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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용 기계유압식 무단변속기의 기어류에 대한 강도해석
The Strength Analysis of Gears on Hydro-Mechanical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for Forklift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3 no.4, 2016년, pp.45 - 51  

배명호 (Dept. of Aviation Maintenance, Changwon Moonsung University) ,  배태열 (Dept. of Mechatronics, Changwon Moonsung University) ,  최성광 (R. & D. Dept., DIC)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wer train of a hydro-mechanical,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for forklifts makes use of hydro-static units, hydraulic multi-wet disc brakes & clutches, and complex helical & planetary gears. The complex helical & planetary gears are very important parts of the transmission because of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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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 본 연구에서는 지게차용 기계유압식 무단변속기의 기어 트레인인 헬리컬 기어류, 선기어류, 피니언기어류 및 링기어류에 대한 굽힘 및 면압 응력을 Lewes & Hertz Equation 및 D. W. Dudley의 Gear Handbook 방식의 계산식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실제 굽힘 및 면압 응력을 계산하고 S/N 곡선에서 산출된각 기어별 허용 굽힘 및 면압 응력을 고려한 안전율을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력 산업차량인 8톤급 지게차용 기계유압식 무단변속기 개발과 관련하여 무단변속기의 핵심 기어트레인인 각종 헬리컬 및 유성기어류에 대한 극한 조건에서의 요구 수명을 만족시키는 강도 해석을 수행하였는데, D. W. Dudley의 Gear Handbook10)를 근거로 기어류 제원 계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무단변속기용 기어류에 대한 제원을 산출한 뒤, Lewes6),12) & Hertz식7),10)을 근거로 개발한 기어 강도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무단변속기용 기어류의 강도를 해석하였다.
  • 지게차용 기계유압식 무단변속기의 요구 수명은 국내 D사의 기존 지게차용 자동변속기의 설계 내구 수명인 10,000시간을 기준으로 한국기계연구원의 RS-KIMM-2010-0038 표준13)인 “소형 지게차용 반자동 변속기” 시험 규격을 준용하여 Table 4에 해석 대상 지게차용 무단변속기의 작동 모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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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세계 산업차량 산업의 기술 트렌드는 무엇인가? 최근 세계 산업차량 산업의 기술 트렌드는 산업차량 완성품 및 주요 핵심부품의 경량화, 환경 규제 관련 기술 개발, 성능 및 내구성 향상 기술 등이다. 특히 산업차량용 핵심부품인 동력전달장치 분야는 유압모터 및 펌프로 구성된 정유압장치(HSU, Hydrostatic unit)를 변속기에 포함시켜 차량의 작업 조건에 맞는 최적의 기어비로 연속적으로 변환시켜 우수한 동력성능과 획기적인 연비 향상을 달성할 수 있는 기계 유압식 무단변속기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변속기내의 동력을 결합하는 장치들의 단점은 무엇인가? 변속기내의 동력을 결합하는 장치의 종류는 토크컨버터를 사용하는 동유압(Hydro dynamic)식과 유압 모터 및 펌프로 구성된 정유압식 및 정유압장치와 각종 기어 트레인을 같이 사용하는 기계 유압식 (Hydro mechanical)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장치와 결합된 벨트/풀리 방식의 무단변속기는 낮은 변속비와 전달 토크의 한계 때문에 중대형에는 적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고, 트랙션구동(Traction drive) 방식의 무단변속기는 윤활유 개발문제로 실용화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기계 유압식 무단변속기는 높은 출력 밀도와 발진 및 저속 구간에서 무단변속제어의 효율이 높아 군용, 중대형 차량, 건설 중장비, 농업용 트랙터의 적용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계유압식 무단변속기란 무엇인가? 기계유압식 무단변속기(HMCVT, Hydro-mechanical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는 엔진의 동력과 정 유압장치의 동력을 전자 무단변속 제어로써 각종 헬리컬기어와 유성기어로 구성된 기어 트레인(Gear train)을 통하여 최적의 작업 조건에 맞게 출력하는 동력전달장치인데, 엔진의 동력을 두 가지 전달 경로를 통해 분기하고 이를 기어 트레인를 통해 결합하는 과정에서 무단 변속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장치이다. 변속기내의 동력을 결합하는 장치의 종류는 토크컨버터를 사용하는 동유압(Hydro dynamic)식과 유압 모터 및 펌프로 구성된 정유압식 및 정유압장치와 각종 기어 트레인을 같이 사용하는 기계 유압식 (Hydro mechanical)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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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Tae Yeol Bae, Myung Ho Bae, Jae Lim Park and Sang Sik Lee, "The Bending Stress Analysis of Planetary Gears of Two Speed Reducer for Rotator System with Hybrid Function of the Piling Construction 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reative Engineers, Vol.49, pp. 25-32, April 2016. 

  2. Myung Ho Bae, Tae Yeol Bae, Yon Sang Cho, Ho Yeon Son and Dang Ju Kim, "The Stress Analysis of Planetary Gear System of Mixer Reducer for Concrete Mixer Truck",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ol. 12 No. 4, pp. 77-81, December 2015. 

  3. D. E. Imwalle, "Load Equalization in Planetary Gear Systems", ASME publication at the Mechanisms Conference & International Symposium on Gearing and Transmissions, pp. 232-238, 1972 

  4. D. L. Seager, "Load Sharing Among Planet Gears", SAE publication No. 700178, pp. 651-656, 1972 

  5. F. Cunliffe, J. D. Smith and D. B. Welbourn, "Dynamic Tooth Loads in Epicyclic Gears", Transactions of the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Industry, pp. 578 - 584, 1974. 

  6. Castellani G., and V. P. Castelli, "Rating Gear Strength", ASME Paper No. 80-C2/DET-88, pp. 37-43, 1980. 

  7. Coy, J. J., D. P. Townsend, and E. V. Zaretsky, "Dynamic Capacity and Surface Fatigue Life for Spur and Helical Gears", ASME Paper No. 75-Lub-19, pp. 56-73, 1975. 

  8. Oda, Satoshi and Koji Tsubokura, "Effects of Addendum Modification on Bending Fatigue Strength of Spur Gears"(3rd Report, Cast Iron and Cast Steel Gears), Bull. JSME, Vol. 24, No. 190, Paper No. 190-15, pp. 24-30, April 1981. 

  9. American Gear Manufacturers Assoc., Rating the Pitting Resistance and Bending Strength of Spur and Helical Involute Gear Teeth, AGMA Standard 218.01, pp. 14-20, 1982 

  10. D. W. Dudley, The Handbook of Practical Gear Design, 2nd Edition, Mcgraw-Hill, San Diego, pp. 1.27-1.32, 2.1-2.12, 3.1-3.45, 3.78-3.112, 1984. 

  11. M. H. Bae, S. K. Jang and S. Y. Lee. Automotive &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2nd Edition, Sun Hak publication, Incheon, pp. 37-44, 2009. 

  12. Lewes, Wilfred, "Investigation of Strength of Gear Teeth", Proc. Eng. Club, Philadelphia, pp. 38-55 1893. 

  13. KIMM, Semi Auto Transmission for Small Size Forklift, RS-KIMM-2010-003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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