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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입부 형상이 저전압 전동기 냉각홴의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let Vent Shape on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Low-Voltage Electric Motor Cooling Fan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9 no.5, 2016년, pp.42 - 49  

박재민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허만웅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광용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erodynamic analysis of a low-voltage electric motor has been performed with various inlet vent shapes. Effects of inlet vent shape on aerodynamic performance of a motor cooling fan have been investigated numerically using three-dimensional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s. The k-${\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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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Fig. 1과 같이 저전압 전동기용 냉각홴의 홴덮개(fan cover)위에 설치된 공기 유입부(inlet vent) 형상이 공력학적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동기 냉각홴의 공력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삼차원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RANS)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11가지의 냉각홴 입구부 형상에 대해 냉각홴의 공력학적 성능을 비교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동기용 냉각홴의 공기 유입부 형상변화에 따른 홴의 성능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유입부의 11가지 형상에 대해 공력성능을 평가하였다. 유입부 형상 변화에 따라 유입부의 단면적 변화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선행연구(8)에서의 유입부의 단면적과 11가지 형상의 유입부 형상의 면적을 일정하게 유지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저전압 전동기에서 공기 유입부 형상이 냉각홴의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Fig. 6에 나타난 11가지 유입부 형상을 테스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저전압 전동기용 냉각홴의 공기 유입부 형상이 냉각홴의 공력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삼차원RANS해석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난류모델 시험에서는 저레이놀즈 수 SST모델에 비해 실험치에 보다 접근하는 결과를 보인 k-ε 모델을 본 연구의 난류모델로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저전압 전동기의 공기 유입부 형상에 따른 냉각홴의 공력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유동장을 비압축성 삼차원 정상상태로 가정하고 상용 CFD 코드인 ANSYS CFX-15.0(7)을 사용하여 삼차원 정밀 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 유동해석을 위해 전동기 냉각홴을 통과하는 작동유체는 표준상태의 25℃ 공기로 가정하였으며, 계산 영역의 입구와 출구에는 각각 전압력(total pressure)과 정압력(static pressure) 경계조건을 적용하였다. 회전영역과 고정영역 사이의 경계면 처리는 격자면에서 계산값을 그대로 정지좌표계에 입력 값으로 사용하는 방식인 고정회전자 기법(frozenrotor method)을 적용하여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모든 벽면에는 점착조건(no-slip condition)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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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도 전동기란 무엇인가? 유도 전동기는 고정자에 교류 전압을 가하여 전자가 유도 됨으로써 회전자에 전류를 흘려 회전력을 생기게 하는 전동 기이며, 취급과 운전이 쉽고 값이 싸며 내구성이 좋기 때문 에 가정이나 공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전동기의 개발은 그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100년이 넘으며, 최근에는 자석 과 전기 강판 등의 성능 향상과 각종 반도체 스위칭 소자의 발전에 힘입어 출력은 향상되고 크기와 무게는 감소된 제품 이 개발되고 있다.
삼차원 수치해석을 통하여 저전압 전동기의 냉각성 능 향상을 위한 연구는 무엇이 있었는가? 최근 컴퓨터 성능의 발전으로 전산유체역학(CFD)을 기반 으로 한 삼차원 수치해석을 통하여 저전압 전동기의 냉각성 능 향상을 위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Li 등(1)은 마그넷 전동 기의 임펠러 형상 변화에 따른 공력학적 성능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Grimes 등(2)은 모터를 냉각시키는 축류 홴의 형 상이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과 실험을 통해 규명하 고자 하였다. Chang 등(3)은 대형 전동기 덮개 내부에 설치되 어 있는 가이드 베인의 모양과 개수에 따라 유량의 변화를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Farsane 등(4)은 전동기 몸체 부분의 핀 배열에 따른 전동기의 온도 변화 특성을 실험을 통해 조사하였다. Staton 등(5)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수에 따른 유속 측정 및 열 성능 특성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실험 을 하였고, Staton과 Cavagnino(6)는 전동기에 부착되어 있는 핀 의 배열 및 형상에 따른 열전달 변화를 분석하였다.
전동기의 소형 경량화로 인해 발생한 문제는 무엇인가? 전동기의 개발은 그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100년이 넘으며, 최근에는 자석 과 전기 강판 등의 성능 향상과 각종 반도체 스위칭 소자의 발전에 힘입어 출력은 향상되고 크기와 무게는 감소된 제품 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전동기의 소형 경량화로 인하여 전동기 내부와 외부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적절한 냉각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전동기의 수명 단축과 효율 저감을 유 발하는 원인이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유도 전동기의 성능 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냉각홴을 사용한 효과적인 냉각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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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Li, H., 2010, "Cooling of a Permanent Magnet Electric Motor with a Centrifugal Impeller,"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53, No. 4, pp. 797-810. 

  2. Grimes, R., Davies, M., Punch, J., Dalton, T., and Cole, R., 2001, "Modeling Electronic Cooling Axial Fan Flows," Journal of Electronic Packaging, Vol. 123, No. 2, pp. 112-119. 

  3. Chang, C. C., Kuo, Y. F., Wang, J. C., and Chen, S. L., 2010, "Air Cooling for a Large-Scale Motor,"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30, No. 11, pp. 1360-1368. 

  4. Farsane, K., Desevaux, P., and Panday, P. K., 2000, "Experimental Study of the Cooling of a Closed type Electric Motor,"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20, No. 14, pp. 1321-1334. 

  5. Staton, D., Boglietti, A., and Cavagnino, A., 2005, "Solving the More Difficult Aspects of Electric Motor Thermal Analysis in Small and Medium Size Industrial Induction Motors," IEEE Trans. Energy Convers., Vol. 20, No. 3, pp. 620-628. 

  6. Staton, D. A. and Cavagnino, A., 2006, "Convection Heat Transfer and Flow Calculations Suitable for Analytical Modelling of Electric Machines," IEEE Industrial Electronics Conference, Paris, France, pp. 4841-4846. 

  7. ANSYS CFX-15.0, 2014, Ansys inc. 

  8. Park, J. M., Heo, M. W., Kim, K. Y., Shim, H. S., Choi, J. U., and Lee, J. Y., 2015,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Cooling Fan in a Low-voltage Electric Motor," Proceedings of the Fan 2015 Conference, Lyon, France, 7 Pages. 

  9. Dingeldein, R. C., 1954, "Wind-tunnel Studies of the Performance of Multirotor Configurations," NACA TN-3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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