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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조건에 따른 자동차 시트 진동특성 연구
Vibration Analysis of Vehicle Seat Depending on Driving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3, 2010년, pp.110 - 115  

강재영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기선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최석민 ((주)다이모스 시트시험팀) ,  최태진 ((주)다이모스 시트시험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 vehicle seat on several driving conditions. Modal test for a vehicle seat is conducted for the three different boundary conditions: on the rigid jig, BIW and the full vehicle. In driving on various road conditions and speeds, vibration level is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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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8) 하지만 이에 앞서 차량과 시트의 시스템적 관계가 정의되어야 할 것이며 실제 주행 중에 일어나는 시트의 진동특성을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진동, 소음으로 불만을 제기할 가능성이 있는 조건의 도로를 선정하고 실차 주행시험을 실시하여 노면 조건과 주행 속도에 따라 시트로 입력되는 진동 특성을 분석한다. 또한 모달 테스트를 통하여 주행 조건 별 시트로 전달되는 진동특성과 시트의 고유진동특성 및 문제가 되는 진동모드의 형상을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진동, 소음으로 불만을 제기할 가능성이 있는 조건의 도로를 선정하고 실차 주행시험을 실시하여 노면 조건과 주행 속도에 따라 시트로 입력되는 진동 특성을 분석한다. 또한 모달 테스트를 통하여 주행 조건 별 시트로 전달되는 진동특성과 시트의 고유진동특성 및 문제가 되는 진동모드의 형상을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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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행 시험 중 나타나는 시트의 진동 주파수를 어떻게 예측해야 하는가? 셋째, 주행 시험 중 나타나는 시트의 진동 주파수는 실차 장착시의 시트 고유주파수로 예측해야 한다.
시트설계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시트설계의 궁극적 목표는 노면 입력에 따라 차량에 장착된 시트의 진동을 억제하는데 있기 때문에 차량시스템 전체를 동시에 해석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하기 때문에 시트 단품에 대한 진동문제로 간략화해야 한다.
시트의 진동 입력점을 시트 마운팅으로 보고 시트의 진동을 측정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서 시트의 진동 입력점은 시트 마운팅으로 보고 시트의 진동 출력점은 시트 상단부로 정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시트 마운팅에서 측정된 진동이 노면입력뿐만 아니라 시트 자체의 진동에 의한 입력일 수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조수석의 시트를 탈거하기 전과 탈거한 후의 데이터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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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G. Kim, W. S. Yoo and J. H. Kim, "Evaluation of Ride Comfort Considering Seat and Ride Vibration Modes,"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4, pp.93-99, 2003. 

  2. J. H. Kim, D. W. Park, S. Y. Lee and W. S. Yoo, "Comparison of Vehicle Experiment and Computer Simulation of Seat Vibration Using Korean Dummy Model," Transactions of KSAE, Vol.12, No.1, pp.145-152, 2004. 

  3. H. K. Jang, "Design Guideline for the Improvement of Dynamic Comfort of a Vehicle Seat and Its Applicatio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6, No.4, pp.383-390, 2005. 

  4. H. K. Jang, "Survey on Development of High Comfort Vehicle Seat," Auto Journal, KSAE, Vol.23, No.5, pp.48-59, 2001. 

  5. D. W. Park, M. S. Kim, S. J. Park and W. S. Yoo, "Comparison of Computer Simulation and Real Experiments for Ride Comfort Evaluations Adjusting Seat Properties," Proceedings of the KSME Annual Spring Conference, pp.1290-1295, 2005. 

  6. M. J. Griffin, Handbook of Human Vibration,Academic Press, London, 1996. 

  7. T. D. Gillespie,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AE, Warrendale, PA, USA, 1992. 

  8. J. Y. Kang, "Forced Vibration Analysis for Dynamic Coupling of Finite-element Springreduced Suspension System," Proc. IMechE, Part C: J. Mech. Eng. Sci., Vol.222, pp.349- 35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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