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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개발시 AHP 기법을 이용한 최적 처리방식 선정에 관한 연구
Optimum Selection of BWMS type by AHP for BWMS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9 no.1, 2016년, pp.1 - 6  

이상원 (부경대학교 일반대학원 기술경영협동과정) ,  김동준 (부경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  서원철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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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운영에서 평형수는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그러나 평형수에는 원치않는 생물이 함유되어 있어서 잠재적 외래종의 이송에 의한 생태계 교란의 원인이 되고 있다. 환경파괴를 막기 위하여 2004년 선박 평형수와 침전물의 제어 및 관리를 위한 국제협약이 채택되었다.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는 국제협약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른 지역으로의 생물 이송을 막고자 개발되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50여개의 다양한 처리방식의 평형수 처리장치가 승인되었다. 가장 일반적인 평형수 처리 방식은 자외선(UV) 처리방식, 전기분해 처리방식, 그리고 오존 처리방식이다. 이러한 평형수 처리방식들 중에서 어떤 방식이 사용자와 설계자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최적의 방식인지를 결정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계층분석기법(AHP)을 사용하여 최적의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선정하는 것이다. 계층분석기법을 적용하기위하여 사용자와 설계자에 의해서 도출된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을 사용 하였다. 우리의 결과로부터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개발자들에게 평형수 처리방식을 안내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llast water in ship operation is essential for a safe voyage. However ballast water can contain unwanted organisms that are the cause of disturbing the ecosystem by the transfer of potential invasive species. To prevent the destruction of the environment,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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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개발 시 고려해야 하는 평가기준 계층구조도를 도출하기 위해서 국내 8개 조선소의 선장배관 설계 전문가들의 모임인 선장배관 기술분과 위원회와 국내 3개의 장비업체의 기술영업 담당자, D조선소내의 장비를 담당하고 있는 설계전문가들과의 협의를 진행하였다. Table 1과 같이 설문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처리방식의 개요 및 장·단점을 실제 선박에 적용하고 있는 조선소 설계자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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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운영에서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필수적인 것은? 선박의 운영에서 평형수는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그러나 평형수에는 원치않는 생물이 함유되어 있어서 잠재적 외래종의 이송에 의한 생태계 교란의 원인이 되고 있다.
평가기준 계층구조도 항목은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평가기준 계층구조도는 국내 대표적인 조선회사(8개)와 한국선급(KR) 및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로 구성된 선장배관 기술분과 위원회에서 평형수 처리장치의 배관 관련 설계담당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거쳐 도출하였다. 대분류 항목으로는 운용성, 기술성, 경제성 3개의 항목으로 나누었고, 세부 항목에 대한 것으로는 운용성은 운전의 편리성, 안전성, A/S Network, 정비성으로 기술성은 협약만족, 장비성능, 친환경성, 설치성으로, 경제성은 제품가격, 유지보수 비용, 가동비, 감가상각비로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평형수가 생태계 교란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박의 운영에서 평형수는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그러나 평형수에는 원치않는 생물이 함유되어 있어서 잠재적 외래종의 이송에 의한 생태계 교란의 원인이 되고 있다. 환경파괴를 막기 위하여 2004년 선박 평형수와 침전물의 제어 및 관리를 위한 국제협약이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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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Cho, G.T. Cho, Y.K. and Kang, H.S., 2003, "Decision Making by AHP", Dong Hyun publisher. 

  2. Lee, S.W. Kim, D.J. and Seo, W.C., 2015, "An Application of AHP for the Selection of Optimum Product of BWTS for over 10,000TEU Container Ship", J. Soc. Nav. Archit. Kor., Vol. 52, No. 5, 396-407. 

  3. Yang, Y.S. and Jang, B.S., 1999, "Optimum Structural Design Using AHP Technique", J. Soc. Nav. Archit. Kor., Vol. 36, No. 1, 8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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