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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마운트의 설계해석
Design and Analysis of Automotive Engine Mou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673 - 675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영인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세환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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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는 소재의 탄성 회복 능력과 감쇄 능력, 수밀성의 우수성으로 인해 여러 기계산업의 부품으로 사용되어 지고, 자동차 부품으로는 마운트와 범퍼 등의 충격해소를 위하여 설계되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승차감에 영향을 주는 내부 소음 및 진동의 원인인 엔진의 떨림현상을 감쇄시키기 위한 부품인, 엔진마운트의 고무 모형을 CATIA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모델링하였고, ANSYS 12.0 프로그램으로 진동과 하중을 주어 변화량을 측정하여 상용차에 맞는 엔진마운트의 최적설계를 방향을 제시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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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엔진마운트의 고무부분을 해석하기 위해서 고무부품의 단일 모형만을 사용하여 나타내어 해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인 형상을 단순하게 하여 마운트의 형상을 최적화 하는 절차를 제안하였고[1-3], 마운트의 가장 기초적인 엔진의 마운트부터 현재 승용차에 사용하고 있는 엔진 마운트를 적용 모델로 선택하였고, 엔진마운트 모델의 구조에 따른 진동수 저감 효과를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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