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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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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체를 포함하고 있는 원통형 용기에 고속의 충격체가 관통하는 경우에 대하여 ALE(Arbitrary Lagrangian Eulerian) 방법을 사용하여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모델은 물이 채워진 원통형 폴리머 용기를 고려하였으며, 상용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LS-DYNA를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속의 충격체가 유체를 포함하고 있는 용기에 충격하여 관통하면서 발생한 수압램 현상에 대해 충격체의 거동 시간이력, 유체의 압력 및 밀도 변화를 통하여 발생하는 유체-구조 상호작용 현상을 분석하였다. 해석 결과는 실험 결과에서 얻은 결과와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fluid-structure of interaction behavior of a fluid-filled cylindrical polymer container impacted by a high speed spherical projectile was studied using ALE(Arbitrary Lagrangian Eulerian) method. The hydrodynamic ram phenomenon occurred by the impact projectile penetrating through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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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체가 채워진 폴리머로 된 원통형 용기에 구형 발사체가 고속으로 충격, 관통하는 문제에 대하여 ALE 방법을 채용하여 유체구조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상용유한 요소해석 프로그램 LS-DYNA를 사용하여 충격체와 용기는 라그랑지 요소로, 그리고 유체는 ALE 고체요소로 모델링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체를 포함하고 있는 폴리머로 된 원통형 용기에 원형 충격체가 관통하는 문제에 대하여 ALE 방법을 채용하여 유체-구조 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충격체와 용기는 라그랑지 요소로, 그리고 유체는 ALE 고체 요소로 모델링 하였다.
  • 이후, Kimsey[8]는 연속체 방정식과 재료 구성방정식을 이용하여 수압램 현상을 예측하는 시도를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라그랑지(Lagrangian) 유한 요소법을 기반으로 관통이 발생하는 원형 탱크에 대하여 수압램 현상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많은 요소들에서 아주 큰 크기의 요소 왜곡이 발생하였지만 획득한 결과를 통하여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 6 mm 두께의 일반 PET(polyethylene terenphthalate)병 용기로 길이는 260 mm 이다. 투명한 PET 폴리머 용기를 선택한 이유는 수압램의 주요현상(충격, 관통, 공동생성 그리고 탈출단계)을 실험적으로 관측하고 이를 해석결과와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 충격체가 충돌, 관통하는 용기의 입구부분의 지름은 85 mm, 충격체가 관통한 후 용기를 빠져나가는 출구의 지름은 25 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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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압램 현상은 무엇을 초래하는가? 수압램 현상는 대표적인 전투 손상으로 유체를 포함하는 구조물에 고속의 물체가 관통/폭발과 함께 발생되며, 이 현상은 연료탱크가 있는 날개 구조물에서 일어날 수 있다. 수압램 현상로 인하여 유체 내부에는 최대 약 600기압 이상의 높은 압력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압력은 비행체 날개 구조물에 대하여 심각한 손상을 초래한다[1].
날개의 외피 안쪽을 연료탱크로 사용하였을 경우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전투용 비행체는 경량성 및 공력 특성의 저하를 막기 위하여 날개의 외피 안쪽을 연료탱크로 사용한다. 이 경우 연료탱크는 전투환경에서 외부의 위협을 받으며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심각한 전투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수압램 현상는 대표적인 전투 손상으로 유체를 포함하는 구조물에 고속의 물체가 관통/폭발과 함께 발생되며, 이 현상은 연료탱크가 있는 날개 구조물에서 일어날 수 있다.
날개의 외피 안쪽을 연료탱크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전투용 비행체는 경량성 및 공력 특성의 저하를 막기 위하여 날개의 외피 안쪽을 연료탱크로 사용한다. 이 경우 연료탱크는 전투환경에서 외부의 위협을 받으며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심각한 전투 손상을 입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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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all, R., The Fundamentals of Aircraft Combat Survivability Analysis and Design, 2nd Ed., AIAA, 2003 

  2. Hinrichsen, R., Kurtz, A., Wang, J., Belcastro, C., and Park, S., L., "Modeling Projectile Damage in Transport Aircraft Wing Structure", AIAA Jounal, Vol. 46, 2008, pp. 328-335. 

  3. Ball, R., "A Computer Program for The Geometrically Nonlinear Static and Dynamic Analysis of Arbitrary Loaded Shells of Revolution", Theory and User's Manual, NASA:CR-1987, 1972. 

  4. Mcmillen, J., Harvey, E., "A Spark Shadowgraphic Study of Body Waves in Water, J. Applied Phisics, 1946. 

  5. Vasudev, A. and Meehlma, J., "A Comparative Study of The Ballistic Performance of Glass Reinforced Plastic Materials", J. SAMPLE Quart , 1987. 

  6. Cantwell, W. and Morton, J., "Influence of Target Geometry on The High Velocity Impact Response of CFRP", J. Composite Structure, 1988. 

  7. Ball, R., "Aircraft Fuel Tank Vulnerability to Hydraulic Ram: Modification of the Northrup Finite Element Computer Code BR-1 to Include Fluid-structure Interaction", Theory and User's Manual for BR-1HR, 1972. 

  8. Kimsey, K., "Numerical Simulation of Hydrodynamic Ram", Technical report, ARBRLTR-02217, US Army Ballistic Research Laboratory, 1980. 

  9. Santini, P., Palmieri, D., and Marchetti, M., "Numerical Simulation of Fluid-Structure Interaction in Aircraft Fuel Tanks Subjected to Hydrodynamic Ram Penetration", 21st ICAS Congress, 1998. 

  10. Souli, M., Olovsson, L., and Do, I., "ALE and Fluid-Structure Interaction Capabilities in LS-DYNA", 7th International LS-DYNA User Conference, 2002, pp. 27-36. 

  11. Seddon, C., Moodie, K., Thyer, A., and Moatamedi, M., "Preliminary Analysis of Fuel Tank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worthiness, Vol. 9, 2004, pp. 237-244. 

  12. Varas, D., Lopez-Puente, J., and Zaera, R., "Numerical Modeling of The Hydrodynamic Ram Phenomenon", Int. J. Impact Engineering, Vol. 36, 2009, pp. 363-374. 

  13. Varas, D., Lopez-Puente, J., and Zaera, R., "Numerical Analysis of The Hydrodynamic Ram Phenomenon in Aircraft Fuel Tank", AIAA J., Vol. 50, 2012, pp. 1621-1630. 

  14. Boyd, R., Royles, R., and El-Deeb, K. M. M., "Simulation and Validation of UNDEX Phenomena Relating to Axisymmetric Structures", 6st International LS-DYNA Users Conference Simulation, 2000, pp. 21-36. 

  15. Buchar, J., Rolc. S., Lazar, M., and Starek, M.,, "The Development of The Glass Lamincates Resistant to The Samll Arms Fire", 19st International Symposium of Ballistics, 2001, pp. 1439-1445. 

  16. http://www.mtplastech.com/Product-Pet-Physical-Mechanical.aspx 

  17. E. S. Go, I. G. Kim, S. H. Park, J. W. Park, J. H. Kim, "Measurement of Dynamic Strains on Cylindrical Vessel Subjected Hydrodynamic Ram Using PVDF Sensors", 2015 KSAS Annual Spring Conference, 2015, pp. 264-267. 

  18. Mulliken, A.D. and Boyce, M.C., "Mechanics of the Rate-Dependent Elastic-Plastic Deformation of Glassy Polymers from Low to High Strain Rates", Int. J. Solids and Structures, Vol. 43, Iss. 5, 2006, pp. 1331-1356. 

  19. Kim, J.H., Kim, C.G., and Jun, S., "Analysis and Test of Hydrodynamic Ram in Welded Metallic Water Tank", Int. J.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6, No. 1, 2015, pp. 4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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