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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모델링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튜토리얼 방식의 치아카빙 실습지원도구 개발
Developing a Mobile Tutorial Tools Using 3D Modeling Technology on Tooth Carving for Denti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2, 2016년, pp.546 - 557  

박종태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구강해부학교실) ,  박사범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구강해부학교실) ,  이정은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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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의학 분야에 입문한 학습자가 치아 형태를 이해하고 임상의 기반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치아카빙 실습이 필요하다. 치아카빙 실습은 단계별 모델을 필요할 때마다 관찰할 수 있을 때 더 효과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치아카빙 실습모형을 제안하고, 카빙 단계에 대한 3D모델링 정보를 제공하는 튜토리얼 방식의 모바일 실습지원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치아카빙 실습 모형은 치아형태학 강의 및 실습을 포함하는 강의실 활동과 학습자의 실습과 일상적 학습을 모바일 실습지원도구로 연계하는 모바일 심리스 러닝 형태로 도출하였다. 모바일 실습지원도구는 치아형태학 사전, 치아카빙 실습 튜토리얼, 3D 치아 모델링으로 구현되었다. 개발된 콘텐츠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내용 및 기능이 타당하게 설계된 것으로 분석되었다(내용 타당도: 5.0, 인터페이스 타당도: 4.53). 따라서 개발된 모바일 실습지원도구도구는 치아카빙 실습의 모바일 심리스 러닝을 지원하는 데 적합한 학습도구로 판단된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치의학 분야에 ICT를 활용하는 수업모형과 지원도구인 모바일 콘텐츠 개발 연구가 촉진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oth carving practice is required for novice learners in dentistry to understand dental morphology and acquire clinically underlying skills. Tooth carving practice is more effective when sequential models can be observ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tooth carving practice model an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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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이들의 연구는 Mohsin, Hassan, Ariff[24]등이 제시한 바와 같이 Dale의 경험의 원추와 Bloom의 학습 목표를 고려한 가상학습 환경으로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학습활동이나 실제적 과제 수행을 안내하도록 제안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아 형태에 대한 이해와 치아카빙 절차 및 중간 산출물에 대한 지원을 위한 3D방식의 모델링 정보를 제공하는 지원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치의학에 입문한 학생들이 치아형태를 이해하고 치아카빙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학습은 강의실 수업과 실습을 연계한 형태의 수업 모형을 제안하고, 모바일 실습지원도구를 3D모델링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튜토리얼 방식으로 개발하여 실습 과정을 안내하고 학습으로 연결하도록 개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치아형태 이해 및 카빙실습을 연계한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지원하는 모바일 실습지원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3D모델링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튜토리얼 방식의 치아카빙 실습지원도구를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치아형태학 사전은 치아구성조직, 치아형태학에 대한 주요 개념에 대한 정의와 정보를 제시하는 방향으로 개발하였다. 수업시간에 치아 구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고, 서책형 교재를 활용하지만 학생들이 필요한 경우 수시로 검색하여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다. 치아구성조직에 대한 정보는 치아를 이루는 구성조직과 주변 조직 중 10가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치아카빙 시 주의사항을 설명하였다.
  • 최근의 발달된 모바일 기기와 3D모델링 등의 프로그램을 적용하면, 학습자에게 치아형태에 대한 3D모델링을 제공하고 실습과정을 안내하는 모바일 심리스 학습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치아카빙 실습의 모바일 심리스 러닝 모형을 제안하고, 3D모델링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튜토리얼 방식 모바일 실습지원도구를 개발하였다.
  • 모바일 학습지원도구를 통해서 교실수업과 학습, 개인의 학습내용간의 연결활동을 촉진 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견, 게임 및 시뮬레이션 등의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들에게 정보, 지식, 그리고 기술을 적용해볼 수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주로 가상 실험실, 사례 연구, 게임, 역할극 등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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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심리스 러닝이란 무엇인가? 모바일 심리스 러닝(mobile seamless learning)은 모바일 학습이 학습의 여러 측면을 매끄럽게 연결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개념이다[14]. 심리스 러닝(seamless learning)이란 경계선 또는 매듭이 없는 학습을 말하며 이음새 없는 수업이라고도 번역한다.
치의학 교육에 컴퓨터 기반 학습을 도입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치과치료 뿐만 아니라 치의학 교육에도 컴퓨터 기반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을 도입하고 있다. 치과 진료과정에서 생성된 진단 정보 및 처치 정보 관련 디지털 자료를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욕구 때문이다[1]. X-ray file을 활용한 증상 관련 이미지 라이브러리, 학습내용을 설명하는 튜토리얼,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시뮬레이션 등의 형태로 발전중이다.
모바일 학습을 즉각적 성과를 지원하는 도구로도 활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모바일 학습을 단순히 학습내용의 공유뿐만 아니라 즉각적 성과를 지원하는 도구로도 활용하고 있다[12]. 모바일 학습은 일상의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상황 맥락 속에서 개인화된(Personal) 상호작용 기술을 통해서 교육콘텐츠 또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지식을 습득하거나 정교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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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은경, "치의학 교육에서 Computer-Assisted Learning(CAL)," 대한치과의사협회지, 제40권, 제1호, pp.848-885, 2002. 

  2. M. Faisal, S. A. Ahmad, and U. Ansari,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Dental Education: Benefits and Drawbacks," International J. of Multidisciplinary Approach and Studies, Vol.2, No.2, pp.147-155, 2015. 

  3. A.Welk, M. P. Maggio, J. F. Simon, M. Scarbecz, J. A. Harrison, R. A. Wicks, and R. O. Gilpatrick, "Computer-Assisted Learning and Simulation Lab with 40 DentSim Units," International J. of Computerized Dentistry, Vol.11, No.1, pp.17-40, 2007. 

  4. F. Curnier, "Teaching Dentistry by Means of Virtual Reality - The Geneva Project," International J. of Computerized Dentistry, Vol.13, No.3, pp.251-263, 2009. 

  5. Y. Yang, L. Zhang, and S. Bridges, "Blended Learning in Dentistry: 3-D Resources for Inquiry-based Learning," Knowledge Management & E-Learning: An International J., Vol.4, No.2, pp.217-230, 2012. 

  6. M. Cantin, M. Munoz, and S. Olate, "Generation of 3D Tooth Models based on Threedimensional Scanning to Study the Morphology of Permanent Teeth," International J. Morphol, Vol.33, No.2, pp.782-787, 2015. 

  7. E. Antenucci, "The Best 5 Dental Apps," Dentistry IQ, http://www.dentistryiq.com/articles/2011/07/the-best-5-dental-apps.html[2015.12.1] 

  8. 이정은, "3D모델링을 통한 치아카빙 실습 튜토리얼 개발," 한국교육공학회추계학술대회발표집, pp.45-53, 2015. 

  9. http://haru.isloco.com/tag/%EC%B9%B4%EB%B9%99/[2015.12.1] 

  10. M. Sharples, "Seamless Learning Despite Context," In L. H. Wong, M. Milad, M. Specht(eds), Seamless Learning in the Age of Mobile Connectivity, Spinger, pp.41-55, 2015. 

  11. 권성호, 이정은, "휴대폰기반 모바일보조학습시스템의 프로토타입 개발,"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2호, pp.41-69, 2011. 

  12. 이수경, 박연정, 이다배, 허열, "수행지원도구로서 모바일 기술의 적용: 해외 기업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pp.187-215, 2014. 

  13. J. E. Lee, "A Formative Intervention on Mobile Learning Community,"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191, pp.68-76, 2015. 

  14. T. W. Chan, "Removing Seams by Linking And Blurring," In L. H. Wong, M. Milad, M. Specht(eds), Seamless Learning in the Age of Mobile Connectivity, Spinger, 2015. 

  15. M. Sharples, J. Taylor, and G. Vavoula, "A Theory of Learning for the Mobile Age," In R. Andrews & C. Haythronrhwaite(eds), Handbook Of E-learning Research, pp.221-247, The SAGE, 2007. 

  16. H. Nicholas and W. Ng, "Mobile Seamless Learnig and Its Pedagogy," In L. H. Wong, M. Milad, & M. Specht(eds), Seamless Learning In The Age Of Mobile Connectivity, pp.261-280, Spinger, 2015. 

  17. M. Milrad, L. H. Wong, M. Sharples, G. J. Hwang, C. K. Looi, and H. Ogata, "Seamless Learning: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on Next-generation Technology-Enhanced Learning," In Z. L. Berge, L. Y. Muilenburg(eds), Handbook of Mobile Learning, Routledge, pp.95-108, 2013. 

  18. 진선미, 이정은, "중장년층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를 위한 스마트러닝 모델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522-533, 2014. 

  19. G. Vavoula, N. Pachler, and A. Kukulska-Hulme, Researching Mobile Learning: Frameworks, Tools and Research Designs, Peter Lang, 2009. 

  20. W. Horton, E-learning by design, 김세리, 한승연, 우영희, 박성희(역), Horton의 이러닝 설계: 활동 유형 및 사례,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9. 

  21. 김진, 김선, 권호근, 이승종, 이충국, 이호용, "21세기 바람직한 치과의사상과 치의학 교육," 대한구강안면병리학회지, 제25권, 제4호, pp.303-308, 2001. 

  22. J. Phillips and Z. L. Berge, "Second Life for Dental Educatio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Vol.73, No.11, pp.1260-1264, 2009. 

  23. 박보영, "역량기반 치의학교육의 개념과 교육학적 의미에 대한 고찰-ADEA의 역량 규정을 중심으로,"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1권, 제1호, pp.315-235, 2008. 

  24. S. F. Mohsin, R. B. Hassan, and A. F. Ariff, "Amalgamation of Dale's of Cone of Experience, Bloom's Taxonomy and 21st Centaury Skills through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J. of Contemporary Management Sciences, Vol.3, No.7, pp.88-99, 2014. 

  25. 계보경, 김재옥, "블룸의 디지털 텍사노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슈리포트, RM 2013-6, 2013. 

  26. S. Yoshimoto, Y. Kuroda, M. Imura, O. Oshiro, K. Nozaki, Y. Taga, H. Machi, and H. Tamagawa, "Electrotactile Augmentation for Carving Guidance," IEEE Trans Haptics, DOI 10.1109/TOH.2015.2479229, 2015. 

  27. 김은정, 이유나, 이상수, "초등학생들의 감정인식과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모바일 앱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7권, 제3호, pp.85-9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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