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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9 no.1, 2016년, pp.1 - 6
이상원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협동과정) , 김동준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서원철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Ballast water in ship operation is essential for a safe voyage. However ballast water can contain unwanted organisms that are the cause of disturbing the ecosystem by the transfer of potential invasive species. To prevent the destruction of the environment,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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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운영에서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필수적인 것은? | 선박의 운영에서 평형수는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그러나 평형수에는 원치않는 생물이 함유되어 있어서 잠재적 외래종의 이송에 의한 생태계 교란의 원인이 되고 있다. | |
평가기준 계층구조도 항목은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 평가기준 계층구조도는 국내 대표적인 조선회사(8개)와 한국선급(KR) 및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로 구성된 선장배관 기술분과 위원회에서 평형수 처리장치의 배관 관련 설계담당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거쳐 도출하였다. 대분류 항목으로는 운용성, 기술성, 경제성 3개의 항목으로 나누었고, 세부 항목에 대한 것으로는 운용성은 운전의 편리성, 안전성, A/S Network, 정비성으로 기술성은 협약만족, 장비성능, 친환경성, 설치성으로, 경제성은 제품가격, 유지보수 비용, 가동비, 감가상각비로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 |
평형수가 생태계 교란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선박의 운영에서 평형수는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그러나 평형수에는 원치않는 생물이 함유되어 있어서 잠재적 외래종의 이송에 의한 생태계 교란의 원인이 되고 있다. 환경파괴를 막기 위하여 2004년 선박 평형수와 침전물의 제어 및 관리를 위한 국제협약이 채택되었다. |
Cho, G.T. Cho, Y.K. and Kang, H.S., 2003, "Decision Making by AHP", Dong Hyun publisher.
Lee, S.W. Kim, D.J. and Seo, W.C., 2015, "An Application of AHP for the Selection of Optimum Product of BWTS for over 10,000TEU Container Ship", J. Soc. Nav. Archit. Kor., Vol. 52, No. 5, 396-407.
Yang, Y.S. and Jang, B.S., 1999, "Optimum Structural Design Using AHP Technique", J. Soc. Nav. Archit. Kor., Vol. 36, No. 1, 8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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