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과대학 학생들의 융합에 대한 태도와 공학교육인증, 성별, 학년과의 관련성 -잠재집단분석의 적용-
The Relationship of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Program, Gender, and Academic Year with Attitude towards Convergence among Engineering Students: Application of Latent Class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1, 2017년, pp.113 - 123  

이준기 (전북대학교) ,  신세인 (전북대학교) ,  아리프 라흐마툴라흐 (강원대학교) ,  하민수 (강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국내 공학전공대학생들의 융합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고, 공학교육인증제 프로그램 이수, 성별, 학년 변수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이루어졌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에 대한 태도 검사도구가 공학전공대학생들에게 신뢰롭고 타당하게 적용되는지 확인하였다. 둘째, 공학교육인증제 프로그램 이수, 성별, 학년에 따른 융합에 대한 태도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셋째, 학습자중심 접근을 바탕으로 공과대학생들의 융합에 대한 태도에 따라 분류되는 잠재집단을 탐색하였으며, 규명된 각 잠재집단과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2076명의 공과대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융합에 대한 태도 검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은 요인분석, 내적 일관성 신뢰도, 라쉬분석을 활용하여 확인하였으며, 분석결과 공과대학학생들에게 적용한 융합에 대한 태도 검사도구가 신뢰성과 타당함을 확인되었다. 또한 공학교육인증제 프로그램 이수, 성별, 학년에 따른 융합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 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융합에 대한 태도는 공학교육인증제 프로그램, 성별, 학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공학교육인증제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남학생이며 학년이 높을수록 융합에 대한 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융합에 대한 태도에 따라 구별되는 잠재집단을 탐색하기 위해 잠재집단분석(Latent class analysis)을 수행한 결과, 다섯 가지의 잠재집단이 규명되었다. 또한 규명된 잠재집단과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선택여부와 성별, 학년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카이제곱검정을 수행한 결과 세 변수는 모두 잠재집단 분포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특성과 다양성을 고려한 공과대학 융합 교육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ngineering students' attitude toward convergence and relevance with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gender, and academic year and attitude toward convergence. To be specific, fist, we examined whether the instrument for measuring attitudes toward co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공과대학들의 융합교육 시도에 관한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선, 물리적으로 공과대학 내에 학과 자체를 융합형 학과로 개설하여 교육을 실시하려 한 사례가 있다. 국민대학교의 자동차IT융합학과, 창의IT융합학과(POSTECH), 휴먼ICT융합학과(성균관대) 등이 그 사례라 할 수 있다(KIAT, 2015). 두 번째로는 공과대학 학생들의 교양 교육 차원에서의 융합을 시도한 경우들이다(Sung, Choi, & Kang,2016; Han, Ko, & Choi, 2016).
디지털정보융합기술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 2012). 예를 들어서, 정보를 깊게 다루던 문헌정보학이 확장된 정보과학이 있고, 이것이 ICT 기술과 융합하면서 나온 것이 디지털정보융합기술이다. 그 중에서도 웹 자체에 대한 과학이며 공학적 접근을 주창하는 웹 과학(Web science),그리고 이렇게 태동된 컴퓨터 과학과 컴퓨터 공학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분야로 확장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마지막으로 최근 문화 및 예술과 융합한 경우인 감성 및 문화과학이 있다(Hong, 2008).
공과대학의 미래전망은 어떻게 예상되는가? 공과대학은 그동안 우리나라의 산업성장을 위한 인력 공급의 중추 역할을 도맡아 왔으며, 이공계 교육의 정점의 위치에 있다. 공과대학은 계속해서 양적⋅질적 성장을 거듭해 왔지만 최근 산업수요연계 교육정책 등과 같은 정부 시책과 미래시장 변화 등에 의한 학생들의 진로의식이나 선호도 변화 등으로 인하여 앞으로도 더욱 성장과 확대를 거듭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의 공과대학들은 산학협력이나 연구 부문에서는 뒤지지 않으나 교육부분(academicreputation)에서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 종종 지적되고 있다(KIAT,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Beak, Y. S., Park, H. J., Kim, Y., Noh, S. G., Park, J. Y., Lee, J., Jeong, J. S., & Han, H.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2. Collins, H., Evans, R., Gorman, M. (2007). Trading zones and interactional expertise.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38, 657-666. 

  3. Dutson, A. J., Todd, R. H., Magleby, S. P., & Sorensen, C. D. (1997). A Review of Literature on Teaching Engineering Design Through Project-Oriented Capstone Course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86(1), 17-28. 

  4. Galison, P. (1997). Image and logic: A material culture of microphysic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5. Go, H. S. (2016). Operational practices and future direction of capstone desig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5), 197-210. 

  6. Ha, J. (2008). A qualitative study on the career decision-making types among academically talented femal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2), 431-454. 

  7. Ha, M., Kim, K., & Kim, B. (2014). Identifying latent profiles in work values amongst college students : With a focus on Intrinsic compensation, extrinsic compensation, and environmental compensation.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7(2), 1-21. 

  8. Han, K. H., Ko, D. H., & Choi, M. H. (2016). Direction for the reform of liberal education in engineering in an era of convergen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9(2), 14-25. 

  9. Han, S. H. (2016). A fundamental study on development of a capstone design instructional method: Based on ISO 10015.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2), 133-141. 

  10. Haughton, D., Legrand, P., & Woolford, S. (2009). Review of three latent class cluster analysis packages: Latent Gold, poLCA, and MCLUST. The American Statistician, 63(1), 81-91. 

  11. Hong, S. W. (2008). Science with a human face: Science culture in the age of fusion. Seoul: SNU Press. 

  12. Jones, B. (2005). The burden of knowledge and the 'Death of the Renaissance Man': Is innovation getting harder? Review of Economic Studies, 76(1), 283-317. 

  13. Kerr, B. A. (1994). Smart girls: A new psychology of girls, women and giftedness. scottsdale, AZ: Gifted Psychology Press. 

  14. KIAT(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 (2015). Creative & convergent-oriented engineering education innovation strategy: Focused on innovation center for engineering education. KIAT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Issues Brief 2015-04, Seoul. 

  15. Kim, B. W. (2016). The forth industrial revolution :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Journal of Law & Economic Ragulation, 9(1), 215-232. 

  16. Klein, A. G., & Zehms, D. (1996). Self?concept and gifted girls: A cross sectional study of intellectually gifted females in grades 3,5,8. Roeper Review, 19(1), 30-34. 

  17. Lee, J. K., Lee, T. K., & Ha, M. (2013). Exploring the evolution patterns of trading zone appeared in the convergence of teachers' ideas: The case study of voluntary teachers' learning community 'STEAM Teacher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5), 1055-1086. 

  18. Lee, M. (2016). Enhancing creativity for engineering students: A case study of an art-based convergence education course. The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14(3), 29-46. 

  19. Linzer, D. A., & Lewis, J. B. (2011). poLCA: An R package for polytomous variable latent class analysis. Journal of Statistical Software, 42(10), 1-29. 

  20. Messick, S. (1995). Standards of validity and the validity of standards in performance assessment. Educational Measurement: Issues and Practice, 14(4), 5-8. 

  2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22. Neumann, I., Neumann, K., & Nehm, R. (2011). Evaluating instrument quality in science education: Rasch-based analyses of a Nature of Science te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 1373-405. 

  23. NSF(National Science Foundation) (2002). Converging Technologies for Improving Human Performance: Nanotechnology, Biotechnology,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gnitive Science, NSF/DOC-sponsored report, edited by Mihail C. Roco and William Sims Bainbridge. 

  24. O’Rourke, M., Crowley, S., & Gonnerman, C. (2016). On the nature of cross-disciplinary integration: A philosophical framework.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Biological and Biomedical Sciences, 56, 62-70. 

  25. Oh, H., Bae, H. J., & Kim, D. Y. (2012). Interdisciplinary researchers: How did they cross the boundaries and do interdisciplinary research? Asian Journal of Education, 13(4), 297-335. 

  26. Oh, H., Kim, H. J., Bae, H. J., Seo, D. I., & Kim, H. (2012). What drives convergence?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43, 51-82. 

  27. Park, E. H., Ghim, H. R., Cho, K. J., & Koo, J. S. (2009).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izing and systemizing.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4(2), 269-286. 

  28. Park, H. L. (2012). Composition education for the department of science and engineering based on convergence thinking - Focused on the writing of academic essays utilizing literary tex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4), 41-102. 

  29. Park, M., & Hong, S. C. (2015). Engineering students’ perceptions of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 performan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8(4), 57-65. 

  30. Park, S. M. (2014).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the convergence education in engineer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7(6), 53-61. 

  31. Schulte-Ruther, M., Markowitsch, H. J., Shah, N. J., Fink, G. R., & Piefke, M. (2008). Gender differences in brain networks supporting empathy. NeuroImage, 42, 393-403. 

  32. Shin, S. (2009). ABEEK and interdisciplinary communication course for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Bangyo Language and Literature, 27, 63-88. 

  33. Shin, S. (2012). College writing in the knowledge convergence age. Ratio et Oratio, 5(2), 41-65. 

  34. Shin, S., Ha, M., & Lee, J. K. (2014). Difference analysis between groups and the generalizability of the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convergen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5), 107-124. 

  35. Shin, S., Ha, M., Lee, J. K., Park, H. J., Chung, D. H., & Lim, J. K. (2014).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toward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2), 123-134. 

  36. Silberglitt, R., Anton, P. S., Howell, D. R., Wong, A., Gassman, N., Jackson, B. A., Landree, E., Pfleeger, S. L., Newton, E. M., & Wu, F. (2006). The Global Technology Revolution 2020, Executive Summary: Bio/Nano/Materials/Information Trends, Drivers, Barriers, and Social Implications. Rand Corporation, CA: Sata Monica. 

  37. Song, H., & Shin, D. (2014). The assessment of engineers and engineering education in the gender-sensitive perspective : Focused on teaching strategies, learning activities, and culture. The Women's Studies, 86(1), 103-136. 

  38. Song, H., Shin, D., & Song, C. (2015). Does an accredited engineering program contribute for training the creative talented engineers? : Based on students' experiences and learning performances. Journal of Governance Studies, 10(2), 95-117. 

  39. Sung, S. H., Choi, J. E., & Kang, H. J. (2016). Case study of design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ngineering & ICT students.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7(2), 195-204. 

  40. Wagenaar, T. C. (1993). The capstone course. Teaching Sociology, 21, 209-214. 

  41. Wooley, A. W., Chabris, C. F., Pentland, A., Hashmi, N., & Malone, T. W. (2010). Evidence for a collective intelligence factor in the performance of human groups. Science, 330(6004), 686-688., 

  42. Wright, B.D. & Linacre, J. M. (1994). Reasonable mean-square-fit values. Rasch Measurement Transactions, 8(3), 370. 

  43. Yun, R., Kim, I. S., & Choi, B. U. (2011). A study on convergence education: A case of Hanbat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4(3), 55-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