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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강의평가 영향력 요인 중 학생 특성의 효과에 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Student Characteristics among the Influential Factors in the Teaching Evaluation at Universiti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9 no.6, 2016년, pp.38 - 43  

조수선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the effect of student characteristics from a case study on the different teaching evaluation scores under the same conditions of professor and course characteristics. In particular, focusing the evaluation score gabs caused by different course achievements of two classes, we 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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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강의평가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수 특성 및 강좌 특성들이 대부분 동일하고, 학생 집단의 특성 또한 성적을 제외한 대부분이 유사한 환경에서, 강의평가 결과의 뚜렷한 차이를 보인 두 클래스에 대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소개하는 사례와 같이 동일 교수에 의해 동일 교과목 수업이 이루어진 두 클래스에서 매우 상이한 강의평가 결과가 얻어진 상황이라면 어떠한 가설을 뒷받침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여러 논문들을 종합 분석한 결과, 강의평가 결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설정한 학생 특성으로 학년, 성적, 성별, 수업참여도, 학과 등의 요인들이 사용되었고, 직위, 연령, 성별, 강의 구성 및 활동 등의 요인들이 교수 특성으로, 이수구분, 강의규모, 개설학과, 강의방식 등의 변인이 강좌 특성으로 주로 다루어졌음을 소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 특성과 강좌 특성이 동일한 조건 하에서 상이한 강의평가 결과가 나타난 사례를 통해 학생 특성 요인에 의한 강의평가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교수 특성과 강좌 특성이 동일하다 함은 동일 교수에 의해 같은 교과목의 2개 분반으로 강의가 운영된 경우를 말한다, 학생 특성 요인에 의한 강의평가에서 특히 학생 집단의 교과목 성적에 의해 그 결과가 달라지는 점에 주목하여 그 영향력을 분석하고 의미를 해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수 특성과 강좌 특성이 동일한 조건 하에서 상이한 강의평가 결과가 나타난 사례를 통해 학생 특성 요인에 의한 강의평가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교수 특성과 강좌 특성이 동일하다 함은 동일 교수에 의해 같은 교과목의 2개 분반으로 강의가 운영된 경우를 말한다, 학생 특성 요인에 의한 강의평가에서 특히 학생 집단의 교과목 성적에 의해 그 결과가 달라지는 점에 주목하여 그 영향력을 분석하고 의미를 해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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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습 체제는 크게 어떻게 구성되는가? 교수-학습 체제는 크게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수자, 학생, 그리고 환경으로 구성된다. 교수-학습 과정은 사전에 계획된 교육목표가 효과적,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교수 -학습 환경을 구성하고 구성요소간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마련해야 한다.
대학 강의평가 영향 요인들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대학 강의평가에 대한 논문들을 분석한 최근의 한 연구(양길석, 2014)에서는 그동안 국내에서 연구된 대학 강의평가 영향 요인들을 추출·분류했을 때, 연구에 활용된 변인들을 학생, 교수, 강좌 특성의 세 범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였다. 여러 논문들을 종합 분석한 결과, 강의평가 결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설정한 학생 특성으로 학년, 성적, 성별, 수업참여도, 학과 등의 요인들이 사용되었고, 직위, 연령, 성별, 강의 구성 및 활동 등의 요인들이 교수 특성으로, 이수구분, 강의규모, 개설학과, 강의방식 등의 변인이 강좌 특성으로 주로 다루어졌음을 소개 하고 있다.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 결과가 오류가 많다고 보여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널리 사용되는 학생에 의한 강의평가 결과가 교수자의 강의 능력 및 그 효과성을 반영 한다고 보기에 많은 오류를 내포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동일 교과목으로 동일 교수자가 매우 유사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두 클래스를 강의한 결과로 획득한 강의평가 점수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국립대학에서는 교수의 연봉 산정을 위한 업적평가에서 강의평가 점수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간강사인 경우에는 하위 그룹에 속할 때 다음 학기 계약에서 제외되는 식의 강한 제재를 받을 수있다. 또한 강의평가 결과가 일정 점수 이하에 해당되면 반드시 강의개선계획서를 작성해야한다거나, ‘교수법 연수 프로그램’ 등을 이수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수강신청 시에도 강의평가점수를 공개함으로써 교수자의 다음 강좌개설 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하고 있다. 본 논문의 사례에서는 이와 같이 교수의 업적 평가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는 학생들에 의한 교수의 강의평가가 어떤 경우에는 매우 불합리해 보일 정도로 편향된 결과를 산출하는 도구가 되어버린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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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양길석(2014). 대학 강의평가 영향 요인에 대한 메타 연구. 교육방법연구, 26(2), 293-322 

  2. 박완성(2010). 교양 학과목 교수방법과 강의평가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4(2), 29-44 

  3. 오숙영(2015). 강의평가점수 영향력 요인에 대한 사후조정 연구. 교육평가연구, 28(4), 1225-1254 

  4. 류춘호.이정호(2003). 대학의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교육, 32(3), 789-807 

  5. Marsh, H. W.(1984). Student Evaluation of University Teaching: Dimensionality, Reliability, Validity, Potential Biases, and Utility. J.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707-754 

  6. 최보금.김재웅(2013). 위계적 선형모형을 활용한 대학생 강 의평가 관련 요인 탐색: 무성의 응담의 영향을 중심으로. 열린 교육연구, 21(1), 77-100. 

  7. 손충기.김영태(2007). 수업평가 관련 변인에 따른 수업평가 결과 차이 탐색 연구. 교육평가연구, 20(2), 1-24 

  8. 문권배(2010). 수학강좌의 강의평가에 대한 문제점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수학교육논문집), 24(4), 909-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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