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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재료공학 교육과 설계 교육 원문보기

세라미스트 = Ceramist, v.19 no.4, 2016년, pp.28 - 31  

이경우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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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재료공학 교육 과정에 설계 과정의 필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공학교육인증을 운영할 것인지는 각 학과의 상황에 따라서 정해질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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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료과에서 공학교육인증 시 가장 어려운 것은? 재료과1)에서 공학교육인증을 하고자 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설계(design) 교육으로 보인다. 과거에 전국의 많은 재료과에서 공학교육인증을 운영하였지만 하나씩 포기하면서 현재 숫자가 많이 줄어 있는 상태이다.
재료과에서 공학교육인증을 운영할 때 '설계'에 대한 인식차이는 어떤 어려움을 불러왔는가? 10여년전에 인증 평가를 다녀보면 공학교육인증을 운영하는 대학이나 평가를 하는 평가자들 사이에 ‘설계’교과목은 유형(有形)의 ‘설계도’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실물을 만드는 과목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매우 강했다. 이러한 생각은 ‘제품’이 아닌 ‘재료’를 다루는 재료과의 특성과 잘 일치되지 않기 때문에 평가 과정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고, 각 대학에서는 설계 교과목을 위해서는 기존 교과과정과 잘 일치되지 않는 내용을 별도로 꾸며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방식으로 18학점이 넘는 많은 교과목을 운영하는 것은 기존 교육 과정을 엉클어트리게 되었고, 결과적으로는 인증을 포기하는 대학이 늘어나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과거 공과대학에서는 설계과목의 학점에 대해 왜 개선을 요구하였는가? 사실 설계 교육은 모든 전공에서 어려움이었다. 더구나 몇 년 전까지도 전체 교과과정의 1/3에 해당하는 17~8학점의 설계 과목을 학생들이 이수2)해야 했기 때문에 교과과정 편성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대부분의 공과대학에서 개선을 요구하였다. 결국 공학교육인증원은 설계 학점을 전공별로 차등을 둘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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