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546 - 557
박종태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구강해부학교실) , 박사범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구강해부학교실) , 이정은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Tooth carving practice is required for novice learners in dentistry to understand dental morphology and acquire clinically underlying skills. Tooth carving practice is more effective when sequential models can be observ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tooth carving practice model and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모바일 심리스 러닝이란 무엇인가? | 모바일 심리스 러닝(mobile seamless learning)은 모바일 학습이 학습의 여러 측면을 매끄럽게 연결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개념이다[14]. 심리스 러닝(seamless learning)이란 경계선 또는 매듭이 없는 학습을 말하며 이음새 없는 수업이라고도 번역한다. | |
치의학 교육에 컴퓨터 기반 학습을 도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치과치료 뿐만 아니라 치의학 교육에도 컴퓨터 기반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을 도입하고 있다. 치과 진료과정에서 생성된 진단 정보 및 처치 정보 관련 디지털 자료를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욕구 때문이다[1]. X-ray file을 활용한 증상 관련 이미지 라이브러리, 학습내용을 설명하는 튜토리얼,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시뮬레이션 등의 형태로 발전중이다. | |
모바일 학습을 즉각적 성과를 지원하는 도구로도 활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에는 모바일 학습을 단순히 학습내용의 공유뿐만 아니라 즉각적 성과를 지원하는 도구로도 활용하고 있다[12]. 모바일 학습은 일상의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상황 맥락 속에서 개인화된(Personal) 상호작용 기술을 통해서 교육콘텐츠 또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지식을 습득하거나 정교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13]. |
김은경, "치의학 교육에서 Computer-Assisted Learning(CAL)," 대한치과의사협회지, 제40권, 제1호, pp.848-885, 2002.
M. Faisal, S. A. Ahmad, and U. Ansari,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Dental Education: Benefits and Drawbacks," International J. of Multidisciplinary Approach and Studies, Vol.2, No.2, pp.147-155, 2015.
A.Welk, M. P. Maggio, J. F. Simon, M. Scarbecz, J. A. Harrison, R. A. Wicks, and R. O. Gilpatrick, "Computer-Assisted Learning and Simulation Lab with 40 DentSim Units," International J. of Computerized Dentistry, Vol.11, No.1, pp.17-40, 2007.
F. Curnier, "Teaching Dentistry by Means of Virtual Reality - The Geneva Project," International J. of Computerized Dentistry, Vol.13, No.3, pp.251-263, 2009.
Y. Yang, L. Zhang, and S. Bridges, "Blended Learning in Dentistry: 3-D Resources for Inquiry-based Learning," Knowledge Management & E-Learning: An International J., Vol.4, No.2, pp.217-230, 2012.
E. Antenucci, "The Best 5 Dental Apps," Dentistry IQ, http://www.dentistryiq.com/articles/2011/07/the-best-5-dental-apps.html[2015.12.1]
이정은, "3D모델링을 통한 치아카빙 실습 튜토리얼 개발," 한국교육공학회추계학술대회발표집, pp.45-53, 2015.
http://haru.isloco.com/tag/%EC%B9%B4%EB%B9%99/[2015.12.1]
M. Sharples, "Seamless Learning Despite Context," In L. H. Wong, M. Milad, M. Specht(eds), Seamless Learning in the Age of Mobile Connectivity, Spinger, pp.41-55, 2015.
권성호, 이정은, "휴대폰기반 모바일보조학습시스템의 프로토타입 개발,"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2호, pp.41-69, 2011.
이수경, 박연정, 이다배, 허열, "수행지원도구로서 모바일 기술의 적용: 해외 기업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pp.187-215, 2014.
J. E. Lee, "A Formative Intervention on Mobile Learning Community,"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191, pp.68-76, 2015.
T. W. Chan, "Removing Seams by Linking And Blurring," In L. H. Wong, M. Milad, M. Specht(eds), Seamless Learning in the Age of Mobile Connectivity, Spinger, 2015.
M. Sharples, J. Taylor, and G. Vavoula, "A Theory of Learning for the Mobile Age," In R. Andrews & C. Haythronrhwaite(eds), Handbook Of E-learning Research, pp.221-247, The SAGE, 2007.
H. Nicholas and W. Ng, "Mobile Seamless Learnig and Its Pedagogy," In L. H. Wong, M. Milad, & M. Specht(eds), Seamless Learning In The Age Of Mobile Connectivity, pp.261-280, Spinger, 2015.
M. Milrad, L. H. Wong, M. Sharples, G. J. Hwang, C. K. Looi, and H. Ogata, "Seamless Learning: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on Next-generation Technology-Enhanced Learning," In Z. L. Berge, L. Y. Muilenburg(eds), Handbook of Mobile Learning, Routledge, pp.95-108, 2013.
진선미, 이정은, "중장년층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를 위한 스마트러닝 모델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522-533, 2014.
G. Vavoula, N. Pachler, and A. Kukulska-Hulme, Researching Mobile Learning: Frameworks, Tools and Research Designs, Peter Lang, 2009.
W. Horton, E-learning by design, 김세리, 한승연, 우영희, 박성희(역), Horton의 이러닝 설계: 활동 유형 및 사례,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9.
김진, 김선, 권호근, 이승종, 이충국, 이호용, "21세기 바람직한 치과의사상과 치의학 교육," 대한구강안면병리학회지, 제25권, 제4호, pp.303-308, 2001.
J. Phillips and Z. L. Berge, "Second Life for Dental Educatio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73, No.11, pp.1260-1264, 2009.
박보영, "역량기반 치의학교육의 개념과 교육학적 의미에 대한 고찰-ADEA의 역량 규정을 중심으로,"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1권, 제1호, pp.315-235, 2008.
S. F. Mohsin, R. B. Hassan, and A. F. Ariff, "Amalgamation of Dale's of Cone of Experience, Bloom's Taxonomy and 21st Centaury Skills through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J. of Contemporary Management Sciences, Vol.3, No.7, pp.88-99, 2014.
계보경, 김재옥, "블룸의 디지털 텍사노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RM 2013-6, 2013.
S. Yoshimoto, Y. Kuroda, M. Imura, O. Oshiro, K. Nozaki, Y. Taga, H. Machi, and H. Tamagawa, "Electrotactile Augmentation for Carving Guidance," IEEE Trans Haptics, DOI 10.1109/TOH.2015.2479229, 2015.
김은정, 이유나, 이상수, "초등학생들의 감정인식과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모바일 앱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7권, 제3호, pp.85-99,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