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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2, 2016년, pp.116 - 122
문규환 (Korea Aerospace University,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 성홍계 (Korea Aerospace University, School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TBCC engine considering the transition mode from a turbojet to a ramjet engine has been investigated. The performance of each engine was proposed and a transition mode of the TBCC engine has been evaluated by adjusting the operating rate of the ramjet engine an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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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사이클을 구현하거나 연구한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 저궤도 진입을 위한 기존의 소모성 발사체의 비용을 줄이고 기술적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재사용 발사체와 복합 사이클에 관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특히, 프랑스의 PREPHA 프로그램, 일본의 HYPR 프로그램, 유럽의 Spaceliner, LAPCAT 프로그램, 미국의 Falcon, Vulcan, HiSTED, FaCET, Hyper X-43B 프로그램[1,2] 등 많은 국가에서 복합사이클을 구현하고자 연구를 수행했거나 하고 있다. | |
천이모드가 적용된 엔진이 아음속 비행 구간에서의 비추력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포획면적이 고려되고, 천이모드가 적용된 엔진의 경우, 아음속 영역에서의 비추력의 변화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Fig. 12), 비행 고도가 상승하는 경우, 연소실 유입 전온도가 마하수에 따라 감소하게 된다. 그러나 터빈 유입 온도를 맞추기 위해 필요한 열량은 증가하므로, 이에 따라 연료-공기의 비율은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고도 증가 시에는 포획면적의 고려에 의해, 실제 유입 공기량은 감소하게 되며, 연료 소모율은 증가하지만 이의 변화 기울기가 공기 유량에 비해 작으므로, 결과적으로 투입 연료량의 감소를 야기한다. 결국 이러한 작동 메커니즘을 통해 고도 상승 시의 아음속 비행 구간에서의 비추력이 증가 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 |
복합 사이클은 무엇으로 나누어지는가? | 복합 사이클은 일반적으로 RBCC (Rocket Based Combined Cycle) 와 TBCC (Turbine Based Combined Cycle)로 나누어지는데, RBCC 와는 달리, TBCC엔진은 전 비행구간에서 공기를 흡입하여 산화제로 사용하므로 무게를 크게 줄이고, 수평 이착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3]. 여러 종류의 엔진이 통합된 복합 사이클 엔진은 다양한 마하수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 각 엔진의 구성품(흡입구, 연소실, 노즐 등)설계 시 고려되어야할 제약조건이 복잡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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