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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 및 다구찌법을 이용한 자동차 도어 래치의 전단면 품질 향상을 위한 트리밍 공정 설계
Process Design of Trimming to Improve the Sheared-Edge of the Vehicle Door Latch based on the FE Simulation and the Taguchi Metho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483 - 490  

이중현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경훈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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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도어 래치는 스프링, 사출품, 소형 모터 등의 작은 부품들을 조립하여 제조된다. 이를 위해서는 각 부품의 정밀설계 및 조립기술이 요구된다. 도어 래치는 자동차의 문을 열리지 않게 고정시켜 운전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도어 래치의 주요 구성요소인 커넥터 단자의 트리밍 시, 롤오버를 저감하고 적합한 유효전단면을 찾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유한요소해석실험계획법직교배열을 통한 다구찌법을 이용하여 차량용 도어 래치커넥터 단자의 전단면 품질 향상을 위한 최적 설계변수를 설정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설계변수는 클리어런스, 곡률반경, 블랭크 홀딩력이며, 커넥터 단자의 재질은 C2600이다. 해석을 통해 제안된 최적 트리밍 공정 조건은 실험을 통해 검증되었으며, 최종제품의 전단면 형상과 치수가 성형해석 결과와 잘 일치하였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차량용 도어 래치커넥터 단자의 최종 롤오버 및 유효전단면 향상을 위한 최적화에 다구찌법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트리밍 공정 이외의 다양한 금속성형공정에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 door latch is a fine design and assembly techniques are required in order to produce them in a small component assembly shape such as a spring, injection products, a small-sized motor. The door latch is fixed to not open the door of the car plays an important role it has a direct impac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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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블랭크 홀딩력이 증가할수록 펀치반경부의 두께변형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판재 전단방향의 인장력에 의해 펀치 반경부 뿐만 아니라 그 주위 영역에서도 변형 영역이 확대되기 때문에 제품의 치수정밀도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확한 작업조건 설정이 중요하다[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 세가지 공정변수들을 최적화시키기 위하여 다구찌법을 적용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도어 래치의 주요 구성요소인 리드 프레임 단자 커넥터 트리밍 시, 전단면 품질향상을 위한 트리밍 공정설계를 수행하였다. 주요 설계 변수로 클리어런스, 펀치 및 다이의 곡률반경, 블랭크 홀딩력을 선정하였으며 최적 값을 결정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 및 다구찌법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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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도어 래치는 어떤 형태인가? 자동차 도어 래치(door latch)는 스프링, 사출품, 소형 모터 등의 작은 부품들을 어셈블리(assembly)한 형태로 이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설계와 조립기술이 요구 된다.
금속 판재의 전단면에는 여러 결함이 생길 수 있는데 과도한 파단면과 버가 생기면 어떤문제가 있나? 일반적으로 금속 판재의 전단면을 살펴보면 롤오버(roll-over), 유효전 단면(effective sheared surface), 파단면(fracture surface), 버(burr)가 발생한다.[1,2] 과도한 파단면과 버가 발생될 경우, 이들을 제거하기 위한 후공정이 필요하고 도어에 장착 시 단자부 접촉 불량 및 소음, 진동의 문제를 일으키고[2,3], 제품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된다.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도어 래치 리드 프레임 단자 부품의 제조 산업에서는 소재의 성형성을 고려한 성형량 배분, 펀치의 수명 향상 및 제품의 치수 정밀도 제어 등의 기술적인 난점이 존재한다.
자동차 도어 래치의 역할은? 도어 래치는 자동차의 문을 열리지 않게 고정시켜주며, 이는 단순히 자동차의 도어를 여닫는 메커니즘을 수행하는 역할을 넘어 운전자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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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T. S. Kwak, Y.J. Kim, M. K. Seo, W. B. Bae, "The effect of V-ring indenter on the sheared surface in the fine-blanking process of pawl," J. Master. Process. Technol., Vol 143-144, pp. 656-661,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924-0136(03)00311-X 

  2. T. S. Kwak, Y. J. Kim, W. B. Bae, "Fine element analysis on the effect of die clearance on shear planes in fine blanking," J. Master. Process. Technol., vol. 130-131, pp. 462-468, 2002. DOI: http://dx.doi.org/10.1016/S0924-0136(02)00767-7 

  3. Y. J. Kim, T. S. Kwak, W, B, Bae, "Finite element analysis on effect of die clearance on shear planes in fine blanking," J. Kor. Soc. Technol. Plast, vol. 9, no. 2, pp. 40-44, 2000. 

  4. J. D. Kim, J. J. Kang, H. K. Kim, S. K. Hong, B. J. Kim, "A progressive fine blanking process design for forming of carrier plate," J. Kor. Soc. Technol. Plast., vol. 14, no. 3, pp. 207-214, 2005. 

  5. D. H. Ko, D. C. Ko, Y. N. Kwon, S. W. Kim, H. S. Lee, E. S. Park, B. M. Kim, "FE-simulation of hub clutch in vehicle transmission by roll die forming process," Annuals Spring Conf. of Kor. Soc. Tech. Plast., pp. 35-38, 2010. 

  6. B. S. Kang, C. W. Kim, "The Effect of a Radius of Curvature and Coefficient of Friction Applied to Contact Pressure and Stress in the Sliding Core," of Kor. Soc. Tech. Plast., pp. 1313-1318, 2006. 

  7. J. H. Lee, W. J. Jung, J. H. Kim, "Influence of Drawing Speed and Blank Holding Force in Rectangular Drawing of Ultra Thin Sheet Metal,"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21, no. 6, pp. 348-353, 2012. DOI: http://dx.doi.org/10.5228/KSTP.2012.21.6.348 

  8. J. W. Sim, Y. T. Kim, "Effects of Blank Holding Force on the Friction Behavior in Sheet Metal Forming,"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6, no. 5, pp. 381-385, 2007. DOI: http://dx.doi.org/10.5228/KSPP.2007.16.5.381 

  9. Press Mould Design. Shearing work Clearance, http://m.blog.naver.com/dhghtjrdl/220716711915, May,. 23, 2016. 

  10. K. H. Min, S. R. Bee, B. B. Hang, D. H. Jang, "Influence of Punch Nose Radius on the Surface Expansion.,"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 16, no. 8, pp. 528-589, 2007. 

  11. D. C. Ko, D. H. Kim, B. M. Kim, "Application of Artificial Neural Network and Taguchi Method to Perform Design in Metal Forming Considering Workability," Int. J. Mach. Tools Manufact., vol. 39, pp. 771-785, 1999. DOI: http://dx.doi.org/10.1016/S0890-6955(98)00055-8 

  12. J. K. Kim,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Optimum Design of Sirocco Fan by Using Taguchi Method," Trans. of the KSME, vol. 23, no. 6, pp. 761-768, 1999. 

  13. P. J Ross, Taguchi Techniques for Quality Engineering: loss function, orthogonal experiments, parameter and tolerance design, McGraw-Hil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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