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교사의 요구를 반영한 창의성과 인성 교육 전문성 신장 내용요소 탐색
Exploring the content factors to develop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ism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5 no.4, 2016년, pp.485 - 501  

김현아 (사곡고등학교) ,  이봉주 (경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factors that mathematics teachers actually need to improve their students' creativity and character to pursue education in the direction of the revised curriculum. We first temporarily extracted the elements to reinforce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ism for crea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리하여 이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인성 교육을 위해 수학교사가 상대적으로 더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전문성 신장 내용 요소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문헌 조사를 통하여 먼저 수학교사의 창의성과 인성 교육 신장 내용 요소를 추출하여 교사의 응답률을 높이는 수정된 델파이 기법 3)을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방향에서 인성 교육의 강조를 볼 수 있는 곳은? 이후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인성이라는 직접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6가지의 수학교과 역량에 ‘창의·융합 능력’과 ‘태도 및 실천 능력’을 포함시킴으로써 창의성과 인성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특히, 태도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수학적 활동을 통하여 정직하고 공정하며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도전하는 용기 있는 태도,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협력하는 태도, 논리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제시하고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태도를 갖고 이를 실천하게 한다(교육부, 2015b, p.40).
국내에서 창의·인성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정 적용과 함께 어떤 노력을 하였나?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 함께 최근 창의성과 인성 교육2)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예로 특색 있는 창의·인성 모델학교 운영, 창의·인성 교육 현장 포럼, 창의·인성 수업 연구회의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등이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한국교육개발원, 2012).
지능이나 창의성만큼 올바른 인성도 중요한 이유는? 그러나 학생들이 성장하는 데 있어서 지능이나 창의성만큼 중요한 것이 올바른 인성이다. 아무리 잘 갖춰진 지식도 좋은 인성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모래 위의 성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의 육성을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2. Ministry of Education (2011).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OE. 

  3. 교육부 (2015a). 기본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81호 [별책 3]. 

  4. Ministry of Education (2015a). National Curriculum. Seoul: MOE. 

  5. 교육부 (2015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6. Ministry of Education (2015b).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OE. 

  7. 김상룡 (2003). 인성으로서의 수학과 수학교육. 초등교육연구논총 19(1), 127-142. 

  8. Kim, S.R. (2003).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as character.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9(1), 127-142. 

  9. 김승룡 (2015). 수학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연수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0. Kim, S.R. (2015).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 about the professionalism and training for teacher.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11. 김현아 (2015). 수학과 창의.인성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요소 탐색. 석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12. Kim, H.A. (2015). Investigation of Content Elements of Teacher Training Programs in Support of Mathematical Creativity-Character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13. 김혜숙 (2003). 교원 전문성과 질의 개념 및 개선전략 탐색. 교육학연구 41(2), 93-114. 

  14. Kim, H.S. (2003). Teacher expertise and quality: exploration of concepts and improvement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2), 93-114. 

  15. 권오남, 박지현, 박정숙 (2011).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수학 수업 모형 사례. 수학교육 50(4), 403-428. 

  16. Kwon, O.N., Park, J.H., & Park, J.S. (2011). Model lessons of mathematical practice focus on creativity and character. The Mathematics Education 50(4), 403-428. 

  17. 남소라 (2011). 수학교육을 통한 인성교육과 수업 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18. Nam, S.R. (2011). A study of education methods for teaching humanity through teaching.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19. 문권배 (2000). 수학 영재교육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연구. 수학교육 학술지 5, 141-153. 

  20. Moon, K.B. (2000). A study on character education for mathematics gifted students.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5, 141-153. 

  21. 박경희, 서혜애 (2007). 영재교육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탐색 연구. 영재교육연구 17(1), 77-98. 

  22. Park, K.H. & Seo, H.A. (2007). Exploration on the elements of teacher's professionalism in gifted education. Journal of Gifted /Talented Education 17(1), 77-98. 

  23. 박만구 (2013). 한국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의 기본과 창의성에 대한 인식. 수학교육 52(3), 399-422. 

  24. Park, M. (2013).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ions of foundations and creativity in mathematics. The Mathematics Education 52(3), 399-422. 

  25. 박영배, 송상헌 (1999).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수학사랑 제4회 Math Festival, 127-144. 

  26. Park, Y.B. & Song, S.H. (1999). Character education thorough teaching mathematics. The 4th Math Festival of Math Love, 127-144. 

  27. 박지숙, 김판수 (2014). 수학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 교사교육연구 53(4), 581-595. 

  28. Park, J. & Kim, P. (2014). A study of teachers’ perception of humanity education through mathematics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eacher Education Research, 53(4), 581-595. 

  29. 이봉주 (2012). 초.중등학교 수학교사의 창의성 신장 교수 행동에 대한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25(3), 77-95. 

  30. Lee, B. (2012). The analysis of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behavior for fostering creativity.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5(3), 77-95. 

  31. 이윤정 (2014). 초등 의생활영역에서의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교육과정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4), 111-126. 

  32. Lee, Y.J. (2014). Development of teacher training curriculum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in clothing & textile area.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4), 111-126. 

  33. 이은주 (2014). 창의와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미래형 교실 환경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34. Lee, E. (2014). A study on the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activation of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5. 이종성 (2001). 델파이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36. Lee, J.S. (2001). Delphi Method. Seoul: Kyoyookbook. 

  37. 이혜숙, 민선희, 김민경 (2012). 수학창의성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수학교육 51(4), 337-349. 

  38. Lee, H.S., Min, S.H., & Kim, M.K. (2012).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mathematical creativity. The Mathematics Education 51(4), 337-349. 

  39. 정제영, 김현주, 이유진 (2014). 교사의 전문성 계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 요인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1(3), 321-342. 

  40. Chung, J.Y., Kim, H.J., & Lee, Y.J. (2014). An analysis of regional educational environment influence o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3), 321-342. 

  41. 최미정 (2005).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교육과정개발.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42. Choi, M.J. (2005). Curriculum development of creativity education in in-service teach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3. 최병훈, 방정숙 (2012). 수학적 창의성 교육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영재교육연구 22(1), 197-215. 

  44. Choi, B.H. & Bang, J.S. (2012).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mathematics creativity education.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2(1), 197-215. 

  45. 한국과학창의재단(2010a).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No. 2009-019). 서울: 저자. 

  46.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0). A study on activating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for fostering creative talented people who practice considering and sharing in their life (Report No. 2009-019). Seoul: Author. 

  47. 한국과학창의재단 (2010b). 수학과 창의.인성 수업모델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No. 2010-08). 서울: 저자. 

  48.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0b). Study on creating lesson model for improving creativity and character in mathematics education (Report No. 2010-08). Seoul: Author. 

  49. 한국교육개발원 (2012). 창의.인성교육 확산을 위한 교사전문성 제고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No. CR 2012-43-1). 서울: 저자. 

  5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The study o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spreading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Rep. 2012-43-1). Seoul: Author. 

  51. 홍인숙 (2014). 고등학교 수학 교수-학습에서 인성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52. Hong, I.S.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humanity education in mathematical teaching & learning of the high scho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53. Berkowitz, M. W. & Bier, M. C. (2005). What works in character education: a research-driven guide for educators. Retrieved August 3, 2014, from http://www.rucharacter.org/file/ practitioners_518.pdf. 

  54. Bialik, M., Bogan, M., Fadel, C., & Horvathova, M. (2015). Character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What should students learn?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Retrieved July 27, 2016, http://curriculumredesign.org/wp-content/uploads/CCR-CharacterEducation _FINAL_27Feb2015.pdf. 

  55. Custer, R. L., Scarcella, J. A., & Stewart, B. R. (1999). The modified Delphi technique - a rotational modification. Journal of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15(2), 50-58. 

  56. English, J. M., & Kernan, G. L. (1976). The prediction of air travel and aircraft technology to the year 2000 using the Delphi method. Transportation Research 10(1), 1-8. 

  57. Kohn, A. (1997). How not to teach values: a critical look at character education. Retrieved August 3, 2014, from http://www.alfiekohn.org/ article/teach-values/?printpdf.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