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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9 no.5, 2016년, pp.12 - 19
서태완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허만웅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광용 (인하대학교 기계공학부)
In present study, a parametric study of a centrifugal compressor with inlet treatment has been performed numerically using three-dimensional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s. The shear stress transport turbulence model was used for analysis of turbulence. The finite volume method and unst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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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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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압축기의 스톨마진을 확대할 필요성은 왜 제기되었는가? | 이런 특성을 갖는 원심압축기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임계점(critical point) 또는 서지 라인(surge line)근처에서 작동될 수 있기 때문에 원심압축기 전체시스템의 정상운전에 악영향이 미칠 수 있다. 원심압축기의 응용분야가 넓어짐에 따라 그에 따른 작동영역의 범위가 달라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스톨마진 (stall margin)을 확대하여 운전안정성을 제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입구부나 케이싱의 형상변경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들이 원심압축기의 운전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연구되고 있다. | |
원심압축기의 스톨마진을 확보하기 위하여 무슨 기술들이 도입되고 있는가? | 최근 원심압축기의 응용분야와 시스템 요구사양이 달라짐에 따라 압축기의 효율이 저하되더라도 운전 안정성을 증대하기 위해 큰 스톨마진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들이 다수 수행되고 있다. 압축기의 운전 안정성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최근에는 케이싱 트리트먼트(Casing treatment)와 입구 가이드 베인(Inlet guide vane) 등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선행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 |
원심압축기는 주로 어디에 사용되는가? | 터보형 압축기의 한 종류인 원심압축기는 가스터빈,터보 냉동기 그리고 터보차져 등에 주로 사용되는 장치로서, 산업적으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유체기계이다. 원심압축기는 대부분 운전점이 성능 곡선 상 높은 압력을 얻을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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