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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열환경개선을 위한 대구 클린 로드 시스템의 확대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Managerial Plan of Extended Operation of the Clean-Road System for the Improvement of the Urban Thermal Environment in Daegu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5 no.11, 2016년, pp.1589 - 1595  

정응호 (계명대학교 환경학부) ,  노백호 (계명대학교 환경학부) ,  김해동 (계명대학교 환경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om December 2014 to November 2015, an automatic weather system (AWS) was installed over a wide road of Daegu to continuously measure meteorological factors and surface temperature. We investigated the effective operating period of the clean-road system using the daily maximum and minimum air and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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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에서는 도로결빙과 보행자에게 저온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클린 로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기간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대구의 상대습도 기후치인 65.2% (National Institute of Meteorological Research, 2011)를 가정하고, 1년간 관측한 도로 상의 일 최고 기온을 사용하여 불쾌지수를 계산하였다. 모든 사람들이 추위를 느낀다는 불쾌지수 55 이상이 되는 온도가 유지되는 기간을 클린 로드 시스템의 운영 가능기간으로 상정하였다(Hujibe, 2012).
  • 2% (National Institute of Meteorological Research, 2011)를 가정하고, 1년간 관측한 도로 상의 일 최고 기온을 사용하여 불쾌지수를 계산하였다. 모든 사람들이 추위를 느낀다는 불쾌지수 55 이상이 되는 온도가 유지되는 기간을 클린 로드 시스템의 운영 가능기간으로 상정하였다(Hujibe, 2012). 여기서 사용한 불쾌지수(discomfort index, DI)는 다음의 공식을 이용하였다(Nakamura and Kitamura, 1987).
  • , 2001). 이러한 지적에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한낮에 불쾌지수 값이 55 이하가 되면 사람들이 추위를 느끼게 되므로, 도로에 살수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상정하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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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구의 클린 로드 시스템의 목적은 무엇인가? 대구의 클린 로드 시스템은 도로의 비산먼지 제거와 여름철 도로 상의 열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매년 4월 15일부터 9월 30일 사이에 가동되고 있다. 이러한 가동 기간의 타당성과 시스템의 확대 운영 가능성을 조사해 보기 위하여 아스팔트 도로 상에서 기상요소와 도로 표면 온도를 1년간 관측하였다.
클린 로드 시스템을 도입한 지역에서 이 시스템을 난후기 중심으로 운영하는 이유는? 클린 로드 시스템이 여름철 도로 변의 고온 경감대책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한후기(cold climate season)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에 클린 로드 시스템을 가동하여 도로변의 비산먼지를 제거할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동계에 클린 로드 시스템을 가동하면 도로 결빙과 도로 이용자들에게 저온 피해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클린 로드 시스템을 도입한 지역에서도 이 시스템을 난후기(warm climate season)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후기에 클린 로드 시스템을 작동해야 할 필요는 언제 발생하는가? 클린 로드 시스템이 여름철 도로 변의 고온 경감대책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한후기(cold climate season)에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에 클린 로드 시스템을 가동하여 도로변의 비산먼지를 제거할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동계에 클린 로드 시스템을 가동하면 도로 결빙과 도로 이용자들에게 저온 피해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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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aek, S. O., 2011, Assessment of air quality at a heavy-traffic site in Daegu City with respect to the operation of clean-road system, Daegu Regional Environmental Technology Development Center, 1-7. 

  2. Hujibe, H., 2012, Urban climate change and abnormal weather phenomenon, Asakusa Press, Tokyo, 161. 

  3. Nakamura, S., Kitamura, K., 1987, Meteorological data manual, Maruzen Press, Tokyo, 204. 

  4. Kim, H. D., Kim, S. B., 2001, On the property of climatological environment with discomfort index in Korea, J. Environ. Sci., 10, 129-133. 

  5. Kim, S. R., Jung, E. H., Kim, H. D., 2015a, Observational study to investigate thermal environment and effect of clean-road system over a broad way of Daegu in summer, J. Environ. Sci. Int., 24, 969-980. 

  6. Kim, H. D., Kim, S. R., Kim, B. J., 2015b, Observational study for the thermal environment evaluation of summertime over the asphalt pavement-Case study in Daegu 2014-, J. Environ. Sci. Int., 24, 1265-1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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