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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공간에서 도시·건축형태요소가 보행량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Urban and Architectural Form Factors on Pedestrian Volum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310 - 318  

이건원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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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의 미시적 요소들과 보행량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행을 촉진시키는 미시적 요소로 밀도, 다양성, 네트워크 구조, 접근성, 필지 및 건축물 형태, 건축물 전면부 형태 등의 요소를 중심으로 접근했다. 특히, 밀도, 다양성, 접근성 등은 Cervero and Kockelman(1997)의 3Ds(Density, Diversity, Design)와 Ewing et al(2008)이 추가한 2Ds(Distance to Transit, Destination Accessibility)와 관련이 깊은 개념으로 이들은 보행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서 2010 서울시 유동인구조사 자료 중 서울시 내 강북지역의 종로구와 중구를 중심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종로구와 중구 내 보행량을 측정한 지점 1,028개소를 중심으로 반경 500m의 미시적 요소들을 조사하여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분석결과, 기존의 보행량 촉진에 효과적인 요소들인 밀도, 다양성, 접근성 등은 종로구와 중구의 상황에도 유효했다. 또한 건축물의 1층부 형태와 건축물 전면 공간의 형태 역시도 보행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도출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는 추후 보행량 촉진을 통한 지속가능한 도시, 회복력 있는 도시 조성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rrelation between microscopic factors and pedestrian volume in an urban environment, focusing on the microscopic factors that stimulate the pedestrian volume, such as density, diversity, network structure, accessibility, and the form of lots and buildings. In particular,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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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의 밀도, 다양성, 접근성 외에 기본적인 공간의 단위인 필지와 건축물, 도시 가로 등의 미시적 공간 내 도시·건축형태요소들이 보행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했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파편적으로 다루어졌던 보행량과 관련이 깊은 요소들을 통합적인 모형으로 구성하여 물리적 요소들과 보행량 간의 관계를 연구했다. 도시의 밀도, 다양성, 접근성 외에 기본적인 공간의 단위인 필지와 건축물, 도시 가로 등의 미시적 공간 내 도시·건축형태요소들이 보행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연구했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선정한 변수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서 서울시 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자치구들인 종로구와 중구에 대해서 조사분석을 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종로구와 중구를 선택한 이유는 첫째, 서울시 내 대표적인 유동인구 밀집지역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1. 가로 네트워크 수준의 지수들은 보행량을 설명하는 모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 2. 기존 연구문헌들로부터 알려진 밀도, 다양성, 접근성 등은 보행량과 정의 관계를 갖을 것이다.
  • 3. 건축물 형태 변수들은 보행량과 유의미한 관계를 갖을 것이다.
  • 4. 전통적인 OLS분석 방법 보다는 보행량과 같이 특수한 데이터의 경우에는 Poission Regression이 더 적합한 방법일 것이다.
  • 첫 째, 보행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알려진 다양한 변수들 중에서 가로 형태 특히, 가로의 네트워크 수준을 보여주는 지수들과 5D요소의 통합모델은 높은 설명력을 갖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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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의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이러한 상황에서 보행이 건강, 환경, 사회,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연구되고 있다. 즉, 보행이 개인의 건강과 도시환경 증진에 영향을 주며, 커뮤니티의 활성화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1]. 이러한 맥락에서 연구자 들은 어떤 도시형태와 도시특성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걷는지와 더 오래 걷는지에 관심을 갖고 있다.
도시 공간에 대한 연구에서 연구의 공간적 범위를 반경 500m로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25mi) 정도의 거리를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 다루고 있다. 반경 500m를 설정한 이유는 페리(C. Perry)의 근린주구론과 관련이 있다. 그가 동일한 성격을 지니며 보행으로 연결될 수 있는 공간의 범위를 사람이 걸어서 약 8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1/4마일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후 많은 보행 이용 패턴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이 수치를 인용하여 활용하고 있다[3-7].
보행을 촉진시키는 미시적 요소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도시의 미시적 요소들과 보행량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행을 촉진시키는 미시적 요소로 밀도, 다양성, 네트워크 구조, 접근성, 필지 및 건축물 형태, 건축물 전면부 형태 등의 요소를 중심으로 접근했다. 특히, 밀도, 다양성, 접근성 등은 Cervero and Kockelman(1997)의 3Ds(Density, Diversity, Design)와 Ewing et al(2008)이 추가한 2Ds(Distance to Transit, Destination Accessibility)와 관련이 깊은 개념으로 이들은 보행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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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ampoli, J., Made for Walking: Density and Neighborhood Form, Cambridge, MA: the Lincoln Institute of Land Policy, 2012. 

  2. Cervero, R., & Kockelman, K., Travel demand and the 3Ds: Density, Diversity and Design. Transportation Research D, 2(3), 199-219, 1997. DOI: http://dx.doi.org/10.1016/S1361-9209(97)00009-6 

  3. Doyle, S., Kelly-Schwartz, A.C., & Schlossberg, M. et al., Active community environments and health: The relationship of walkable and safe communities to individual health.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72(1), 19-31, 2006. DOI: http://dx.doi.org/10.1080/01944360608976721 

  4. Ewing, R., & Cervero, R., Travel and the Built Environment: A Synthesi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80, 87-114, 2001. DOI: http://dx.doi.org/10.3141/1780-10 

  5. Ewing, R., Schmid, T., & Killingsworth, R., Relationship between urban sprawl and physical activity, obesity, and morbidity. Americ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18(1), 47-57, 2003. DOI: http://dx.doi.org/10.4278/0890-1171-18.1.47 

  6. Ewing, R., Brownson, R.C., & Berrigan, D., Relationship between urban sprawl and weight of United States youth.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31(6), 464-474, 2006. DOI: http://dx.doi.org/10.1016/j.amepre.2006.08.020 

  7. Ewing, R., & Rong, F., The impact of urban form on US residential energy use. Housing Policy Debate, 19(1), 1-30, 2008. DOI: http://dx.doi.org/10.1080/10511482.2008.9521624 

  8. Ewing, R., Bartholomew, K., & Winkelman, S. et al., Growing Cooler: Evidence on urban development and climate change. Washington, DC: Urban Land Institute, 2008. 

  9. Frank, L.D., & Engelke, P., Multiple impacts of the built environment on public health: Walkable places and the exposure to air pollution. International regional science review, 28(2), 193-216, 2005. DOI: http://dx.doi.org/10.1177/0160017604273853 

  10. Greenwald, M.J. & Boarnet, M.G., Built environment as determinant of walking behavior: Analyzing nonwork pedestrian travel in Portland, Oreg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80, 33-42, 2001. DOI: http://dx.doi.org/10.3141/1780-05 

  11. Gunwon, L., Yunnam, J., & Seiyong, K., The Effect of the Built Environment on Pedestrian Volume in Microscopic Space: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OLS (Ordinary Least Square) and Poisson Regression, Journal of Asian Architecture and Building Engineering, 14(2), 395-402, 2015. DOI: http://dx.doi.org/10.3130/jaabe.14.395 

  12. Gupta, P.L., Gupta, R.C. and Tripathi, R.C., Analysis of zero-adjusted count data, Computational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23, 207-218, 1996. DOI: http://dx.doi.org/10.1016/S0167-9473(96)00032-1 

  13. Hillier, B., Space is the Machin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14. Hillier, B., Penn, A., Hanson, J., Grajewski, T. & Xu, J., Natural Movement: or, configuration and attraction in urban pedestrian movement. Environment and Planning B: Planning and Design, 20(1), 29-66, 1993. DOI: http://dx.doi.org/10.1068/b200029 

  15. J. Peponis, Zimring, C., & Choi, Y.K., Finding the building in wayfinding, Environment and Behaviour. 22(5), 555-590, 1990. DOI: http://dx.doi.org/10.1177/0013916590225001 

  16. Ridout, M., Demetrio, C.G.B. and Hinde, J., Models for count data with many zeros, in: International Biometric Conference, Cape Town, 1998. 

  17. Schwarz, N., Urban form revisited-Selecting indicators for characterising European cities. Landscape and Urban Planning, 96(1), 29-47, 2010. DOI: http://dx.doi.org/10.1016/j.landurbplan.2010.01.007 

  18. Taehyun, K., & Jin, K., A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on Pedestrian Volume by Station Area Types. Seoul Institute, 2011. 

  19. Welsh, A., Cunningham, R., Donnelly, C. and Lindenmayer, D., Modeling the abundance of rare species-Statistical models for count with extra zeros, Ecological Modeling, 88, 297-308, 1996. DOI: http://dx.doi.org/10.1016/0304-3800(95)00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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