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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21 no.1, 2016년, pp.9 - 19
전찬모 (한국생산기술연구원 IT융합공정연구실용화그룹) , 이주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IT융합공정연구실용화그룹) , 노상도 (성균관대학교 공과대학 시스템경영공학과)
Applying human engineering simulation to analyzing work capability and movements of operators during manufacturing is highly demanded. However, difficulty in modeling digital human required for simulation makes engineers to be reluctant to utilize human simulation for their tasks. This paper ad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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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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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공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특히, 최근 제품을 생산하는 작업자에 대한 생산능력, 작업 효율, 작업자 부하 등에 대한 분석 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를 분석하는 연구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2]. 그러나, 이러한 필요성 에도 불구하고 인간공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digital human 모델링 과정에서의 반복적이고 비생산적인 작업은 인간 공학 시뮬레이션의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다. 또 한, digital human 모델링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모델링 전문 엔지니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 사 용자는 인간공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어렵다 는 한계가 있다[3]. | |
digital human 모델링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 그러나, 이러한 필요성 에도 불구하고 인간공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digital human 모델링 과정에서의 반복적이고 비생산적인 작업은 인간 공학 시뮬레이션의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다. 또 한, digital human 모델링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모델링 전문 엔지니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 사 용자는 인간공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어렵다 는 한계가 있다[3]. 모델링 과정에서의 이러한 문제 를 해결하기 위해 Vicon 카메라[4], 센서 부착[5] 등 카메라와 센서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모델링 자동 화 방법론이 개발되었으나 비용 등의 문제로 보편 적인 활용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 |
digital human 모델링 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론이 개발되었는가? | 또 한, digital human 모델링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모델링 전문 엔지니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 사 용자는 인간공학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어렵다 는 한계가 있다[3]. 모델링 과정에서의 이러한 문제 를 해결하기 위해 Vicon 카메라[4], 센서 부착[5] 등 카메라와 센서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모델링 자동 화 방법론이 개발되었으나 비용 등의 문제로 보편 적인 활용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최근에는 비용과 센서 기술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Microsoft사 의 콘솔용 게임 입력 장치인 키넥트 뎁스 카메라 를 활용한 인간공학 연구[6]가 수행되고 있지만 한 대의 키넥트 뎁스 카메라를 이용하는 연구에서는 간섭 등의 문제로 인해 피사체의 모든 움직임을 캡처 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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