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역기능적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아동의 스마트미디어 중독과 ADHD관련문제의 직렬다중매개효과
The Serial Multiple Mediation Effect of Smart-media Addiction and ADHD-related Behaviors on the Relation between the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9 no.6, 2023년, pp.229 - 235  

백성은 (동양대학교 경찰범죄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녀의 역기능적 특성과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 관계에서 아동의 스마트미디어 중독 및 ADHD관련문제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 차년 자료 중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에 모두 응답한 537명을 대상으로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를 기초작업의 일환으로 살펴보았고, 본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PROCESS Macro version 4.2(Model 6)로 직렬다중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역기능적 양육태도의 영향력이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어머니의 역기능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간 관계에서 스마트미디어 중독과 ADHD관련문제 각각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셋째, 어머니의 역기능적 양육태도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사이 스마트미디어 중독과 ADHD관련문제의 직렬다중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어머니의 역기능적 양육행동과 자녀의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에서 아동의 스마트미디어 중독과 ADHD 관련문제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 방안의 기초 자료로 활용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ole for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in term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 smart-media addiction and ADHD-related behaviors. The study sample was 537 children who had participated in the tenth wave of the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The data were analyzed for d...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32)

  1. P. F. Hearron, and V. Hildebrand, "Helping?young children develop social competence"?Boston: Pearson, 2013. 

  2. P.M. Cole, B.A. Usher, and A. P. Cargo, "?Cognitive risk and its association with risk for?disruptive behavior disorder in preschoolers",?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Vol 22, pp.?154-164. 1993.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202_3 

  3. C.C. Raver, and E.F. Zigler, "Focus Section: New?Perspectives on Head Start. Social competence:?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ng Head?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Quarterly. Vol. 12, No. 4, pp. 363-385. 1997.?https://doi.org/10.1016/S0885-2006(97)90017-X 

  4. K.N. Kwon, "The Influence of Young Children's?Affective and Cognitive Empathy and Peer?Competence on Behavioral Problems", Korean J?Child Stud, Vol. 38, No. 1, pp. 217-231, 2017.?https://doi.org/10.5723/kjcs.2017.38.1.217 

  5. I. Kim, S.C. Bae, and W.S. Kim, "The Impact of?Adolescents' Parents, Teacher, and Peer?Relationships in School Life Satisfaction:?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Delinquency?Experience", IJACT, Vol. 10, No. 4, pp. 168-174,?2022. https://doi.org/10.17703/IJACT.2022.10.4.168 

  6. D. Grewal, and P. Salovey, "Felling smart: The?sci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merican?Scientist, Vol. 93, No. 4, pp. 330-339. 2005.?https://doi.org/10.1511/2005.54.969 

  7. W.C. Becker, "Consequences of different kinds of?parental discipline" in Review of child?development research, M. L. Hoffman and L. W.?Hoffman, Eds, New York: Russell Sage?Foundation, 1964, pp. 169-208. 

  8. U. Bronfenbrenner, U. "Toward an experimental?ecology of human development", American?Psychologist, Vol. 32, No. 7, pp. 513-531. 1977.?https://doi.org/10.1037/0003-066X.32.7.513 

  9. D. Baumrind, "Child care practices anteceding?three patterns of preschool behavior". Genetic?Psychology Monographs, Vol. 75, No. 1, pp. 43-88. 1967 

  10. J. Blatt, "Experiences of depression: Theoretical,?clinical, and research perspectives", American?Psychological Association. 20 4.?https://doi.org/10.1037/10749-000 

  11. B. Soenens, and M. Vansteenkiste, "A theoretical?upgrade of the concept of parental psychological?control: Proposing new insights on the basis of?self-determination theory". Developmental?Review, Vol. 30, No. 1, pp. 74-99. 2010.?http://dx.doi.org/10.1016/j.dr.2009.11.001 

  12. F. Romm, A. Metzger, and L.M. Alvis, Parental?psychological control and adolescent problematic?outcome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 29, No. 1, pp.?195-207. 2020. https://doi.org/10.1007/s10826-019-01545-y 

  13. S.R. Lim, "Effects of children's perceptions of?positive paternal and maternal parenting?behaviors and children's self-efficacy on school?age boy", Ehwa University Master Thesis, 2015. 

  14. J.S. Yang, and J.Y. Kim, "A Case Study on the?Wearable Device in the New Media Age?-Focused on the Portable Device-", KSDC, Vol.?20, No. 2, pp. 353-363, 

  15. J.H. Shin, Y.H. Kim, and Y.S. Oh, "2020 Korea?Media Panel Survey", Korea Information Society?Development Institute, Vol. 2020, No. 15, pp.?1-398, 2020. 

  16. S.B. Seol, H.W. Lee, K.S. Lee, and M. S. Kim,?"A Study on the Influence of Infants' Visual?Media Overindulgence on their General?Development and Social & Emotional Development", KJIMH, Vol. 10, No. 1, pp. 45-58,?2017. 10.47801/KJIMH.10.1.3 

  17. S.W. Nikkelen, P.M. Valkenburg,, M. Huizinga,?and B.J. Bushman, "Media use and?ADHD-related behaviors in children and?adolescents: A meta-analysis", Developmental?Psychology, No. 50, Vol. 9, pp. 2228-2241, 2014.?https://doi.org/10.1037/a0037318 

  18. D.R. Blachman, and S.P. Hinshaw, "Patterns of?friendship among girls with and without?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Abnormal Psychology, Vol. 30, No. 6, pp.?625-640. 20 2. 10.1023/A:1020815814973 

  19. Y.J. Park, "The explanatory of personal, family,?social variables on school adjustment by the?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Child?Education, Vol. 28, No. 1, 39-57. 2019.?10.17643/kjce.2019.28.1.03 

  20. T.R. Kim, and Y.M. Choi, "The mediating effect?of mental heal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smart phone addiction and school adaptation in?middle school students", Social Science Research?Review, Vol. 32, No. 3, pp. 185-210, 2016.?10.18859/ ssrr.2016.08.32.3.185 

  21. J.Y. Kim, "Olbareun seumateupon?sayongseupgwan", Segyeilbo. Retrieved August?31, 2023, from http://www.segye.com/newsView/20170402001388? OutUrlnaver 

  22. K.J. Oh, and Y.A. Kim, "Korea-Child Behavior?Checklist", Seoul: Huno, 

  23. R. Goodman, 'The Strengths and Difficulties?Questionnaire: A research note", Child?Psychology & Psychiatry & Allied Disciplines,?No. 38, Vol. 5, pp. 581-586. 1997. 10.1 /j.1469-7610.1997.tb01545.x 

  24. H.Y. Kim, and M.J. Kim, "The Effects of?Maternal Parenting Behavior on Children's School?Adjust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Media Device Addiction and Executive Function?Difficulty", Korean J Child Stud, Vol. 41, No. 1,?pp. 105-121, 2022. https://doi.org/10.5723/kjcs.2020.41.1.105 

  25. M.N. Ko, "The Relationship between Insecure?Adult Attachment and Emotion Dysregulation:?The Mediation Effect of Mentalization", JCCT,?Vol. 9, No. 4, pp. 171-174, 2023. http://dx.doi.org/10.17703/JCCT.2023.9.4.171 

  26. S.Y. Kim, "Linguistic Traits Observed in?Sentence Completion Tests of Children with?Emotional.Behavioral Difficulties", Daegu?University Master Thesis, 2015. 

  27. H.J. Park, and Y.H. Kim, " Impact of Young?Children on Their Families and Children's?Problem Behaviors", The Journal of Play?Therapy, Vol. 4, No. 2, pp.45-58, 2000. 

  28. B.H. Park, "Brain Study Results and Early?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Studies, Vol. 18, No. 1, pp. 115-134, 2000. 

  29. J.H. Choi, "The effects of children's negative?emotionality and parent's responsive and warmparenting on children's problem behaviors",?Ehwa University Master Thesis, 2017. 

  30. G.W. Ladd, B.J. Kochenderfer, & C. C. Coleman,?"Friendship quality as a predictor of young?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Child?Development, No. 67, Vol. 3, pp. 1103-1118.?1996. https://doi.org/10.2307/1131882 

  31. J. D. McQuade, and B. Hoza, "Peer relationships?of children with ADHD" in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and treatment, R. A. Barkley Ed, The Guilford?Press., pp. 210-222. 2015. 

  32. Y.S. Yu, "Survey on smartphone?overdependence", Ministry of Science and ICT,?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Retrieved?September 6, 2023, from https://www.nia.or.kr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