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티븐 헬러(Stephen Heller)의 작품을 활용한 피아노 테크닉 학습방법 -리듬과 발란스 중심으로-
Provide methods to improve the teaching of piano technique through the works of Stephen Heller. -By focusing on rhythm and bal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345 - 351  

임주희 (서원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헝가리 출신의 작곡가 스티븐 헬러(Stephen Heller)의 피아노 작품들을 활용해 리듬과 발란스를 중심으로 중급과정의 학습자들의 피아노 테크닉이 향상될 수 있는 연습방법 및 교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스테판 헬러는 낭만시대의 작곡가로 우리에게 비교적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그의 작품을 살펴보면, 기초적인 피아노 테크닉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음악성을 개발시킬 수 있는 작품들을 많이 작곡한 것을 알 수 있다. 헬러의 작품들은 대부분 피아노 연습곡임에도 불구하고 음악적이고 중급 또는 고급과정의 학습자들이 다루기에 흥미로운 작품들이 많다. 또한 그의 작품들은 음악적 표현력을 개발시키고 연주용 레퍼토리로 사용하기에 가치 있는 곡들로 낭만시대의 쇼팽, 리스트, 슈만 등과 같은 낭만시대 대작의 작품을 연주하기 전 단계에서 중급과정의 학습자들이 다루기에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티븐 헬러의 피아노 작품들을 활용해 피아노 테크닉 향상과 음악성을 개발시키기 위한 연습방법을 리듬과 발란스 중심으로 제시하고 이를 통해 피아노 교육의 질적 향상과 교수법적 연구에 중요한 의미를 갖고자 한 논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methods to improve the teaching of piano technique of intermediate-level learners through the works of Stephen Heller by focusing on rhythm and balance. Although a romantic-era composer, Stephen Heller's works are not well-known. However, when analyzing his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은 스티븐 헬러의 피아노 연습곡 중 작품 Op. 125를 통해 중급과정 학습자들의 리듬감이 향상될 수 있도록 연습방법 및 교수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다음은 헬러의 연습곡 중 작품 Op. 47를 통해 선율적 표현이 향상될 수 있는 피아노 테크닉에 관한 연습 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낭만시대 작곡가 스티븐 헬러의 피아노 연습곡을 통해 중급과정 학습자들이 피아노 테크닉과 음악적 표현능력이 향상 될 수 있도록 리듬과 선율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연습방안을 제시하였다. 사실 중급과정 학습자의 피아노 테크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리듬과 선율만으로는 작품을 음악적으로 완성시키기 매우 부족하다.
  • 본 연구에서는 낭만시대 작품으로 중급과정 학습자들의 피아노 테크닉과 음악적 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티븐 헬러의 피아노 연습곡들을 활용해 리듬과 발란스를 중심으로 피아노 테크닉에 관한 연습방법 및 교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헬러의 연습곡 중 Op.
  • 본 연구에서는 리듬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습방법으로 스티븐 헬러의 작품 Op. 125를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곡 전체의 흐름을 통해 고정 박을 기억하게하고 주어진 박자 안에서 리듬이 흔들리지 않도록 정확한 박을 유지해야하며, 음악의 흐름이 규칙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연습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박자 안에서 리듬을 세분화시켜 보았으며, 이러한 리듬을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으로 몸으로 리듬을 기억하게 하는 달크로즈 교수법 등을 연습방안으로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티븐 헬러의 피아노 연습곡을 활용해 중급과정 학습자들에게 자주 발견되는 문제점들을 리듬과 발란스 중심으로 기초적인 피아노 테크닉 향상을 위한 연습방법 및 교수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연구하도록 한다.
  • 47의 경우에는 뚜렷하게 멜로디와 반주가 구분되어져 있어 선율적 테크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곡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듬과 발란스에 관한 연습방법 및 교수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스티븐 헬러의 피아노 연습곡 중 Op. 125와 Op. 47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맥스 캠프가 말하는 중급 과정이란? 맥스 캠프(Max W. Camp)는 “중급 과정은 초급 과정에 비해 복잡해진 리듬, 화성 및 성부 진행, 아티큘레이션, 음색, 다이내믹 형태 등 음악적 요소에 대한 이해력을 바탕으로 종합적 조절 능력을 훈련하는 기간이다. 동시에 각 시대의 다양한 스타일을 충분히 경험함으로써 고급단계 레퍼토리 진입에 무리가 없도록 준비하는 기간이다.”[1]라고 하였다.
스티븐 헬러와 동시대에 활동한 작곡가는? 스티븐 헬러(Stephen Heller, 1814-1881)는 낭만시대의 작곡가로 피아노 작품을 많이 작곡하였으며, 동시대에 그와 함께 활동한 작곡가로는 쇼팽과 슈만, 리스트 등이 있다. 헬러의 작품들은 중급 또는 고급과정의 피아노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교육용 작품들로 낭만시대의 대곡 들을 다루기 전 예비단계에서 기초테크닉을 다지고 음악 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작품들을 많이 작곡하였다.
스티븐 헬러의 데뷔 무대는? Heller)는 1813년 5월 15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난 유대인 혈통의 피아니스트이며 작곡가이자 교사이다. 그는 9살에 스승 프란츠 브라우어(F. Bauer)와 함께 듀섹(J. L. Dussek)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콘체르토’로 첫 데뷔 무대를 갖는다. 헬러의 가정형편은 매우 어려웠지만 아버지의 도움으로 비엔나에 건너가 체르니(C.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Max W. Camp, Developing piano performance, A Teaching Philosophy, N. C: Hinshaw Music, lnc, 52, 1981. 

  2. Daniel. R. & Bowden. J, The intermediate piano stage: exploring teacher perspectives and insights. British Journal of Music Education, 30/2, 245, 2013. DOI: https://doi.org/10.1017/S0265051713000041 

  3. Barbedette, H, Stephen heller. Paris. Eng. Trans. 1877/R1974 with an introduction by R. E. Booth, Detroit Reprints in Music, pp. 79-82, 1876. 

  4. Biglerand, L.&Lloyd-Watts, V. Suzuki teaching piano, Seoul: Churchmusic, 1985. 

  5. Byun, Ji-hye, Study of Expressive Piano Technique for Intermediate students -Focusing on '25 Etudes Introduction a l'art du phrase Op. 45' by S. Heller-, M. A, Ewha Womans University, 2012. 

  6. Clarfield. Ingrid Jacobson, 41 Piano Studies Selected for Teachnique and Musicality, O Se jip(Tr.), Seoul: 

  7. Westney. W, Performance Notes To Stephen Heller's Selected Studies, Opus 45 and 46, N. Y: G. Schirmer, pp. 5-8, 2005. 

  8. Kim Hung In, Fundamentals of Music Theory, Seoul: Joongangart, 2005. 

  9. Lee Hong su, Surrent approach of music education. Seoul: Sekwang, 1990. 

  10. Beom Yeong Suk, Piano Pedagogy with a commentary. Seoul: Samhomusic, 2005. 

  11. Heller. S, 24Etudes d'Expression et de Rhythme, Op. 125, Breitkopf und Hartel, 1869. 

  12. Heller. S, Twenty-Five Studies for Developing a Sense for Musical Rhythm and Expression, Op. 47. N. Y: G. Schirmer, 1894. 

  13. Daniel. J, Verstand und Gefuhl, Wien-Munchen: Ludwig Doblinger, p. 169, 19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