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가 마이스터고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from Teachers and Friends on Career Maturity of Technical Meister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 및 그 하위요인별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P지역 소재 2개 마이스터고 3학년 남학생들로서 전원 기숙사생활을 하고 있었다. 측정도구는 사회적 지지는 김혜진(2006)이 수정 제작한 것이며, 진로성숙도는 이기학 (1997)이 개발한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검사지는 200부가 배부되었으며 최종분석에는 194부가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상관관계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지각된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친구의 사회적 지지보다 높았으며 하위요인별로는 정보적, 평가적 지지는 교사가 더 많이 하고 정서적, 물질적 지지는 친구가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친구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의 하위 요인 중 진로결정성과 진로확신성, 진로성숙도 총점에는 친구의 정서적 지지가 영향을 미쳤으며, 진로독립성에는 친구의 정보적 지지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상담 및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대한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 및 그 하위요인별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P지역 소재 2개 마이스터고 3학년 남학생들로서 전원 기숙사생활을 하고 있었다. 측정도구는 사회적 지지는 김혜진(2006)이 수정 제작한 것이며, 진로성숙도는 이기학 (1997)이 개발한 검사지를 이용하였다. 검사지는 200부가 배부되었으며 최종분석에는 194부가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상관관계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지각된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친구의 사회적 지지보다 높았으며 하위요인별로는 정보적, 평가적 지지는 교사가 더 많이 하고 정서적, 물질적 지지는 친구가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친구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의 하위 요인 중 진로결정성과 진로확신성, 진로성숙도 총점에는 친구의 정서적 지지가 영향을 미쳤으며, 진로독립성에는 친구의 정보적 지지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상담 및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from teachers and friends on the career maturity of students at technical meister high schools. The Social Support Scale adjusted by Kim, Hye-Jin(2006) and the Career Maturity Attitude Inventory Scale produced by Lee, Ki-Hak(199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from teachers and friends on the career maturity of students at technical meister high schools. The Social Support Scale adjusted by Kim, Hye-Jin(2006) and the Career Maturity Attitude Inventory Scale produced by Lee, Ki-Hak(1997) were administered. The data from 194 were ultimately included to analyze. Corrlational coefficen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SPSS 21.0 statistical packag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teachers' social support was higher than friends. Second, the effect of teachers' social support on career maturity was not significant but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from friends was found. Among sub-factors of social support from friends, emotional and informative support were found significant effect on career maturity. The implication of these results were discussed in terms of career counseling and education of technical meister high schoo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from teachers and friends on the career maturity of students at technical meister high schools. The Social Support Scale adjusted by Kim, Hye-Jin(2006) and the Career Maturity Attitude Inventory Scale produced by Lee, Ki-Hak(1997) were administered. The data from 194 were ultimately included to analyze. Corrlational coefficen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SPSS 21.0 statistical packag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erceived teachers' social support was higher than friends. Second, the effect of teachers' social support on career maturity was not significant but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from friends was found. Among sub-factors of social support from friends, emotional and informative support were found significant effect on career maturity. The implication of these results were discussed in terms of career counseling and education of technical meister high sch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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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하는 마이스터고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교사, 친구로부터의 사회적 지지의 영향 및 그 하위요인별로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 및 그 하위요인별로 마이스터고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가 다른 고등학생들에 비해 높고 편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특히 이들의 진로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친구들과 함께하는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등이 특히 유용할 것이며 친구들과 격의없이 자신과 진로에 대한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과 지지, 인정을 받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때 교사는 직접적인 지도보다 집단 등 형식을 취해 진로지도를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제안 방법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가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척도별 기술통계를 산출하였다[표 2].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 하위요인간 상관관계를 산출한 것은 [표 3]과 같고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를 독립 변인으로 진로성숙도 전체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회귀분석결과는 [표 4]와 같다.
따라서 향후 학년별, 전공별, 지역별, 남녀별 등 연구대상을 확대하거나 다양한 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연구의 일반화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만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진로성숙도에는 성별, 성적 등 개인적 요인과 부모와의 관계 또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교사 및 학교환경, 분위기 등 가정적, 교육적 환경 변인이 가외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불일치 원인으로 연구대상의 연령 및 학교특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김도연 등 연구[4]의 대상은 J도의 일반고와 특성화고 1, 2학년이었으며 본 연구의 대상은 마이스터고 3학년학생이었다. 고3이 되면 취업을 목전에 두고 있어 교사의 사회적 지지에 더욱 민감해지기 때문에 친구보다 교사의 사회적 지지를 더 높게 지각하였기 때문일 수 있다.
설문지 배부는 2015년 3월 세째 주와 넷째 주 사이에 현재 해당 마이스터고에 근무하는 교사를 통해 총 200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6부를 제외한 19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자들의 연령은 만 16세부터 18세까지로 만 16세 1명, 만 17세 174명, 만 18세 19명이었으며, 출신지역은 인근 대도시 지역 181명, 농어촌지역 출신이 13명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5년도에 P지역 소재 2개(J와 K) 공업계열 마이스터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서 교사의 참여권유에 의해 본 연구의 참여를 허락한 학생들이었다. 이들은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는 남학생이었다.
실제로도 3학년이 되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결정하고 준비하게 되므로 진로성숙도가 구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선택되었다. 설문지 배부는 2015년 3월 세째 주와 넷째 주 사이에 현재 해당 마이스터고에 근무하는 교사를 통해 총 200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6부를 제외한 19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자들의 연령은 만 16세부터 18세까지로 만 16세 1명, 만 17세 174명, 만 18세 19명이었으며, 출신지역은 인근 대도시 지역 181명, 농어촌지역 출신이 13명이었다.
데이터처리
6 VIF지수는 1~4까지 나타났다. VIF지수는 10 이하로 문제가 없으나 공차한계값이 .1이상이므로 공선성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회귀분석시 단계분석방법을 선택하였다[10].
둘째,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변인들간 상관계수를 산출하고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별로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에 미치는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사회적 지지 및 하위요인을 독립 변인으로 진로성숙도 및 하위요인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사의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이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5]와 같다. 진로성숙도에 대한 교사의 사회적 지지의 영향에 대한 회귀모형 설명력은 R2=.
둘째,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변인들간 상관계수를 산출하고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별로 진로성숙도 하위요인에 미치는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사회적 지지 및 하위요인을 독립 변인으로 진로성숙도 및 하위요인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척도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문항들이 각기 동일한 요인에 부하되는지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베리맥스(varimax)요인회전방법을 적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문항의 요인적재치는 .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 검사는 박지원이 개발한 척도[11]를 기초로 수정 ⦁ 보완한 김혜진의 것[7]을 본 연구자가 교사와 친구용으로 분리하여 사용하였다. 척도개발 연구[11]에서 전체 척도의 Cronbach's α는 .
진로성숙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기학이 개발한 진로태도성숙검사[18]을 사용하였다. 진로태도성숙 측정도구는 진로결정성, 진로준비성, 진로독립성, 진로목적성, 진로확신성으로 5개 하위영역 47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 총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회귀분석 한 결과 [표 4]에서와 같이 친구의 사회적지지(β=.30, p<.05)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났다.
넷째, 진로성숙도와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관련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친구의 사회적 지지는 하위요인에 따라 관계가 차이가 났다. 진로독립성과 친구의 평가적, 정보적, 물질적 지지 및 친구의 사회적 지지 전체가 관련이 있으며, 진로준비성에 친구의 평가적 지지가 관련이 있었다.
다섯째,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교사의 사회적 지지의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친구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성숙도에 2%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술통계치에 의하면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친구보다 높았다.
둘째,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친구보다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연구들이 사회적 지지의 원천을 구분하지 않고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간의 관계를 연구한 것이 대부분이라 일치한 결과를 찾기 어렵다.
척도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문항들이 각기 동일한 요인에 부하되는지 검증하기 위해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과 베리맥스(varimax)요인회전방법을 적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모든 문항의 요인적재치는 .54~.81까지 양호하게나타났으며 각 변인별로 동일한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표 1]. 하위 요인별 의미와 문항수는 첫째 정서적 지지는 공감적 경청, 사랑, 신뢰, 격려, 관심 및 이해에 대한 내용이며 7개 문항이 포함된다.
둘째 평가적 지지는 공정한 평가, 의사존중 및 칭찬에 대한 내용이며 6개 문항이 포함된다. 셋째 정보적 지지는 문제해결, 위기 등 상황에서 제공되는 충고, 조언, 지도로서 6개 문항이며 넷째 물질적 지지는 금전, 시간, 서비스 제공이나 필요시 직접적으로 돕는 행위로서 6개 문항이 포함되어 총 25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5점)까지 5점의 Likert식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셋째,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교사는 평가적 지지와 정보적 지지를 더해주며 친구는 정서적, 물질적 지지를 더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는 인정과 평가, 정보와 지도 조언을 많이 해주고 친구는 관심, 공감, 격려 및 음식, 시간내주기 등 정서적, 물질적 지원을 더 해준다는 것이다.
여섯째, 마이스터고 학생의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로 친구의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의 영향이 달랐다. 친구의 사회적 지지 중 정서적 지지는 진로결정 및 진로 확신성, 진로성숙도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정보적 지지는 진로독립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 및 그 하위요인별로 마이스터고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가 다른 고등학생들에 비해 높고 편차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대상인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평균은 156.
진로성숙도 총점에 대한 친구의 사회적 지지 중 정서적 지지(β=-3.03, p<.01)와 평가적 지지(β=3.71,p<.01)의 영향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났다.
하위요인별로는 평가적, 정보적 지지에서는 교사의 지지를 더 높게 지각하고 정서적, 물질적 지지에서는 친구의 지지를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도와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 간에유의한 상관관계는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친구의 사회적 지지에서는 하위요인별로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여섯째, 마이스터고 학생의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로 친구의 사회적 지지 하위요인의 영향이 달랐다. 친구의 사회적 지지 중 정서적 지지는 진로결정 및 진로 확신성, 진로성숙도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정보적 지지는 진로독립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의 선택과 결정 및 선택한 진로에 대한 확신에는 친구들의 경청, 공감, 사랑, 신뢰, 관심 등 정서적 지지가 중요하며 진로를 주체적, 독립적으로 결정하는 데 친구들의 정보나 조언, 충고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넷째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친구의 지지보다 높지만 직업교육의 목표와 직결된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그 구체적 원인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다.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 작용하는 매개 또는 조절변인의 존재를 생각 해볼 수 있으므로 이것을 찾아내어 마이스터고학생들의 진로성숙을 더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해야 할 것이다. 마이스터고는 학생들이 졸업 후 해당분야에 취업하여 기술 명장(meister)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직업교육과 진로지도를 제공하는 직업교육기관이다.
넷째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친구의 지지보다 높지만 직업교육의 목표와 직결된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그 구체적 원인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다. 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 작용하는 매개 또는 조절변인의 존재를 생각 해볼 수 있으므로 이것을 찾아내어 마이스터고학생들의 진로성숙을 더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공업계열이라 여학생이 한명도 없었기 때문에 일반화시 성차를 고려하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학년별, 전공별, 지역별, 남녀별 등 연구대상을 확대하거나 다양한 표집방법을 사용하여 연구의 일반화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교사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만을 살펴보았다.
특히 진로성숙의 하위요인별로 교사 및 친구의 사회적 지지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서 마이스터 고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지지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진로지도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진로성숙도에는 성별, 성적 등 개인적 요인과 부모와의 관계 또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교사 및 학교환경, 분위기 등 가정적, 교육적 환경 변인이 가외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후 연구에서는 학생 및 교사에 관련된 다양한 변인을 포함하여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상과 같은 결과 및 논의를 토대로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마이스터고 교사는 사회적 지지를 제공할 때 전문적인 정보 및 조언과 함께 칭찬 등 인정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지지를 제공해주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지닌다. 첫째, 연구구대상이 일부 지역의 공업계열 마이스터고 3학년 남학생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마이스터고 전체 학생으로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특히 공업계열이라 여학생이 한명도 없었기 때문에 일반화시 성차를 고려하야 할 것이다.
특히 진로성숙의 하위요인별로 교사 및 친구의 사회적 지지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서 마이스터 고등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지지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진로지도 프로그램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성숙은 무엇인가?
진로성숙이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일과 직업세계를 이해하여 진로에 대한 계획과 선택을 통합, 조정해 나가는 연속적인 과정으로서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의 인지 및 수행정도를 진로성숙도라 한다[5]. 진로성숙도가 높은 청소년들은 진로의사결정, 진로효능감 등 진로관련 역량과 학업성취, 자아존중감, 고용경험 등 심리⦁사회적 영역에서 좋은 결과[29]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도록 관련 변인의 탐색과 규명이 중요하다.
진로성숙도가 높은 청소년은 심리, 사회적 영역에서 어떤 결과를 보이는가?
진로성숙이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일과 직업세계를 이해하여 진로에 대한 계획과 선택을 통합, 조정해 나가는 연속적인 과정으로서 각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의 인지 및 수행정도를 진로성숙도라 한다[5]. 진로성숙도가 높은 청소년들은 진로의사결정, 진로효능감 등 진로관련 역량과 학업성취, 자아존중감, 고용경험 등 심리⦁사회적 영역에서 좋은 결과[29]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도록 관련 변인의 탐색과 규명이 중요하다.
진로성숙과 관련된 변인인 개인 변인과 환경 변인은 무엇이 있는가?
진로성숙과 관련된 변인은 개인 변인과 환경 변인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개인 변인으로는 성별[23], 학업성취[3][23], 자기효능감[4][13][24]등이 있으며 남자보다 여자가, 학업성취수준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변인으로는 부모, 친구 및 교사 집단의 영향을 들 수 있다. 부모변인과 관련해서는 부모의 연령, 사회경제적 지위등 구조적 변인과 부모와의 관계 같은 심리적 변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고되었다.
참고문헌 (29)
공인주, 고등학생의 부모.교사.또래 애착과 학교적응 간의 관계 : 기숙사 생활 여부를 조절변인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곽윤정, "청소년의 행복감과 심리적 안녕감 향상을 위한 정서관리 프로그램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1호, pp.227-237, 2015,
김유미, 권윤정, "개인 및 부모자녀관계 요인이 일반계, 전문계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다층 모형의 적용," 한국인간발달학회, 제22권, 제2호, pp.93-111, 2015.
W. Furman and D. Buhrmester, "Age and sex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networks of personal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Vol.63, No.1, pp.103-115, 1992.
P. Greed, L. A. Prideaux, and W. Patton,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career decisional states in adolesce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67, pp.397-41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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