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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웰니스, 대학생활만족 및 학습몰입과의 관계
Relationships between Wellness, Campus-life satisfaction and Learning Flow among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494 - 502  

안현숙 (계명대학교 FTA통상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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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웰니스가 대학생활만족 및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웰니스, 생활만족, 학습몰입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제안된 연구모형은 대구지역 대학 재학생 214명을 대상으로 SmartPLS 2.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정신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웰니스는 대학생활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신체적 웰니스는 대학생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활만족은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적의 상태를 의미하는 대학생의 웰니스가 대학생활만족도를 높이고 이는 곧 학습몰입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에서 대학생활만족 및 학습몰입을 높이기 위해 대학생들의 웰니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of wellness, campus-life satisfaction and learning flow among university students.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Wellness, Campus-Life Satisfaction and, Learning Flow. The proposed model is analy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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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대학시절은 신체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 지적, 정서적 및 사회적인 측면에서 웰니스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최적 상태인 정신적, 신체적, 인지적, 지적, 사회적 웰니스가 대학생활만족 및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신체적 웰니스는 대학생활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정신적 웰니스는 대학생활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지적 웰니스는 대학생활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사회적 웰니스는 대학생활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정서적 웰니스는 대학생활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대학생활만족은 학생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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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몰입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나? 몰입은 수업에 대하여 나타나는 다차원의 요소를 포함하여 능동적 관여, 헌신, 주의 집중을 포함하기도 하고, 수업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집중, 흥미 및 노력 등의 강도와 헌신 등의 행동적, 인지적, 감정적 요소를 포함하여 몰입을 정의하기도 한다[21]. 그러므로 학습 몰입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참가하여 능동적으로 관여하고, 수업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능력을 숙달하기 위해 자발적인 노력을 하고 수업에 집중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보이는 행동적, 감정적, 인지적인 반응과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석임복[22]은 학습상황에서의 몰입은 학습에 대한 재미와 즐거움, 학습에 대한 집중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
웰니스란? 전통적으로 건강이란 심리적 신체적으로 허약함이 없거나 질병이 없는 상태로 이해되었으나, 현대인에게 건강의 개념은 관련되는 요소들을 모두 포함시켜 보다 적극적이고 총체적인 의미로 확장되어 웰니스로 불려진다[10]. 웰니스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일련의 총체적 행위이며 몸과 마음이 잘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의미한다. 웰니스의 개념은 최적의 건강을 위해 바람직한 생활양식의 변화를 돕는 새로운 개념으로 웰니스의 영역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지적 등으로 분류한다[4].
대학생활만족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마다 다르며 각각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대학생활만족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마다 다르다. Wilson[18]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모든 과정들의 정합이라고 하였고 유상구[19]는 학교생활만족이란 학교생활에 대한 행복과 만족의 주관적 감정이며 일종의 태도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생활의 실제와 기대간의 일치에서 오는 개인의 관점에 따른 주관적, 개인적 현상이다’고 정의하였다. 김준곤[20]은 대학생활만족도는 그 자체로서의 의의가 있을뿐더러, 학생들의 학업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각종문제에 대한 태도, 교수와 학교에 대한 신뢰, 자신의 장래문제 등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고 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서 대학생활만족은 학교생활전반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이나 감정 상태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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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김홍록, 이광욱, "대학생의 여가활동 참여유형과 웰니스 지수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3권, 제3호, pp.85-94, 2009. 

  2. T. J. Sweeney and J. M. Witmer, "Beyond Social Interest: Striving toward optimum health and wellness," Individual Psychology, Vol.47, pp.527-540, 1991. 

  3. D. S. Hutchinson, "Promoting Wellness in Rehabilitation and Recovery-A Call to Action," Community Support Network News, Vol.11, No.2, 1996. 

  4. 김상국, "직장인들의 웰니스 건강증진 생활양식," 국민건강증진연구논집, 제1권, 제1호, pp.39-50, 2004. 

  5. B. Hettler, "Wellness promotion on a university campus," Family and Community Health, Vol.3, No.1, pp.77-79, 1980. 

  6. 이상덕, 임영삼, "정주대학 여가프로그램 참여와 웰니스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Vol.36, No.2, pp.118-131, 2012. 

  7. 이명진, 이정민, 이진민, 최봉준, 전진호, 손혜숙, "여대생의 사회성과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8, pp.300-309, 2012. 

  8. 서봉연, 발달의 이론, 중앙적성 출판사, 1999 

  9. 김상국, 가경환, 이광욱, "한국 대학생의 웰니스에 대한 생활양식," 국민건강증진연구논집, Vol.1, pp.67-75, 2004. 

  10. 홍대우, 청소년 웰니스 척도개발 및 웰니스 프로그램 효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1. 김경숙, 직장인들의 웰니스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경운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2. 최문종, 이동하, 안현숙, "직장인들의 웰니스, 주관적 행복감 및 삶의 질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합연구, Vol.12, No.11, pp.597-606, 2014. 

  13. 전병덕, 오주훈, 김윤태, "대학생들의 웰니스 자기인식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7, No.4, pp.243-251, 2013. 

  14. 정광훈, 웰니스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웰니스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5. 양정수, 고욱재, 유신환, "신체활동이 대학생의 웰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환경학회지, 제21권, 제6호, pp.1023-1032, 2014. 

  16. Schmitt N. Schneider, Staffing Organization, Glenview: Scott, Foresman, 1986. 

  17. E. A. Locke and G. P. Latham, The Theory of Goal-setting and Task Performance, Englewood Cliffs, NF : Prentice-Hall, 1990. 

  18. W. Wilson, "Correlates of avowed happiness," Psychological Bulletin, Vol.67, pp.294-306, 1967. 

  19. 유상구, 체육수업과 여가활동의 연계지도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20. 김준곤, "대학생활만족도의 차원과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 학생생활지도연구소, pp.35-49, 1991. 

  21. H. M. Marks, "Student engagement in instructional activity: Patterns i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37, pp.153-184, 2000. 

  22. 석임복, "학습몰입의 성격 분석 연구-학습동기, 학업성취도 및 Csikszentmihalyi의 몰입 모델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1호, pp.187-212, 2008. 

  23. J. N. Edward and D. L. Klemmack, "Correlates of Life Satisfaction: A ReExamination," Journal of Gerontology, Vol.28, pp.497-502, 1973. 

  24. 이광욱, 생활체육참가정도와 웰니스 지수 및 생활만족의 관계,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25. 김재필, 문한식, "대학 교양체육 참여 학생들의 웰니스와 생활만족과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2권, 제4호, pp.5-19, 2008. 

  26. R. M. Ryan and E. L. Deci,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55, No.1, pp.68-78, 2000. 

  27. 장병주, "힐링푸드 사찰음식 이용객의 웰니스, 생활만족, 주관적 행복감, 삶의 질에 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9권 제3호, pp.21-43, 2013. 

  28. 최은용, "여자 대학생의 교양 실용무용 수강활동 만족도가 대학생활만족도 및 대학생활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성체육학회지, Vol.25, No.3, pp.193-204, 2011. 

  29. 오세숙, 오세이, "대학스키수업 참가자들의 내적동기와 몰입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Vol.15, No.5, pp.303-311, 2004. 

  30. 임진선, 이철원, "대학교양스키의 수업만족, 여가태도, 여가몰입과의 관계," 한국체육학회, Vol.50, No.4, pp.251-262, 2011. 

  31. 박미정, 함영림, 오두남,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만족도 정도 및 상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4, pp.327-337, 2012. 

  32. H. H. Teo, K. K. Wei, and I. Benbasat, "Predicting Intention to Adopt Interorganizational Linkages: An Institutional Perspective," MIS Quarterly, Vol.27, No.1, pp.19-49, 2003. 

  33. 고미현, 권순동,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사용자 참여가 밀착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8, No.2, pp.41-72, 2008. 

  34.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35.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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