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에서 뿌리기술의 중요성 및 최신 용접/접합 기술
Importance of Fundamental Manufacturing Technology in the Automotive Industry and the State of the Art Welding and Joining Technology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4 no.1, 2016년, pp.21 - 25  

장인성 (현대자동차 생기개발센터) ,  조용준 (현대자동차 재료생기개발팀) ,  박현성 (현대자동차 재료생기개발팀) ,  소득영 (현대자동차 생기개발1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tive vehicle is made through the following processes such as press shop, welding shop, paint shop, and general assembly. Among them, the most important process to determine the quality of the car body is the welding process. Generally, more than 400 pressed panels are welded to make BIW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용접 및 접합은 자동차 차체 및 샤시 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기술로 여러 가지 경량 소재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각 소재들에 대한 새로운 용접및 접합 기술 확보가 자동차 생산기술의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뿌리기술로서의 용접 및 접합기술에 대한 중요성과 향후, 개발방향에 대해서 해 주요 핵심 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신기술 개발 방향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하였다. 먼저, 자동차 생산 공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면, 자동차는 Fig.

가설 설정

  • 1) 다양한 방법에 의한 차체 경량화는 향후, 자동차 생산의 주요 핵심기술로 자리잡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생산 공정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먼저, 자동차 생산 공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면, 자동차는 Fig. 1과 같이 프레스 - 차체 - 도장 - 의장의 생산공정을 거쳐서 최종 제품이 생산되는데1) , 그 중에서 차체의 골격 정도 및 품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공정이 바로 차체 용접공정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차체는 400개 이상의 차체 부품이 서로 용접되어 Fig.
뿌리기술로 불리는 생산기반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뿌리기술로 불리는 생산기반기술에는 다음과 같이 주조, 금형, 열처리, 표면처리, 용접 및 접합, 소성가공 등 6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기반기술은 우리 나라 주요 산업인 자동차, 조선, 기계분야의 부품소재의 최종 품질과 생산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핵심기술이다. 특히, 용접 및 접합은 자동차 차체 및 샤시 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기술로 여러 가지 경량 소재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각 소재들에 대한 새로운 용접및 접합 기술 확보가 자동차 생산기술의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다.
뿌리기술로서의 용접 및 접합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뿌리기술로 불리는 생산기반기술에는 다음과 같이 주조, 금형, 열처리, 표면처리, 용접 및 접합, 소성가공 등 6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기반기술은 우리 나라 주요 산업인 자동차, 조선, 기계분야의 부품소재의 최종 품질과 생산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핵심기술이다. 특히, 용접 및 접합은 자동차 차체 및 샤시 생산에서 가장 중요한 기반기술로 여러 가지 경량 소재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각 소재들에 대한 새로운 용접및 접합 기술 확보가 자동차 생산기술의 핵심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뿌리기술로서의 용접 및 접합기술에 대한 중요성과 향후, 개발방향에 대해서 해 주요 핵심 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신기술 개발 방향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InSung Chang, Seogju Cha and Seungwoo Seo, Hyundaithe new i40, 13th Global Euro Car Body Award, (2011) 

  2. Hyundai Motor Company, The Road to Sustainability, 2015 sustainability report, (2015) 

  3. Uwe Alber, Innovative joining technologies in the new Audi Q7, Proceedings of Joining in Car Body Engineering, Module 1 (2015), 175-184 

  4. YongJoon Cho, HyunSung Park, DeugYoung So and InSung Chang, Recent Trend of Automotive Body Welding and Joining, Abstract of KWJS, 63 (2015), 116 (in Korean) 

  5. Thomas Franz, Development and realization of resistive element welding in series applications-the example of the back shelf in the VW Passat B8, Proceedings of Joining in Car Body Engineering, Module 2 (2015), 259-271 

  6. YongJoon Cho, KyungJin Kim, YonSung Jung, JaeHo Choi and InSung Chang, Dissimilar material joining technology for automotive aluminum shock absorber housing, Abstract of KWJS, 58 (2013), 115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