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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PA 기법을 이용한 하이패스 만족도 제고 방안
Improvement of Hi-Pass Users' Satisfaction Using Modified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1, 2016년, pp.52 - 65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고한검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동인 (한국도로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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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전국적으로 개통된 하이패스(Hi-pass)의 이용률은 70%에 육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하이패스 이용률이 약 70%에 이르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하이패스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수정 중요도-만족도 분석(Modifie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M-IPA)을 수행하였다. 서비스 분석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M-IPA 기법의 경우 지역, 계층, 성별 등 다양한 유형별 특성 파악 및 각 유형별 개선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M-IPA 수행 결과 '무정차 납부'와 '통행요금 연계 할인'항목의 경우 중점 개선 항목으로 도출되었다. '무정차 납부'항목의 개선을 위하여 하이패스 이용수요에 맞는 하이패스 톨 부스의 운영 및 영업소 전후 진출입로를 고려한 하이패스 부스의 위치 선정 등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또한,'통행요금 연계 할인'의 항목의 경우 현재 하이패스 이용 시 통행요금 할인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하이패스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개선시켜 하이패스 이용률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ETCS), is globally used in about 40 countries. In Korea, th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led the nationwide introduction of the ETC system in 2007 under the brand name of the Hi-pass. Since then, Hi-pass, with its rate of average daily use reaching about 70%,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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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하이패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하이패스 단말기를 설치하여 실제 하이패스차로를 통행하는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두에서 말한 바와 같이 현재 하이패스 이용률이 약 70%에 이르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하이패스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추가로, 현재까지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고 있는 30%의 이용자들에 대해 하이패스 이용 촉진 및 유도를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를 추가적으로 검토해 볼 수 있다.
  • 앞 절에서는 하이패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와 선호도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면, 본 절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하이패스 이용에 관한 불편사항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는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각각의 M-IPA 분석 결과 중점 개선항목으로 선정된 항목이 불만족에 대한 점수척도가 높게 나타나 이들간의 상호 반비례관계가 성립되는지를 평가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앞 절에서는 하이패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와 선호도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면, 본 절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하이패스 이용에 관한 불편사항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는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각각의 M-IPA 분석 결과 중점 개선항목으로 선정된 항목이 불만족에 대한 점수척도가 높게 나타나 이들간의 상호 반비례관계가 성립되는지를 평가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하이패스 단말기를 설치하여 실제 하이패스차로를 통행하는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하이패스 이용 만족도 및 하이패스차로 이용행태 등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토대로 하이패스의 개선방향에 대하여 검토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수도권 주요 고속도로 내 10개 휴게소2)(3개 노선)에서 2014년 9월 20일(토) ~ 9월 21일(일) 2일간 일반시민 356명을 대상으로 1 : 1 면접조사 방식으로 수행하였다.
  • 하지만, 이 이용자들이 하이패스 이용에 있어 모두 만족스러운 평가를 하고 있다고는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하이패스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현 하이패스 이용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만족도 또는 선호도 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설문조사 집단(성별, 연령별, 하이패스 제한속도 준수 여부, 하이패스 제한속도 인지유무)을 구분하여 각 집단별 하이패스 이용 만족도와 선호도를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차별화된 개선전략 수립을 할 수 있도록 변형된 ‘수정 중요도-만족도 분석(Modifie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이하 M-IPA)’을 이용하여 특성분석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특성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이패스 이용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란?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기법은 서비스 제공자가 특정 서비스에 대하여 이용자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대응전략을 검토하는 기법을 말한다[4].
M-IPA 기법의 특징은? M-IPA 기법은 속성들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속성들의 평 균값 차이만을 분석하기 때문에 결과 해석이 용이하며[11], 어떤 부분에 우선순위를 두고 개선에 집중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12]. 즉, 기존 IPA 기법의 경우 단일 분석집단을 중심으로 특성 파악에 이용되지만 M-IPA 기법의 경우 지역적, 이용자 계층별 등 다양한 비교대상집단(유형)별 특성 파악 및 각 집단별 개선전략 수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이패스 이용을 통해 무정차 요금 납부를 할 때 문제점은? 하이패스 이용을 통해 무정차 요금 납부로 인한 영업소 통과시간 감소, 통행요금 할인, 후불요금(신용카드) 지불 가능으로 현금지불 불필요 등과 같은 장점이 있다. 반면, 단말기 구입 부담, 단말기 설치 및 등록의 번거로움, 하이패스차로 통과 및 차로변경 시 사고 위험성 등과 같은 하이패스 이용에 대한 다양한 불만도 존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hoi Y., Lee K. and Kim D.(2013), Study on Increase of Speed Limit at Hi-Pass Lane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2. Oh C., Kim J. and Hong S.(2011), Study on Improvement of Safety Facilities for Hi-Pas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3. Yun I., Ko H., Kim Y., Lee Y., Kang D. and Kang J.(2014), Study on Establishing a Strategy for Proper Speed Limit on the HI-PASS Lane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4. Choi K,, Choi Y. and Oh S.(2006),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Improve Traffic Information Disseminating Strategies on V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5D, pp.747-754. 

  5. Han S.(2012), "Comparative Study on Regional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of K-POP using ISA," proceedings of research paper competition of graduate student, pp.81-105. 

  6. Kim T., Yun S. and Ko J.(2007), "A Evaluation of Urban Roadway Service Quality Using Modified-IPA,"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57th), pp. 574-583. 

  7. O'Neill M. A. and Palmer A.(2004),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A useful tool for directing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in higher education," Quality Assurance in Education, vol. 12, no. 1, pp.39-52. 

  8. Martilla J. and James J. C.(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vol. 41, no. 1, pp.77-79. 

  9. Guadagnolo F.(1985),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 An Evaluation and Marketing Tool,"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 3, no. 2, pp.13-22. 

  10.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6), Study of duties standard and work flow by ITS working field - analysis of effect-, pp.655-657. 

  11. Han S. and Lee H.(2008), "Satisfaction of the participants enjoyed rafting: focusing on IPA," 36th proceedings of Korean Hospitality and Tourism Academe, pp.193-207. 

  12. Park J. and Kim C.(2008), "The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IPA) of an Exhibition Visitor, from a Viewpoint of Social Exchange Theor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2, no. 1, pp.10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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