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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특별자치도 우도 입도 차량총량제 정책 모니터링과 지속성 연구
The Monitoring and persistence on the Total Amount of Vehicles in U-do Islan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471 - 480  

고기봉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황경수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  김경범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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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제주특별자치도 우도의 여름 성수기 2개월(7~8월)간 시행하는 차량총량제한 정책 취지와 시행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속가능한 정책이 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도의 일일평균이입도차량대수는 7월 645대이며, 8월 953대로 성수기 입도차량제한대수 605대를 초과하여 우도에 교통혼잡과 교통사고 등 교통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도의 차량총량제한 정책이 지속가능한 정책이 되기 위한 방안으로, 우선 삼륜오토바이 및 스쿠터 등에 대한 안전확보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삼륜오토바이 및 스쿠터 등은 차량등록을 하지 않은 채 비좁은 우도의 도로를 무보험상태로 많은 관광객들이 이용하고 있다. 둘째, 차량총량제한 정책을 강화하는 방안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차량총량제한 정책을 성수기인 7월과 8월 2개월만 시행할 것이 아니라 1년 내내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입도차량 규모면에서도 605대에서 500대 이하로 감소시키는 방안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우도에 입도차량을 줄이기 위하여 우도에 친환경 전기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을 확보하는 정책이 필요하며, 우도주민들이 직접 버스조합을 설립 및 운영한다면 정책순응에도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ntent of the Total Amount of Vehicles policy that is enforced during the two summer season months (July and August) in U-do and the consequent problems after its implementation. We propose a basic direction for the policy to be sustainable. The average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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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특별자치도 우도의 여름 성수기 2개월(7~8월)간 시행하는 차량총량제한 정책의 취지와 기존계획의 의도를 파악하고, 제도 시행 이후의 차량 총량제한 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정책이 되기 위하여 차량총량제한 정책이 나아가야 할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특별자치도 우도의 여름 성수기 2개월(7~8월)간 시행하는 차량총량제한 정책의 취지와 기존계획의 의도를 파악하고, 제도 시행 이후의 차량 총량제한 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정책이 되기 위하여 차량총량제한 정책이 나아가야 할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제주특별자치도 우도의 여름 성수기 2개월(7~8월)간 시행하는 차량총량제한 정책의 취지와 기존계획의 의도를 파악하고, 제도 시행 이후의 차량 총량제한 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지속가능한 정책이 되기 위하여 차량총량제한 정책이 나아가야 할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우도를 찾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우도의 교통현황을 어떻게 생각하지 여부를 파악하였다. 우도방문시 차량을 가지고 입도한 경우는 정책시행전(후) 69.
  • 우도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우도의 교통현황에 대해서 차량총량제한 정책 시행전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였다.
  • 제주특별자치도가 우도의 독특한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하여 2008년부터 여름 성수기에 시행중인 차량총량제한정책 시행 전후의 주민과 관광객의 의식변화, 우도의 교통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차량총량제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차량총량제 정책을 강화하는 방안을 도입해야할 것이다. 우도주민들은 우도의 발전을 위해 가장 우선 해결해야 할 교통문제이며, 우도에 승용차가 많이 들어오는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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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 우도의 교통조건은 어떠했는가? 제주특별자치도 우도(牛島)는 30여 년 전까지만 해도 교통조건이 매우 열악해서 하루에 2회 운행하는 “자연호” 선박에 겨우 10여 명을 태우고 왕래하였으나, 2015년 현재 1일 8척의 도항선이 왕복운행하고 있다. 우도를 찾는 방문객은 2014년 130만명, 2015년 170만명, 2016년에는 200만명, 그리고 2020년에는 300만명 규모로 예상하고 있다[1].
우도의 일일평균이입도차량대수 실정은 어떠한가? 본 제주특별자치도 우도의 여름 성수기 2개월(7~8월)간 시행하는 차량총량제한 정책 취지와 시행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속가능한 정책이 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도의 일일평균이입도차량대수는 7월 645대이며, 8월 953대로 성수기 입도차량제한대수 605대를 초과하여 우도에 교통혼잡과 교통사고 등 교통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도의 차량총량제한 정책이 지속가능한 정책이 되기 위한 방안으로, 우선 삼륜오토바이 및 스쿠터 등에 대한 안전확보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우도지역 차량총량제한 정책이 필요하게 된 도내 교통 현황은 어떠한가? 향후에도 지금과 같은 상황이 우도에 지속된다면, 우도의 독특하고 아름다운 경관 및 환경 훼손뿐만 아니라 우도의 정체성 상실로 이어질 수 있고, 관광객들이 더이상 선호하지 않거나 찾지 않는 섬으로 전락할 수 있다. 그리고 우도에 반입되는 차량은 안전한 운전과 교통질서를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지만, 이들 차량들은 우도지역 대부분이 농촌도로임을 무시하고 과속 및 불법주차 등 무질서한 운전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하여 우도지역의 교통사고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즉, 우도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문화 수준 향상을 위하여 우도지역의 특성에 맞는 교통정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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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The traffic in U-do should be resolved by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c2015[cited 2015 november 9], Available From: http://www.ihalla.com/read.php3?aid1446994800519513043, (accessed September. 2, 2016) 

  2.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Monthly KOTI Magazine on Transport, vol 185, pp. 91, 2013. 

  3. J. H. Yoon, J. S. Park, TDM Strategy for the Era of Low Carbon Green Growth. pp.13-15,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9. 

  4. K. S. W, Hwang, Y. Yeom, K. W. Ko, K. B. Kim, "Proposals for the introduction of the total amount vehicles in Jeju", Jeju Development study, vol. 17, pp. 183-196, 2013. 

  5. Singapore Transportation Policy, The International Newspaper[Internet], c2015[cited 2015 Oct 4],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151005.22005184249, (accessed September. 2, 2016) 

  6.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A Study on 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in U-Do, pp.99-100, 2007. 

  7. K. S. Hwang, T. H. Ko, J. H. Lim, "The Measurement of Social Carrying Capacity on the Total Amount of Vehicles for Estimation of the Appropriate Number of Vehicles in U-do Isla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vol. 29, no. 5D, pp. 605-61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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