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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세라미스트 = Ceramist, v.19 no.4, 2016년, pp.32 - 42
김학진 (서울시립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송오성 (서울시립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김영욱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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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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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학교육인증제의 동향은? |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인증제는 2001년 2개 대학에 대한 인증평가를 시작으로 매년 인증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2015 연차보고서2)에 따르면 2015년 현재까지 165개 공과대학 중 85개 대학의 549개 프로그램(EAC/CAC)이 인증을 받았다. 또한 인증을 받은 549개 프로그램의 전공분야별 현황을 살펴보면 전기전자공학이 114개, 기계공학이 85개, 토목공학과 화학공학이 각 51개, 건축공학이 44개, 재료공학이 41개 등 상위 6개 전공분야가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고, 이중 재료공학(소재, 금속, 세라믹, 신소재 등 포함)분야는 전체 인증프로그램의 7. | |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실효성이 비판 받는 이유는? | 일부 대학에서는 인증평가를 받지 않거나 인증 중단을 선택하는가 하면, 공학교육인증제도의 실효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는 대학운영의 자율성 제한과 2-3년 마다 계속되는 잦은 평가, 평가위원의 전문성 부족, 교수의 업무 부담 증가, 인증 프로그램 졸업생에 대한 혜택 부족 등이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3). 그리고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대상자인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이수가 일반 학생들에 비하여 자신이 희망하는 교양 및 전공과목 선택 범위를 제한하고 있으며, 수업 내적으로는 팀프로젝트 활동, 설계보고서 작성 등 수강생에게 요구하는 학습 활동의 강도가 높은 것에 비하여 그에 따른 실질적인 혜택이 없다는 것이 학생 상담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 |
서울시립대학교 사례에서 공학교육인증 졸업생이 비인증 졸업생보다 취업에 유리한 이유는? | 서울시립대학교 사례를 분석한 김영욱 등7)은 인증 졸업생의 경우 비인증 졸업생보다 MSC 교과목 및 설계 교과목에서 더 많은 학점을 이수하고 지도교수 상담에 더 많이 참여한다고 보고하였는데, 이러한 활동은 학업성취도(졸업평균평점)와 취업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증 졸업생은 공학교육인증 교육과정 속에서 체계적으로 설계교육을 이수하면서 비인증 졸업생보다 적극성, 의사소통능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어 전공 일치 취업에 더 유리하다고 보고하였다. |
Prime Minister's Secretariat, http://pmo.go.kr.
"2015 연차보고서," 2015, 한국공학교육인증원.
S. Y. Kang, S. J. Hon, K. J. Choi, S. H. Park, S. H. Cho, "A Study on the Effects of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in Kor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3], 59-68 (2013).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http://www.abeek.or.kr
S. H. Cho, S. Y. Kang,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reditation on Curriculum in Engineering Education(in Kor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5[4], 58-65 (2012).
M. J. Park, S. C. Hong, "Engineering Students' Perceptions of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 Performance(in Kor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5[4], 57-65 (2015).
김영욱.김학진.손나리, 2014, "인증이 자신의 전공과 동일분야 취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사례," 한국공학교육학회.
J. W. Hwang, H. J. Kim, O. S.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Course Grades and the K-CESA Core Competencies for Engineering Students(in Kore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9[4], 35-46 (2016).
Engineering education information center, http://www.eei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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