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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 표면조사와 FWD정보에 기반한 도심지 도로포장 유지보수 기법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f Improvement of Urban Pavement Maintenance Technique based on Pavement Condition Evaluation and FWD Dat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532 - 541  

이상염 (인덕대학교 건설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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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도로는 교통하중, 도로포장 노후화 및 잦은 굴착복구 등의 열악한 도로조건으로 인하여 도로포장 수명이 기대수명에 미치지 못하여 효율적 도로포장관리(Pavement Management System, PMS)와 적절한 유지보수 시기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표면상태조사와 FWD(Falling Weight Deflectometer)기반 조사를 통하여 장기 공용성 구간의 보수우선 순위를 선정하고 각 지수에 따른 우선순위의 상관도를 분석하여 명확한 포장상태 평가와 타당한 공법 및 시기의 선정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의 장기 공용성 구간(Long Term Performance Pavement, LTPP)을 활용하여 표면상태조사를 통해 균열, 소성변형, 종단평단성을 측정하였고 서울포장평가지수인 SPI(Seoul Pavement Index)로 포장상태를 나타내었다. 또한 동일 구간에 대해 FWD시험을 통한 처짐량과 코어채취에 의한 포장두께 자료를 이용하여 포장층의 탄성계수를 역산하고 허용 교통량을 산정하여 실제 교통량과 허용 교통량을 비교 후 잔존수명을 추정하였다. 이를 통하여 도출된 포장상태 지수와 포장지지력에 따른 잔존수명을 비교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표면상태지수인 Crack, Rutting, IRI(International Roughness Index) 값들의 보수 우선순위와 지지력에 의한 보수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보수 우선순위에 따른 포장상태지수와 포장지지력의 상관성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균열과 소성변형에 대하여 R-square 값이 0.65이상으로 상관도가 높은 반면, 종단평탄성과 그 값을 포함한 SPI와의 상관도는 비교적 낮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support accurate pavement condition assessment and decision of proper maintenance method and time by conducting visual inspection and calculating the remaining life of pavement from falling weight deflectometer(FWD) data. Each was implemented in the same long-term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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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 도로파손 원인 분석및 대응 방안 수립 근거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지정된 장기간 공용성 조사구간(Long Term Performance Pavement, 이하 LTPP)을 연구범위로 설정하고, 표면상태 분석인 포장상태조사와 더불어 포장체의 지지력 감소로 인한 파손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하부상태 분석 방법인 FWD(Falling Weight Deflectometer)를 활용하는 포장체 평가와 분석을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를 통하여 포장체의 현재 구조적 상태를 규명하고, 이 값들과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KENLAYER를 사용하여 응력과 변형률을 계산 하였다. 포장체 구조해석 시 아스팔트 탄성계수는 FWD 역산 탄성계수 결과의 85%값을 사용하였고 보조기층 두께는 300mm로 가정하였다.
  • 포장체 내부 응력과 변형률 계산을 4계절로 나누어 수행하였으며 겨울철, 봄과 가을, 여름철의 대표온도를 각각 6℃, 25℃, 45℃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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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WD 시험은 무엇인가? FWD 시험은 대표적인 비파괴시험(NDT, NonDestructive Testing)으로 포장의 구조적 지지력 및 건전성을 평가한다. 도로 표면에 순간적인 충격 하중을 전달한 후 포장체의 처짐량을 측정하며 NDT 방법 중에서도 처짐에 근거한 시험법(Deflection Basin Method)이다[4].
육안조사 중심의 포장상태공사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육안조사를 중심으로 한 포장상태조사는 포장 체의 표면 상태를 위주로 평가하므로, 실제 도로포장이 노후화 및 유지보수작업으로 인해 지지력이 저하된 상태 이면 조기에 포장이 손상될 가능성이나, 유지보수 결정에 적절한 판단 및 선정에 어려움이 발생한다[1].
상당량의 교통하중 그리고 잦은 굴착복구 등은 도로에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근래의 서울시 도로는 포장의 노후화와 더불어 급증한 상당량의 교통하중 그리고 잦은 굴착복구 등으로 인해 매우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다. 이는 포트홀, 균열 및 침하, 소성변형 등과 같은 주요 파손을 발생시키며 급격한 공용성능의 저하와 포장수명의 단축을 야기한다. 이로 인한 도로 사용자의 안전 문제와 유지보수 증가에 따른 교통체증 발생과 비용증가는 큰 손실이 되며 효율적 유지보수와 공용성 확보가 요구되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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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The Seoul Institute, Policy project research report, Development of Integrated Pavement Management Policies in Seoul, Vol. 12, pp. 1-191, 2011. 

  2.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Pavement Research Center, Evaluation on Sub-layer of Long-Term Pavement Performance Sections Analysis Research Report, Quality Inspection Office Divisio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2015. 

  3.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Condition Survey and Pavement Evaluation Report, 2013. 

  4. R. Foinquinos, "Dynamic Nondestructive Testing of Pavements", Geotechnical Eng Center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Report No. GR95-4, 1995. 

  5.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ASTM D 4694-96, Standard Test Method for Deflections with a falling weight type impulse load device. Section 4, Volume 04.03, 1996. 

  6. Z. Zhang, G. Claros, L. Manuel, I. Damnjanovic, "Evaluation of The Pavement Structural Condition at Network Level Using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FWD) Data", The 82nd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2003. 

  7. A. Noureldin, K. Zhu, S. Li, D. Harris, "Network Pavement Evaluation With Falling Weight Deflectometer and Ground Penetrating Radar",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860, pp. 90-99, 2003. DOI: http://dx.doi.org/10.3141/1860-10 

  8. E. O. Lukanen, R. Stubstad, R. Briggs, "Temperature Predictions and Adjustment Factors for Asphalt Pavement," FHW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HWA-RD-98-085, 2000. 

  9. Asphalt Institute, Thickness Design-Asphalt Pavement for Highway & Street, Manual Series No. 1, 1991. 

  10. Huang, Y, "Pavement Analysis and Design", Prentice Hall. University of Kentucky, 1993. 

  1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AASHTO Guide for Design of Pavement Structures,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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