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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5, 2018년, pp.85 - 99
김근혜 (한국국제대학교 유아교육학과)
Objective: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rticles and research trends in children's free-choice activities in major domestic journals published from 1998 to 2017. Methods: Registered research papers in academic journals from 1998 to 2017 for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w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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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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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는 영유아에게 어떤 곳인가? | 놀이는 영유아의 삶이다. 놀이는 영유아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재미있고 안락한 삶의터전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거침없이 자연스럽게 드러내며, 기쁨, 행복, 슬픔 등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면서 세상과 소통하며 성장한다. | |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어떻게 성장하는가? | 놀이는 영유아가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재미있고 안락한 삶의터전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내면을 거침없이 자연스럽게 드러내며, 기쁨, 행복, 슬픔 등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면서 세상과 소통하며 성장한다. 놀이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도구이며(김지영, 2010; Rubin, 2001; Sumaroka & Bornstein, 2008) 행복하고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된다(Cannella, 2002). | |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기관의 실태는? |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자유선택활동은 일과의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가장 핵심적인 시간으로 영유아들에게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힘과 자율성을 길러주기 위한 환경적 조건을 마련하는 등의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김미선, 2012). 우리나라 국가수준의 문서인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2013)에는 5개 영역에 걸쳐 유아의 주도적인 경험과 놀이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하고,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며,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누리과정은 교육과정 영역, 편성과 운영,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모든 측면에서 놀이를 강조하며, 영유아교실 내에서의 놀이 중심 교수 학습 원리의 적용은 자유선택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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