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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 채낚기 어선의 추진기 개선을 통한 성능향상
Improving of propulsion performance of 24 ton class squid jigging vessel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2 no.4, 2016년, pp.347 - 355  

정성재 (국립수산과학원 수산공학과) ,  안희춘 (국립수산과학원 수산공학과) ,  김인옥 (국립수산과학원 수산공학과) ,  차봉진 (국립수산과학원 수산공학과) ,  구명성 (국립수산과학원 수산공학과) ,  이경훈 (전남대학교 해양기술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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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a new designed propeller was applied on 24 ton class squid jigging vessel to reduce of fuel consumption. The selected squid jigging boat was under construction at the shipyard to determine the resistance of the hull through the model experiment. The propeller design was carried out 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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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근해 오징어 채낚기 어업을 주로 하는 24톤급 어선을 대상으로 어선의 추진시스템 중에서 24톤급에 적합한 프로펠러로 인정받아 주문제작 형태로 장착되는 프로펠러를 신규로 설계하여 개선하는 과정을 보였다. 또한 모형시험을 통해 설계하여 제작한 신규 프로펠러를 대상 어선에 설치한 다음 해상시운전을 통해 엔진의 소요마력과 선속에 따른 성능을 기존에 사용되었던 프로펠러와 비교하였다.
  • 특히 근해 채낚기 어선에 있어서는 장기간인 1항차당 항해일수와 활어보관을 위하여 어창에 물을 채우는 만재상태의 항해조건으로 인하여 유류소모가 많은 업종이므로 동일선속에서 마력감소와 선속증대는 조업경비 절감에 큰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에서는 소요마력 감소뿐만 아니라 선속 증가를 동시에 달성하였고 조선소 및 선주와 협력하여 어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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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선어업의 조업경비를 절감시키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어선어업에 있어서 조업경비를 절감시키는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엔진의 소요마력을 줄이고 선속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특히 근해 채낚기 어선에 있어서는 장기간인 1항차당 항해일수와 활어보관을 위하여 어창에 물을 채우는 만재상태의 항해조건으로 인하여 유류소모가 많은 업종이므로 동일선속에서 마력감소와 선속증대는 조업경비 절감에 큰 영향을 끼친다.
원양어업 분야에서 어선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하고있는 것은? 잡는 어업에 있어서 필수적인 도구인 어선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서도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원양어업 분야에서는 구상선수를 채용하는 방법으로 어선의 선형을 개선하여 조파저항을 줄이거나 (Hong et al., 2011; Hong et al., 2015), 또는 추진기를 신규로 설계하여 조업에 필요한 유류비를 절감하고 있다 (Hong et al., 2010).
연근해어선의 저항성능과 추진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은? 이미 건조되어 조업에 활용되는 연근해어선의 저항성능과 추진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큰 틀에서 보면, 선형 변경을 통해 선체 저항을 감소시키는 방법과 추진시스템을 개선시키는 방법이 있다. 선형의 개선을 통한 선체저항 감소를 이루기 위해서는 FRP어선의 선체건조에 필수적인 FRP몰드의 변경과 개선에 많은 노력과 비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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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n HC, Bae BS, Lee KH, Park SW and Bae JH. 2012. Operating Performance of hair-tail angling vessel using the LED and metal halide fishing lamp combination. J Korean Soc Fish Technol 48, 337-345. 

  2. An HC, Bae JH, Bae BS and Park JM. 2013. Operating Performance of squid jigging vessel using the LED and metal halide fishing lamp combination. J Korean Soc Fish Technol 49(4), 395-403. 

  3. Bae BS, An HC, Kwon KJ, Park SW, Park CD and Lee KH, 2011. Design and performance estimation of fish-luring system using the water cooling typed LED lamp. J Korean Soc Fish Technol 47, 79-87. 

  4. Hong JK, Kang IK, Kim HS and Jeong SJ. 2010. Redesigning nozzle propeller of trawl vessel for improving towing speed. J Kor Soc Fish Technol 46(4), 476-486. (DOI: 10.3796/KSFT.2010.46.4.476) 

  5. Hong JK, Kang IK and Jeong SJ. 2011. Remodelling of tuna purse seiner for improving fishing performance. J Kor Soc Fish Technol 47(4), 435-442. (DOI:10.3796/KSFT. 2011.47.4.435) 

  6. Hong JK, Kang IK and Jeong SJ. 2015. Maneuvering character of hull form renovated tuna purse seiner. J Kor Soc Fish Technol 51(1), 61-70. (DOI:10.3796/KSFT.2015.51.1.061) 

  7. ITTC. 2011. Recommended Procedure, 1978 ITTC Performance Prediction Method, 7.5-02-03-01. 4, 1-9. 

  8. Jeong SJ, Lee DK, Park SW and Kim HJ. 2014. Power supply performance photovoltaic (PV) system for 3-ton class fishing vessel. J Kor Soc Fish Technol 50(4), 487-494. (DOI:10.3796/KSFT.2014.50.4.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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