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5 no.4, 2016년, pp.485 - 501
김현아 (사곡고등학교) , 이봉주 (경북대학교)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factors that mathematics teachers actually need to improve their students' creativity and character to pursue education in the direction of the revised curriculum. We first temporarily extracted the elements to reinforce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ism for creativ...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방향에서 인성 교육의 강조를 볼 수 있는 곳은? | 이후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인성이라는 직접적인 용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6가지의 수학교과 역량에 ‘창의·융합 능력’과 ‘태도 및 실천 능력’을 포함시킴으로써 창의성과 인성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특히, 태도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수학적 활동을 통하여 정직하고 공정하며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도전하는 용기 있는 태도,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협력하는 태도, 논리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제시하고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태도를 갖고 이를 실천하게 한다(교육부, 2015b, p.40). | |
국내에서 창의·인성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정 적용과 함께 어떤 노력을 하였나? | 2009 개정 교육과정 적용과 함께 최근 창의성과 인성 교육2)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예로 특색 있는 창의·인성 모델학교 운영, 창의·인성 교육 현장 포럼, 창의·인성 수업 연구회의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등이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한국교육개발원, 2012). | |
지능이나 창의성만큼 올바른 인성도 중요한 이유는? | 그러나 학생들이 성장하는 데 있어서 지능이나 창의성만큼 중요한 것이 올바른 인성이다. 아무리 잘 갖춰진 지식도 좋은 인성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모래 위의 성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의 육성을 강조하기 시작하였다. |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 (2011).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OE.
교육부 (2015a). 기본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81호 [별책 3].
Ministry of Education (2015a). National Curriculum. Seoul: MOE.
교육부 (2015b).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 (2015b).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OE.
김상룡 (2003). 인성으로서의 수학과 수학교육. 초등교육연구논총 19(1), 127-142.
Kim, S.R. (2003). Mathematics and mathematics education as character.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9(1), 127-142.
김승룡 (2015). 수학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연수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Kim, S.R. (2015).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 about the professionalism and training for teacher.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김현아 (2015). 수학과 창의.인성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요소 탐색. 석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Kim, H.A. (2015). Investigation of Content Elements of Teacher Training Programs in Support of Mathematical Creativity-Character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김혜숙 (2003). 교원 전문성과 질의 개념 및 개선전략 탐색. 교육학연구 41(2), 93-114.
Kim, H.S. (2003). Teacher expertise and quality: exploration of concepts and improvement strategi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2), 93-114.
권오남, 박지현, 박정숙 (2011).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수학 수업 모형 사례. 수학교육 50(4), 403-428.
남소라 (2011). 수학교육을 통한 인성교육과 수업 지도 방안.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Nam, S.R. (2011). A study of education methods for teaching humanity through teaching.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문권배 (2000). 수학 영재교육에서 인성교육을 위한 연구. 수학교육 학술지 5, 141-153.
Moon, K.B. (2000). A study on character education for mathematics gifted students.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5, 141-153.
Park, K.H. & Seo, H.A. (2007). Exploration on the elements of teacher's professionalism in gifted education. Journal of Gifted /Talented Education 17(1), 77-98.
박만구 (2013). 한국 초등학교 교사의 수학의 기본과 창의성에 대한 인식. 수학교육 52(3), 399-422.
박영배, 송상헌 (1999).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수학사랑 제4회 Math Festival, 127-144.
Park, Y.B. & Song, S.H. (1999). Character education thorough teaching mathematics. The 4th Math Festival of Math Love, 127-144.
박지숙, 김판수 (2014). 수학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연구. 교사교육연구 53(4), 581-595.
Lee, B. (2012). The analysis of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behavior for fostering creativity.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5(3), 77-95.
이윤정 (2014). 초등 의생활영역에서의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교육과정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4), 111-126.
Lee, Y.J. (2014). Development of teacher training curriculum for creativity and character in clothing & textile area.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4), 111-126.
이은주 (2014). 창의와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 및 미래형 교실 환경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Lee, E. (2014). A study on the learning environment for the activation of the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이종성 (2001). 델파이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Lee, J.S. (2001). Delphi Method. Seoul: Kyoyookbook.
이혜숙, 민선희, 김민경 (2012). 수학창의성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수학교육 51(4), 337-349.
정제영, 김현주, 이유진 (2014). 교사의 전문성 계발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환경 요인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1(3), 321-342.
Chung, J.Y., Kim, H.J., & Lee, Y.J. (2014). An analysis of regional educational environment influence o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3), 321-342.
최미정 (2005).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교육과정개발.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Choi, M.J. (2005). Curriculum development of creativity education in in-service teach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한국과학창의재단(2010a).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No. 2009-019). 서울: 저자.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0). A study on activating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for fostering creative talented people who practice considering and sharing in their life (Report No. 2009-019). Seoul: Author.
한국과학창의재단 (2010b). 수학과 창의.인성 수업모델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No. 2010-08). 서울: 저자.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0b). Study on creating lesson model for improving creativity and character in mathematics education (Report No. 2010-08). Seoul: Author.
한국교육개발원 (2012). 창의.인성교육 확산을 위한 교사전문성 제고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No. CR 2012-43-1). 서울: 저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The study on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spreading 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Rep. 2012-43-1). Seoul: Author.
홍인숙 (2014). 고등학교 수학 교수-학습에서 인성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Hong, I.S.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humanity education in mathematical teaching & learning of the high schoo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Berkowitz, M. W. & Bier, M. C. (2005). What works in character education: a research-driven guide for educators. Retrieved August 3, 2014, from http://www.rucharacter.org/file/ practitioners_518.pdf.
Bialik, M., Bogan, M., Fadel, C., & Horvathova, M. (2015). Character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What should students learn?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Retrieved July 27, 2016, http://curriculumredesign.org/wp-content/uploads/CCR-CharacterEducation _FINAL_27Feb2015.pdf.
Custer, R. L., Scarcella, J. A., & Stewart, B. R. (1999). The modified Delphi technique - a rotational modification. Journal of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15(2), 50-58.
English, J. M., & Kernan, G. L. (1976). The prediction of air travel and aircraft technology to the year 2000 using the Delphi method. Transportation Research 10(1), 1-8.
Kohn, A. (1997). How not to teach values: a critical look at character education. Retrieved August 3, 2014, from http://www.alfiekohn.org/ article/teach-values/?printpdf.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