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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과 놀이 인원수 제한규칙
Young Children's Free Choice Activities and a Play Rule Restricting the Number of Play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57 - 81  

이유정 (새순유치원) ,  원계선 (제주한라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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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선택활동 시 놀이 인원수 제한규칙에 따른 유아의 놀이를 알아보는 것이며, 본 연구결과가 자유선택활동 운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참여자는 사립유치원 4세 학급 유아 25명과 담임교사와 공동연구자인 도움교수였다. 2014년 7월부터 10월까지 유아 관찰, 유아 인터뷰, 교사의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들은 영역 선택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름표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고 서로 간의 과도한 경쟁을 하고 있었으며 규칙을 위반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인원수 제한규칙이 유아의 도덕성 발달 제한, 사회정서발달 저해와 안전사고 위험, 자유선택 행동 저해 등의 역기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규칙의 역기능을 인식한 연구자는 인원수 제한규칙을 해제함으로써 유아의 변화를 살펴보았고, 그 결과 공간 놀이 갈등 조절에서 유아의 자율성이 증진되었으며,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역할과 운영방법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자유선택활동의 다양한 제한규칙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규칙 적용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feature of children's play according to a player number restriction rule in the free choice activities. And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 of this study will contribute to improving the management of free choice activitie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교육에서 '자유'가 의미하는 두 가지는? 유아의 교육에서 ‘자유’가 갖는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교육 활동 과정에서 구속과 제한이 없는 상태를 이르는 소극적 의미의 자유와 행위자의 행동, 의지, 원망 실현의 자유를 의미하는 적극적 의미의 자유이다(반채익, 2005). 유아교육 기관에서 자유선택활동은 일과의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가장 핵심적인 시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유아들에게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나 힘, 즉 자율성을 길러주기 위해 환경적인 조건을 마련해주는 자유선택활동은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김미선, 2012).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흥미 영역 인원수를 제한하는 것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개선교사가 처음으로 인원수 제한을 사용하게 된 계기는 초임교사 시절 선임교사 교실에서는 모두 이름표를 통한 흥미영역 별 인원수 제한규칙을 적용하고 있었고, 이를 본 개선교사는 당연히 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흥미영역 인원수 제한은 한 영역에서 너무 많은 유아들이 놀이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여 유아들이 안전과 갈등문제를 줄이고 다른 영역과의 균형, 유아들이 자신이 계획한 놀이를 인식하여 실행하고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게 한다고 생각했다. 이 뿐만 아니라 유아들 간의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사의 개입을 최소화할 수 있어 교사가 흥미영역별 놀이의 활성화에 좀 더 지원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인원수 제한규칙을 교사 3년차까지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흥미영역 인원수 제한은 순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많은 유아 교사가 자유선택활동을 운영할 때 무엇을 어려워하는가? 그러나 이러한 고민은 개선교사만의 특별한 경험은 아니다. 많은 유아교사는 자유선택활동 운영과 관련하여 놀이계획에 준하여 놀이 활동을 하고자 할 때 영역에 제한되어 있는 인원수로 인해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규칙을 무시하고 놀이하는 유아에 대한 지도로 갈등을 하고 있다(윤향미, 장영희, 2013; 이소윤, 2015). 개선교사는 직접 운영하고 있는 학급 내에 펼쳐지는 문제점을 보며 ‘교사가 정한 인원 수 제한은 진정 누구를 위한 것인가?’ 라는 생각으로 자유선택활동 운영에 대한 회의감이 들기 시작했고, 규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달라져야 함을 절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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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곽향림(2012). 구성주의 교실에서 진정한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유아들의 노력. 유아교육학논집, 16(1), 40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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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경철, 이병비(2001). 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난 5세아의 혼잣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5(3), 123-141. 

  4. 김미선(2012). 자유선택활동 시 흥미영역 선택 이름표 사용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생각과 유아의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수연(2009). 토의를 통한 규칙 조정하기 활동이 유아의 규칙 준수와 교사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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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나은숙(2005). 유아에게 자유선택활동이 지니는 의미.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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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나은숙, 한수정(2011). 유아가 자유선택활동에 몰입하는 맥락에 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5(1), 6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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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박혜경(2013). 흥미 영역의 놀이 규칙에서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전략 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반채익(2005). 교육에서 자유의 의미. 교육발전 연구, 22(1), 5-24. 

  13. 배경화(2011). 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시간 운영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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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엄정애(2009). 영유아 놀이와 교육. 경기도: 교문사. 

  20. 원계선, 박서연, 장수지, 정유나, 윤미영, 이지연, 이하나, 한아녕(2013). 어린이집 자유놀이의 제한 규칙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 육아정책연구, 7(2), 46-62. 

  21. 위수경(2007). 유아의 놀이규칙 준수를 위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의 전략과 상호작용 패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유지현(2004). 실내?외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배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윤은영, 이정수(2008).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 대한아동복지학회, 6(2), 19-41. 

  24. 윤향미, 장영희(2013). 자유선택활동 운영에서의 유아교사가 겪는 갈등과 어려움 탐구. 유아교육연구, 33(4), 267-289. 

  25. 이소윤(2015).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일어나는 놀이규칙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숙재(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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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추수진(2008). 유치원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의 자유 : 자유의 제한과 자유의 실현.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한미라, 이연선(2006). 생태유아교육기관과 일반유아교육기관의 자유놀이: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중심으로. 생태유아교육연구, 5(1), 1-23. 

  30. Butler, C.(2012). Child rights : the movement, international law, and opposition. Purdue University Press. 

  31. Creswell, J. W.(2010).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2nd Ed), 질적 연구방법론(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공역). 서울 : 학지사(원판 2007). 

  32. Elkind, D.(2011). The power of play, 놀이의 힘(이주혜 옮김). 서울: 한스미디어(원판 2007). 

  33. Landreth, G. L.(1991). Play Therapy: The art of relationship. Muncie, IN: Accelarated Development Press. 

  34. Lester, S., & Russell, W.(2010). Children's right to play : an examination of the importance of play in the lives of children worldwide. The Hague, the Netherlands: Bernard van Leer Fou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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