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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310 - 318
이건원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correlation between microscopic factors and pedestrian volume in an urban environment, focusing on the microscopic factors that stimulate the pedestrian volume, such as density, diversity, network structure, accessibility, and the form of lots and buildings. In particular, 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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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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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의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 이러한 상황에서 보행이 건강, 환경, 사회,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연구되고 있다. 즉, 보행이 개인의 건강과 도시환경 증진에 영향을 주며, 커뮤니티의 활성화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1]. 이러한 맥락에서 연구자 들은 어떤 도시형태와 도시특성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걷는지와 더 오래 걷는지에 관심을 갖고 있다. | |
도시 공간에 대한 연구에서 연구의 공간적 범위를 반경 500m로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 25mi) 정도의 거리를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 다루고 있다. 반경 500m를 설정한 이유는 페리(C. Perry)의 근린주구론과 관련이 있다. 그가 동일한 성격을 지니며 보행으로 연결될 수 있는 공간의 범위를 사람이 걸어서 약 8분 안에 도달할 수 있는 1/4마일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후 많은 보행 이용 패턴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이 수치를 인용하여 활용하고 있다[3-7]. | |
보행을 촉진시키는 미시적 요소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도시의 미시적 요소들과 보행량과의 상관관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행을 촉진시키는 미시적 요소로 밀도, 다양성, 네트워크 구조, 접근성, 필지 및 건축물 형태, 건축물 전면부 형태 등의 요소를 중심으로 접근했다. 특히, 밀도, 다양성, 접근성 등은 Cervero and Kockelman(1997)의 3Ds(Density, Diversity, Design)와 Ewing et al(2008)이 추가한 2Ds(Distance to Transit, Destination Accessibility)와 관련이 깊은 개념으로 이들은 보행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있다. |
Campoli, J., Made for Walking: Density and Neighborhood Form, Cambridge, MA: the Lincoln Institute of Land Polic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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