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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2, 2016년, pp.139 - 144
박진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계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컴퓨터공학과)
This paper provides an overview of recent trends in sensor fusion technologies for vehicle positioning. The GNSS by itself cannot satisfy precision and reliability required by autonomous driving. We survey sensor fusion techniques that combine the outputs from the GNSS and the inertial navigation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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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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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측위 항법 시스템에서는 무엇을 생성하는가? | 자율주행 차량에서 요구하는 고정밀, 고신뢰 측위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차량의 센서를 활용하는 복합측위 기법을 활용해야 한다. 복합측위 항법 시스템에서는 GNSS, 관성항법, 영상, 라이다 등의 다양한 센서로부터의 정보를 정보융합필터에서 결합하여 정밀한 위치 정보를 생성한다. | |
중앙집중적 필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 중앙집중적 필터에서는 모든 센서의 정보가 그대로 하나의 필터로 입력되어 처리된다. 그러므로 가공되지 않은 센서 정보가 그대로 필터로 모아져서 처리되므로 정보의 손실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많은 양의 가공되지 않은 정보를 한꺼번에 처리하여야 하므로 계산복잡도가 매우 높다는 단점도 있다. | |
정보 융합 필터을 통해 무엇을 융합할 수 있는가? | 정보 융합 필터를 통해 GNSS, 관성항법, 영상, 라이다 센서 정보를 융합할 수 있다[4]. 이 때, 중앙집중적 필터와 분산적 필터 모델을 고려할 수 있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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