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구자석의 척력을 이용한 자전거 완충장치 해석
Analysis of Bicycle Cushion System by using Repulsive Force of Magnetic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1, 2016년, pp.45 - 52  

윤성호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자전거의 안장 지주에 영구자석척력을 이용하여 완충장치를 설치하고자 자기 해석용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유한요소법으로 구한 해석치를 실험치와 비교하여 유한요소 해석치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그 후에 3 자유도계의 자전거 동역학 모델을 완성하고 자석의 크기에 상응하는 등가 스프링 강성값을 모델에 이식하였다. 자전거의 동역학 모델에서 전륜과 후륜은 주행면의 비평탄도에 의한 입력을 부담하도록 하였다. 전륜과 후륜이 독립적으로, 또는 동시에 반삼각 범프(half-triangular bump)와 정현파 굴곡로(sinusoidal road)를 통과할 때의 동적 거동을 살펴보았다. 운전자와 프레임의 수직거동, 주행방향의 피칭 거동을 관찰하였으며 자전거의 완충 시스템을 보다 구체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commercial package for magnetic analysis was used to apply repulsive forces of permanent magnetics to bicycle cushion system. Reliabilities of finite element analysis were acquired by comparing with those of experimental measurements. Equivalent spring stiffnesses corresponding to various siz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로부터 자석의 크기가 결정되었고, 이에 상응하는 등가의 스프링 강성을 산정하여 자전거의 동역학 모델에 이식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또한 영구자석의 자전거 완충장치에의 적용성을 구체화하고자 주행로의 비평탄도 조건에 따른 자전거의 동역학적 거동을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의 안장 지주에 영구자석의 척력을 이용하여 완충장치를 설치하고 동역학적인 거동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영구자석의 척력을 산정하고자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상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여 레일 방식 안장과 그 지주 사이에 완충장치를 적용하고자 영구자석의 척력을 예측하였다. 이로부터 자석의 크기가 결정되었고, 이에 상응하는 등가의 스프링 강성을 산정하여 자전거의 동역학 모델에 이식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석의 척력을 산정하여 자전거의 완충 시스템을 보다 구체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향후 자전거의 동역학적 모델의 자유도 수를 증가시키고 감쇠의 사양이 확정되면 보다 정밀한 동적 거동을 예측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또 다른 주행 해석을 위하여 운전자가 20km/h의 속도로 정현파의 파동 길이(sinusoidal wavelength)가 6m이고 최대 높이가 0.05m 굴곡로를 주행한다고 가정하고 동적거동을 조사하였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용 안장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자전거에서 안장의 쿠션은 운전자(rider)의 승차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즉, 자전거용 안장은 주행의 질(ride comfort)을 높이기 위하여 노면의 진동을 흡수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안장에 닿는 인체 접촉부의 통풍 및 압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건강 보호기능이 강화되고 있으며, 안장 자체의 외형 변화가 점차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다.
레일 방식의 이점은? 후자는 운전자의 자세를 낮추고 고속용으로 사용되며 장거리용 및 산악용에 적용된다. 이러한 레일 방식에서는 페달링(pedaling)시 수직 상하의 출렁거림이 없어 고속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하지만 운전자의 안장에 어떠한 쿠션(cushion) 기능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자전거용 안장에서 스프링 방식은 어떻게 설치되는가? 자전거용 안장은 스프링 방식과 레일 방식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전자는 몸 전체의 하중이 안장에 수직으로 부담하도록 스프링 장치가 설치된다. 후자는 운전자의 자세를 낮추고 고속용으로 사용되며 장거리용 및 산악용에 적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Ansys Workbench (2015) ANSYS, Inc., USA. 

  2. Cossalter, V., Doria, A., Garbin, S., Lot, R. (2006) Frequency-Domain Method for Evaluating the Ride Comfort of a Motorcycle, Veh. Sys. Dyn., pp.339-355. 

  3. Hughes, T.J.R. (1987) Finite Element Method, Prentice-Hall, pp.109-184. 

  4. Ogata, K. (2014) System Dynamics, Pearson, pp.173-254. 

  5. Waechtr, M., Riess, F., Zacharias, N. (2002) A Multibody Model for the Simulation of Bicycle Suspension Systems, Veh. Sys. Dyn., pp.3-28. 

  6. Yoon, H.M., Yun, S.H., Goo, C.G. , Lee, S.H. (2015) Analysis for Determination of Permanent Magnetic Size Applicable to Bicycle Spr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KSMPE Autumn Conference (to be printed).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