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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494 - 502
안현숙 (계명대학교 FTA통상사업단)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wellness, campus-life satisfaction and learning flow among university students.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Wellness, Campus-Life Satisfaction and, Learning Flow. The proposed model is analyz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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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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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몰입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나? | 몰입은 수업에 대하여 나타나는 다차원의 요소를 포함하여 능동적 관여, 헌신, 주의 집중을 포함하기도 하고, 수업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집중, 흥미 및 노력 등의 강도와 헌신 등의 행동적, 인지적, 감정적 요소를 포함하여 몰입을 정의하기도 한다[21]. 그러므로 학습 몰입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참가하여 능동적으로 관여하고, 수업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능력을 숙달하기 위해 자발적인 노력을 하고 수업에 집중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보이는 행동적, 감정적, 인지적인 반응과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석임복[22]은 학습상황에서의 몰입은 학습에 대한 재미와 즐거움, 학습에 대한 집중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 | |
웰니스란? | 전통적으로 건강이란 심리적 신체적으로 허약함이 없거나 질병이 없는 상태로 이해되었으나, 현대인에게 건강의 개념은 관련되는 요소들을 모두 포함시켜 보다 적극적이고 총체적인 의미로 확장되어 웰니스로 불려진다[10]. 웰니스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총체적 행위이며 몸과 마음이 잘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의미한다. 웰니스의 개념은 최적의 건강을 위해 바람직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돕는 새로운 개념으로 웰니스의 영역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지적 등으로 분류한다[4]. | |
대학생활만족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마다 다르며 각각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 대학생활만족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마다 다르다. Wilson[18]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과정들의 정합이라고 하였고 유상구[19]는 학교생활만족이란 학교생활에 대한 행복과 만족의 주관적 감정이며 일종의 태도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생활의 실제와 기대간의 일치에서 오는 개인의 관점에 따른 주관적, 개인적 현상이다’고 정의하였다. 김준곤[20]은 대학생활만족도는 그 자체로서의 의의가 있을뿐더러, 학생들의 학업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각종문제에 대한 태도, 교수와 학교에 대한 신뢰, 자신의 장래문제 등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고 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서 대학생활만족은 학교생활전반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이나 감정 상태로 정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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