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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선급 입급선 항만국통제의 출항정지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hips of KRS Registered the analyses of Detentions for Port State Control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1 = no.79, 2016년, pp.34 - 46  

임명환 (목포해양대학교) ,  이창현 (목포해양대학교) ,  신호식 (목포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inspection results of ships by Port State Control. Particularly, this research focuses on a detention trend of vessels that registered to Korean Register of Shipping. In order to conduct this research, we have searched 170 ships that got a detention with a Code-30 within recent 4...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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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는 각 항목별 결함항목 수에 대한 출항 정지 건수를 출항정지 점유율로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출항정지 결함사항을〈Table 8〉에서와 같이 17종류로 세분화하고 분류하여 비교분석 및 교차분석을 통하여 출항정지 결함에 대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비책을 얻고자 하였다.
  • 선박의 안전관리를 위해 2002년부터 국제 안전관리 규약(ISM Code)이 시행되어 왔으나, 해상분야의 미흡함이 여전함을 선원의 행동특성 분석을 통한 안전 문화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Kim, Young-Mo 2013). 본 연구에서 170척의 한국선급 입급선박 중 PSC 점검에서 출항정지에 해당하는 Code-30을 받은 선박을 대상으로 선종별, 선령별, 기국(Flag Ship), 지적항 및 지적항목별로 분류하여 비교분석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와 더불어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승조원 및 선사의 PSC 수검에 대한 결함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여 PSC 출항정지(Code-30)를 부여받는 일이 없이 우수한 해기사의 자질을 가지고 해운경기 불황에 따른 어려운 여건 속에서 안정적인 해운활동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이는 우리나라 정부와 선급의 국적선사에 대한 안정적인 해운활동 지원 추진성과이며, 선박회사는 해운경기 불황에 따른 항만국통제의 결함은 회사운영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므로 다각적인 노력과 지원을 통하여 선박 및 승조원의 교육과 훈련을 강화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선급(이하 KRS, Korean Register Shipping)에 등록되어 있는 선박을 대상으로 2011년부터 3년 10개월 동안 출항정지를 받은 선박들의 지적사항을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한국선급에 등록되어 있는 선박의 대부분은 관리자급을 주축으로 우리나라 승조원들이 대다수 승선하고 있으므로 국적선이 아닐지라도 우리나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이다(Jeong, Young-JounㆍMin, Byong-sun & Kim, Sung-Cheol(2004a).
  • 물론, 일부 선박회사에서는 최신의 PSC 동향을 실시간 제공하고 있지만, 그렇지 못한 일부 선박회사들도 있는 것으로 선박회사의 승선 실습을 마치고 돌아온 실습생들의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 알 수가 있다.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차후에 더 보완하여 발표하고자 한다. 일선 선박에서의 항만국통제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우리정부 및 한국선급에서 제공되는 훌륭한 자료들이 빠르게 전달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은 우리정부, 선급, 해운회사 및 관련기관과 학계 등, 이에 따른 관련정보를 교환하고 협조하여 선박의 결함사항을 은폐하기보다 선사의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적극 알린다면 다른 선박에서 유사한 결함사항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 170척의 한국선급 입급선박 중 PSC 점검에서 출항정지에 해당하는 Code-30을 받은 선박을 대상으로 선종별, 선령별, 기국(Flag Ship), 지적항 및 지적항목별로 분류하여 비교분석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와 더불어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승조원 및 선사의 PSC 수검에 대한 결함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여 PSC 출항정지(Code-30)를 부여받는 일이 없이 우수한 해기사의 자질을 가지고 해운경기 불황에 따른 어려운 여건 속에서 안정적인 해운활동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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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몇 년도부터 선박안전 관리 등급을 평가하였는가? 우리나라는 2013년 선박안전 관리 등급을 평가하고 있는 아․태, 유럽 MoU 및 미국으로부터 선박 안전관리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였으며, 항만국통제(이하 PSC, Post State Control) 출항정지율도 [Table 1]과 같이 0.3%로 1996년 국제사회 통계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였으며, 국적선 출항정지 선박은 2005년 이후 8년 만에 한 자리수를 회복하였다.
연구자가 현행 항해․정박당직 제도를 개선해야하고, 정박 중 육상직원으로 대체하는 방안 등 복합적인 적용이 필요하다고 말한 이유는? 이에 따라 2014년에는 선박의 인적과실 예방을 위해 국제사회의 공동노력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PSC 협의체 공동으로 선원당직 및 휴식시간에 대한 집중점검(Concentrated Inspection Campaign)이 실시되었다(Nam, Chang-Seb 2014). 그러나 선박의 특성상 운항 중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고 육상과 달리 출․퇴근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특수한 환경에서 이 규정의 철저한 이행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으리라 예상 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앞선 연구(Ha, Weon-Jae & Kim, Geun-Hyeo 2014)에서 지적했듯이 현행 항해․정박당직 제도를 개선해야하고, 정박 중 육상직원으로 대체하는 방안 등 복합적인 적용이 필요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선박의 청결상태가 PSC의 출항정지율을 낮추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본 이유는? 또한 선박의 전반적인 청결상태는 PSC 수검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것으로 직접적인 출항정지의 사례도 있으며(KRS Survey Team, 2013), 단순이 선박 청결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검을 수행하는 PSCO들의 선입관과 첫인상에 양립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선박의 청결상태는 PSC의 출항정지율을 낮추는 중요한 요인으로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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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Ha, Weon-Jae & Kim, Geun-Hyeo(2014), A Study on the Compliance of Crew Rest Hour of Maritime Labour Convention for Shuttle Vessels Operating Between Korea and Japa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2, 135-140. 

  2. Jeong, Young-Joun.Min, Byong-sun & Kim, Sung-Cheol(2004a), Port State Control Information, Korean Register of Shipping, Vol. 1, 61-63. 

  3. Jeong, Young-Joun.Min, Byong-sun & Kim, Sung-Cheol(2004b), Port State Control Information, Korean Register of Shipping, Vol. 1, 85-87. 

  4. Keun, Jong-Su & Youn, Myung-Ou(2012), Theory of actual work of Port State Control, Dasom Publisher, Vol. 1, 25-27. 

  5. Kim, Chu-Hyong(2014), A Study on the Preparedness of Port State Control for the Enforcement of NIR,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8, No. 2, 141-146. 

  6. Kim, Min-Jong(2001), Case Book of Port State Control, Ministry of Maritime Affairs & Fisheries, Vol. 1, 50-51. 

  7. Kim, Young-Mo(2013), A Study on Improving Safety Cultures by Analysing Behavior Characteristics of Korean Seafar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19, NO. 5, 503-510. 

  8. KOREA P & I CLUB(2015), SOLAS: Compulsion of Enclosed Space Entry and Drill of Rescue. 

  9. KRS PSC Seminar Report(2015), IMO Resolution A.1050(27) Appendix, Korean Register of Shipping Survey Team 

  10. KRS Survey Team (2013), PSC Major Deficiencies, Korean Register of Shipping. 

  11. KR Web Magazine(2015.01), Notification of PSC detentions, Korean Register of Shipping, Vol. 83. 

  12. Lee, In-Ae(2014), Safety of Oceangoing Merchant Ship-PSC, Monthly Maritime Korea, Vol. 2014-06, 54-62. 

  13. Maritime Global News(2014), Paris Reports 113 MLC detentions in First Year, http://maritimeglobalnews.com/news/paris-reports-detention-first-bb8pxy(Search date: 2014.11.20) 

  14. Nam, Chang-Seb(2014), Concentrated Inspection Campaign on STCW Hours of Rest, Monthly Maritime Korea, Vol. 2014-09, 72-75. 

  15. Park, Ju-Yong.Kang, Byung-Yeon & Lee, Kyung-Chul(2000), A Study on Development of Information System for the Ship Survey to Support Port State Contr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ing, Vol. 14, NO. 3, 100-105. 

  16. PSC Index(2015) Detention List,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27 

  17. Report of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4a), Prevention Comprehensive of detentions for Port State Control of Korea Flags. 

  18. Report of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4b), Prevention Comprehensive of detentions of Port State Control of Korea Flags. 

  19. Report of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5.08), PSC trend of a Major regions, Division of Marine Safety Policy. 

  20. STCW Code as amended(2011), Standards regarding watch-keeping,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Part A, Chapter VIII, 251-252. 

  21. TOKYO MOU(2009), Annual Report on Port State Control in the Asia-Pacific Region, Vol. 1, 25-27. (in Korean) 

  22. Tokyo-Mou News(2015.01), Detention List, http://www.tokyo-mou.org/inspections_detentions/detention_list.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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