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중학교 수학교과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Character Education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Classes원문보기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인성 함양에 중심을 둔 수학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부의 방향 제시에도 불구하고, 수학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실현은 어려운 점이 많다. 게다가 인성교육을 위한 수학교육의 지침이나 구체적인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은 전무한 실정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 중심 수업강화를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부합된 수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학교육의 당면과제 중의 하나인 인성교육의 실현을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즉, 21세기 핵심역량인 창의적인 민주시민양성이라는 교육부문 핵심 국정과제 중의 하나인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부합된 ‘수학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교과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수학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수학교과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요소를 분석한다. 둘째, 중학교 수학교과에서 인성교육 중심 수업에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셋째, 교수·학습 모형에 따라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헌 연구, 교수․학습 모형 및 자료의 개발 연구, 현장 적용 연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인성교육의 개념 정립과 수학수업에서 인성 함양 수학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및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인성 함양을 위한 중학교 수학과 수업모형 설정 및 수업자료 개발을 위해 교사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개발한 자료에 대한 현장 적용을 실시한 다음, 실험결과는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를 통해 그 효과성을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수학수업에서 인성 함양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수학교과 수업을 통해서는 인성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응답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많은 교사가 수학교과에서도 인성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을 보였다. 수학교과에 대한 선행연구의 분석결과를 보면, 수학교실에서 인성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사의 인품/언어/행동’, ‘학생들 사이의 수학적 의사소통’으로 나타났고, 수학 수업에서 실현 가능한 인성 요소로 정직, 책임, 배려, 용기, 소유, 인내, 공정, 협동, 화합 등이 가장 많이 추출될 수 있었는데, 이는 일반교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수학교실에서 인성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업 내적인 요소로 발표, 답변, 의사소통, 토론, 프로젝트, 협동 등을 제시하였으며, 인성교육에 가장 적합한 수업방법으로 ...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인성 함양에 중심을 둔 수학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부의 방향 제시에도 불구하고, 수학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실현은 어려운 점이 많다. 게다가 인성교육을 위한 수학교육의 지침이나 구체적인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은 전무한 실정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 중심 수업강화를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부합된 수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학교육의 당면과제 중의 하나인 인성교육의 실현을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즉, 21세기 핵심역량인 창의적인 민주시민양성이라는 교육부문 핵심 국정과제 중의 하나인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부합된 ‘수학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교과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수학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수학교과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요소를 분석한다. 둘째, 중학교 수학교과에서 인성교육 중심 수업에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셋째, 교수·학습 모형에 따라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헌 연구, 교수․학습 모형 및 자료의 개발 연구, 현장 적용 연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인성교육의 개념 정립과 수학수업에서 인성 함양 수학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및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인성 함양을 위한 중학교 수학과 수업모형 설정 및 수업자료 개발을 위해 교사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개발한 자료에 대한 현장 적용을 실시한 다음, 실험결과는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를 통해 그 효과성을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수학수업에서 인성 함양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수학교과 수업을 통해서는 인성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응답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많은 교사가 수학교과에서도 인성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을 보였다. 수학교과에 대한 선행연구의 분석결과를 보면, 수학교실에서 인성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사의 인품/언어/행동’, ‘학생들 사이의 수학적 의사소통’으로 나타났고, 수학 수업에서 실현 가능한 인성 요소로 정직, 책임, 배려, 용기, 소유, 인내, 공정, 협동, 화합 등이 가장 많이 추출될 수 있었는데, 이는 일반교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수학교실에서 인성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업 내적인 요소로 발표, 답변, 의사소통, 토론, 프로젝트, 협동 등을 제시하였으며, 인성교육에 가장 적합한 수업방법으로 프로젝트학습, 스토리텔링학습, 탐구지향발견학습을 제시하고 있었다. 둘째, 수학과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인성교육의 개념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일반교과에서 다루어지는 인성요소가 무엇인지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일반교과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요소로 인간 본성의 탐색과 인식, 자기이해와 수용, 자기개방성, 인간관계, 도덕성 및 사회성 함양, 자기주도성, 관용, 개방성, 유연성, 타문화이해, 창의성, 책임과 배려, 협동과 화합, 용기와 공정 등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수학과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요소를 세 가지로 추출하였다. 먼저 이타성(존중성)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타성 요소는 다른 학습자의 풀이 방법과 의견을 존중하며, 이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을 기르기 위해서, 개방성(타인의 의견을 수용), 존중과 배려(타인의 의견에 대한 겸허한 수용), 감수성(친근한 분위기 조성), 공감, 신뢰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다음은 합리성(논리성) 요소를 선정하였다. 합리성 요소는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설득력 있게 논리적으로 표현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고 이에 기초하여 합리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통해 민주 시민의 소양을 기르게 하기 위해서, 자기이해(자신의 수학적 상황), 사회성(대중에게 자신의 의견을 도출), 정직(자신의 생각을 솔직히 적고, 말함), 용기(부족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발표), 자기주도성(스스로 자발적인 참여), 합리성(논리적 접근)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과정지향성 요소를 선정하였다. 과정지향성 요소는 수학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결과에 이르는 과정의 중요함을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 사회성(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의 중시), 협의성, 협동성, 인내, 만족감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셋째, 교수․학습 모형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로 수업 내외적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업 내적 형식 요인으로 토론 수업, 적절한 발문과 코멘트를 사용한 수업을 추출하였고, 수업 외적 형식 요인으로 프로젝트학습, 탐구지향발견학습, 문제중심학습, 스토리텔링학습을 통한 수업을 추출하였다. 넷째,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수학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수업모형은 수학 수업 내적 요인, 수업 외적 요인을 기초로 하여 7가지 모형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모형의 이름은 존중적 수행 모형, 독립 수행 모형, 상호주도 모형, 자기주도 모형, 협력중심 모형, 자기이해 모형, 이야기 공감 모형으로 명명하였다. 다섯째, 수업모형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7가지 수업모형에 따라 자료를 개발한 개요는 다음과 같다. 먼저 수업모형에서 추구하고 있는 인성 요소를 제시하고, 수학교사가 수업에서 도입, 전개, 정리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으며, 수업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는 수업모형의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요구조사를 반영하여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요소를 교사가 확실히 인식할 수 있도록 인성요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교사용 자료를 개발하였고, 인성교육 함양에 관련이 있는 단원 및 본시학습내용을 선정하여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는 교사용 자료와 학생용자료를 구별하여 개발하였고, 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다양한 수준의 문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여섯째, 현장 적용 및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개발한 자료는 중학교 1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현장에 적용하였다. 수학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효과성을 파악하기 위해 통계 분석한 결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형 및 이에 바탕으로 교수․학습 자료가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주요 용어: 인성, 창의와 인성, 이타성, 합리성, 과정지향성, 프로젝트학습, 탐구지향발견학습, 문제중심학습, 스토리텔링학습, 존중적 수행 모형, 독립 수행 모형, 상호주도 모형, 자기주도 모형, 협력중심 모형, 자기이해 모형, 이야기 공감 모형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인성 함양에 중심을 둔 수학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부의 방향 제시에도 불구하고, 수학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실현은 어려운 점이 많다. 게다가 인성교육을 위한 수학교육의 지침이나 구체적인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은 전무한 실정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성교육 중심 수업강화를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부합된 수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학교육의 당면과제 중의 하나인 인성교육의 실현을 연구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즉, 21세기 핵심역량인 창의적인 민주시민양성이라는 교육부문 핵심 국정과제 중의 하나인 인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수학과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부합된 ‘수학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교과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수학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수학교과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요소를 분석한다. 둘째, 중학교 수학교과에서 인성교육 중심 수업에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한다. 셋째, 교수·학습 모형에 따라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헌 연구, 교수․학습 모형 및 자료의 개발 연구, 현장 적용 연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인성교육의 개념 정립과 수학수업에서 인성 함양 수학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및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인성 함양을 위한 중학교 수학과 수업모형 설정 및 수업자료 개발을 위해 교사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개발한 자료에 대한 현장 적용을 실시한 다음, 실험결과는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를 통해 그 효과성을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수학수업에서 인성 함양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수학교과 수업을 통해서는 인성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응답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많은 교사가 수학교과에서도 인성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을 보였다. 수학교과에 대한 선행연구의 분석결과를 보면, 수학교실에서 인성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사의 인품/언어/행동’, ‘학생들 사이의 수학적 의사소통’으로 나타났고, 수학 수업에서 실현 가능한 인성 요소로 정직, 책임, 배려, 용기, 소유, 인내, 공정, 협동, 화합 등이 가장 많이 추출될 수 있었는데, 이는 일반교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수학교실에서 인성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업 내적인 요소로 발표, 답변, 의사소통, 토론, 프로젝트, 협동 등을 제시하였으며, 인성교육에 가장 적합한 수업방법으로 프로젝트학습, 스토리텔링학습, 탐구지향발견학습을 제시하고 있었다. 둘째, 수학과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인성교육의 개념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일반교과에서 다루어지는 인성요소가 무엇인지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일반교과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요소로 인간 본성의 탐색과 인식, 자기이해와 수용, 자기개방성, 인간관계, 도덕성 및 사회성 함양, 자기주도성, 관용, 개방성, 유연성, 타문화이해, 창의성, 책임과 배려, 협동과 화합, 용기와 공정 등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수학과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요소를 세 가지로 추출하였다. 먼저 이타성(존중성)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타성 요소는 다른 학습자의 풀이 방법과 의견을 존중하며, 이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을 기르기 위해서, 개방성(타인의 의견을 수용), 존중과 배려(타인의 의견에 대한 겸허한 수용), 감수성(친근한 분위기 조성), 공감, 신뢰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다음은 합리성(논리성) 요소를 선정하였다. 합리성 요소는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설득력 있게 논리적으로 표현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고 이에 기초하여 합리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통해 민주 시민의 소양을 기르게 하기 위해서, 자기이해(자신의 수학적 상황), 사회성(대중에게 자신의 의견을 도출), 정직(자신의 생각을 솔직히 적고, 말함), 용기(부족하지만 자신의 생각을 발표), 자기주도성(스스로 자발적인 참여), 합리성(논리적 접근)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과정지향성 요소를 선정하였다. 과정지향성 요소는 수학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결과에 이르는 과정의 중요함을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 사회성(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의 중시), 협의성, 협동성, 인내, 만족감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셋째, 교수․학습 모형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로 수업 내외적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업 내적 형식 요인으로 토론 수업, 적절한 발문과 코멘트를 사용한 수업을 추출하였고, 수업 외적 형식 요인으로 프로젝트학습, 탐구지향발견학습, 문제중심학습, 스토리텔링학습을 통한 수업을 추출하였다. 넷째,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수학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수업모형은 수학 수업 내적 요인, 수업 외적 요인을 기초로 하여 7가지 모형으로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모형의 이름은 존중적 수행 모형, 독립 수행 모형, 상호주도 모형, 자기주도 모형, 협력중심 모형, 자기이해 모형, 이야기 공감 모형으로 명명하였다. 다섯째, 수업모형을 바탕으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7가지 수업모형에 따라 자료를 개발한 개요는 다음과 같다. 먼저 수업모형에서 추구하고 있는 인성 요소를 제시하고, 수학교사가 수업에서 도입, 전개, 정리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였으며, 수업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는 수업모형의 특성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요구조사를 반영하여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요소를 교사가 확실히 인식할 수 있도록 인성요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교사용 자료를 개발하였고, 인성교육 함양에 관련이 있는 단원 및 본시학습내용을 선정하여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는 교사용 자료와 학생용자료를 구별하여 개발하였고, 인성교육 실현을 위해 다양한 수준의 문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여섯째, 현장 적용 및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개발한 자료는 중학교 1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현장에 적용하였다. 수학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효과성을 파악하기 위해 통계 분석한 결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형 및 이에 바탕으로 교수․학습 자료가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주요 용어: 인성, 창의와 인성, 이타성, 합리성, 과정지향성, 프로젝트학습, 탐구지향발견학습, 문제중심학습, 스토리텔링학습, 존중적 수행 모형, 독립 수행 모형, 상호주도 모형, 자기주도 모형, 협력중심 모형, 자기이해 모형, 이야기 공감 모형
주제어
#인성교육 존중적 수행 모형 독립 수행 모형 상호주도 모형 자기주도 모형 자기이해 모형 이야기 공감 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준국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수학교육학과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재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98 p.p.
키워드
인성교육 존중적 수행 모형 독립 수행 모형 상호주도 모형 자기주도 모형 자기이해 모형 이야기 공감 모형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