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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강도에 기초한 리프팅 러그의 설계
On the Design of Lifting Lugs Based on the Ultimate Strength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1, 2016년, pp.29 - 36  

이주성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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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그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블록을 이동하거나 반전에 많이 사용되는 부품이다.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의 제작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블록이 점차 대형화되고 있어, 생산성 향상을 위해 블록을 보다 효율적으로 다루는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러그 구조의 안전하고 경제적인 설계를 위하여 비선형 구조해석 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최종강도를 기준으로 한 보다 합리적인 설계과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조선소에서 자주 사용하는 T형 러그의 최적 구조설계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의 T형 러그에 대한 최적 구조설계 결과는 충분한 구조적 안전성이 보장될 것으로 판단되고, 러그 용량별 최적 구조설계 결과의 중량 감소량에 어떤 규칙성을 발견할 수 없었는데, 이는, 현재의 설계과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여기에서 제시한 비선형 구조해석에 기초한 최적 구조설계 과정은 향후 보다 다양한 경우의 러그 설계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fting lugs are frequently used to transport and to turn over blocks of ship and offshore structures in a shipyard. As the shipbuilding technology has been developed, blocks has become bigger and bigger, and block management technology takes a more important role in shipbuilding to enhance the pr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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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더불어 러그는 소모성 부재이고 이의 부착와 탈착에 많은 공수가 요구되므로 이의 절감을 위해 충분한 구조적 안전성을 가지면서 중량이 최소가 되는 최적의 러그를 설계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러그의 최종강도를 기준으로 하는 최적 구조설계에 관한 연구를 다루고자 한다. 잘 인식되어 있는 바와 같이 구조물 또는 구조부재의 최적 설계 과정(optimum design procedure)은 기본적으로 구조해석 과정과 최적화 과정이 혼합되어 있어서 최적 설계를 위한 제한 조건(constraint condition)은 주로 변위 또는 응력에 대한 것으로써 최적화 과정과 구조해석 과정사이에 구조해석을 위한 자료와 구조해석 결과를 상호 교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이 논문에서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 블록의 인양과 반전 과정에서 널리 사용하는 T형 러그를 최종강도를 기준으로 한 최적설계에 대해 다루었다. 러그의 형상이 주어져 있다면, 러그의 설계는 본체, 브라켓 및 러그 홀의 이중판의 두께를 결정하는 것이 되는데, 여기에서는 브라켓과 이중판의 두께에는 변함이 없다고 가정하였으므로 결국은 러그 본체의 두께를 결정하는 문제로 귀착된다.

가설 설정

  • 4(b)와 같이 기준점(reference point)과 셔클핀의 양단을 MPC 보 요소로 연결하여 기준점에 하중을 작용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비선형 구조해석에서 재료적 비선형성은 Table 1에 보인 바와 같이 변형률 경화가 없는 완전 탄소성으로 가정하였다. 하중이 점차 증가할 때 셔클 핀과 러그의 홀은 접촉된 상태가 유지되도록 하였다.
  • 3으로 부여하였다. 탄소성 해석에 필요한 변형률 경화 계수(strain hardening coefficient)는 영(zero)로서 응력-변형률의 관계는 완전 탄소성 거동(perfect elasto-plastic behavior)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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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러그는 어디에 사용되는 부품인가? 러그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블록을 이동하거나 반전에 많이 사용되는 부품이다.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의 제작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블록이 점차 대형화되고 있어, 생산성 향상을 위해 블록을 보다 효율적으로 다루는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T형 러그의 구성은? Fig. 6에서 보듯이 T형 러그는 본체, 브라켓 그리고 러그 홀 주위의 이중 판(double plate)으로서 3개의 부재로 구성되어 있다. 러그의 형상이 주어져 있다면 결국 설계는 이들 3개 부재의 두께를 결정하는 것이 된다.
T형 러그에 작용하는 하중에 따른 응력 분포와 변형 형상 실험 결과는? Fig. 9에서 보듯이 하중의 크기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핀과 접촉되는 러그 홀 및 이중판 부분에 항복응력 수준의 응력이 발생되는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러그 홀 주변에서의 변형이 심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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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gineers (ASME) (2008) ASME-BTH-1; Design of Below-the-Hook Lifting Devices, ASME, USA. 

  2. Gen, M., Cheng, R. (2000) Genetic Algorithms and Engineering Optimization, A Wiley-Interscience Pub. Co. 

  3. Ham, J.K. (2000) Development of the Design System for the Lifting Lug Structure, J. Soc. Nav. Arch. Korea, 38, pp.86-98. 

  4. Heo, N.H., Lee, J.S. (2014) The Structural Strength Assessment of Lifting Lug, J. Soc. Nav. Arch. Korea, 51, pp.42-50. 

  5. Kim, S.I. (2003) Design for Raising the Rate of Recovering Use of Lifting Lug, J. Soc. Nav. Arch. Korea, 40, pp.59-65. 

  6. Kim, S.I. (2006) Block Lifting Analysis to Examine the Cause of Cracking in the Hopper Top Plate, J. Ocean Eng. & Technol., 20, pp.16-19. 

  7. Ku, N.K., Roh, M.I., Cha, J.H. (2012) Calculation of the Dynamic Contact Force between a Shipbuilding Block and Wire Ropes of a Goliath Crane for the Optimal Lug Arrangement,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5, pp.375-380. 

  8. Lee, J.S., Kim, M.S., Heo, N.H. (2014) The Strength Assessment and Design of T-type Lifting Lug, Proceedings of the Joint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KAOSTS), pp.814-819. 

  9. Lee, J.S., Heo, N.H. (2013) The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Stress for the T-type Lifting Lug. Proceedings of the Joint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KAOSTS), p.2306. 

  10. Lee, S.J. Hwang, O.J. Oh, Y.T. Ha, S.H. Kim, Y.H. Lee, S.B., Kim, S.H. (2012) Strength Assessment of Padeye Hole and Lug Structure Assessment of Block Lifting Lug through Experiments, Proceedings of the Joint Conference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KAOSTS), EXCO, Daegu, pp.597-606. 

  11. Min, D.K., Eum, S.M. (2011)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Lifting Lug for Block Erection, Speci. Issue Soc. Nav. Arch. Korea, pp.82-89. 

  12. Seo, S.K. Kim, K.R. Eum, S.S., Seo, Y.S. (2011) Design and Strength Analysis of Lifting Lugs, peci. Issue Soc. Nav. Arch. Korea, pp.51-54. 

  13. Simulia (2013) Introduction to Abaqus, BB-Media,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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