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호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우리나라의 2007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문제점을 문헌 연구와 현장 교사 면담 등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해외 사례 연구의 시사점 도출의 준거를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준거에 기초하여 싱가포르와 호주를 방문하고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실제 운영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해당 국가의 교육부 관계자, 학교 관리자, 현장 교사 등을 면담하여 문헌과 인터넷 탐색 등에 기반을 둔 사전 조사의 실질적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는 비단 현재의 시스템이나 현황에 대한 표피적인 조사를 넘어서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이나 개선 요구 등과 같은 실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었다. 도출된 시사점은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 시스템의 통합적 접근, 쌍방향과 개방형 의사소통 방식의 개선,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의 내실화 등이 제안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호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우리나라의 2007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문제점을 문헌 연구와 현장 교사 면담 등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해외 사례 연구의 시사점 도출의 준거를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준거에 기초하여 싱가포르와 호주를 방문하고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실제 운영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해당 국가의 교육부 관계자, 학교 관리자, 현장 교사 등을 면담하여 문헌과 인터넷 탐색 등에 기반을 둔 사전 조사의 실질적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는 비단 현재의 시스템이나 현황에 대한 표피적인 조사를 넘어서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이나 개선 요구 등과 같은 실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었다. 도출된 시사점은 국가교육과정 모니터링 시스템의 통합적 접근, 쌍방향과 개방형 의사소통 방식의 개선,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의 내실화 등이 제안되었다.
This study aims to provide suggestions for improving national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To achieve this goal, we analyzed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in terms of actual problems and challenges faced by school teachers, and drew criteria for analyzing overseas curriculum moni...
This study aims to provide suggestions for improving national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To achieve this goal, we analyzed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in terms of actual problems and challenges faced by school teachers, and drew criteria for analyzing overseas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Based on the criteria, we investigated the Australian and Singaporean national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We especially carried out interviews with school teachers, principals, officials in Ministry of Education, and tried to identify the actual condition of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beyond superficial investigation of them.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four suggestions such as integrated way of monitoring, multi-way open system, and substantial approach into monitoring operation which will lead into meeting with the purpose of the monitoring system of national curriculum.
This study aims to provide suggestions for improving national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To achieve this goal, we analyzed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in terms of actual problems and challenges faced by school teachers, and drew criteria for analyzing overseas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Based on the criteria, we investigated the Australian and Singaporean national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We especially carried out interviews with school teachers, principals, officials in Ministry of Education, and tried to identify the actual condition of curriculum monitoring system beyond superficial investigation of them.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four suggestions such as integrated way of monitoring, multi-way open system, and substantial approach into monitoring operation which will lead into meeting with the purpose of the monitoring system of national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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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및 질 관리 등이 효율적으로 연계되는 교육 풍토를 형성하고 있는 호주와 싱가포르를 대상으로 국제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개선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제 비교 연구를 시도하였다. “국제 비교 연구는 국가 간 문화와 현재의 정책 방향 비교를 통해 미래 정책에 대한 전망과 방향성을 유추해 볼 수 있고, 정책 수립의 근거를 마련할 수도 있으며 쟁점 사안이나 야기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외국의 사례를 통해 다각도로 탐색할 수 있다[5].
다만, 각국의 교육 체제나 교육과정 모니터링 운영 방식은 매우 다양하며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모니터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준거로 대상국의 국가 적용체제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설계에 따라 본 연구는 새 교육과정의 고시로부터 학교 현장 실천에 이르기까지 호주와 싱가포르에서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체제가 운영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한 후, 향후 국가 교육과정의 성공적 적용과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모니터링 개선 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7차 교육과정부터 현재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와 관련하여 제기된 문제를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대한 분석, 대학의 교육과정 전문가, 교육부와 교육청의 교육과정 담당자, 그리고 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면담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모니터링의 시기와 방식, 대상과 주체, 그리고 모니터링 결과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 및 이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해외 사례 분석의 준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사전 문헌 조사를 통하여 비교 대상 국가의 모니터링 체제를 분석한 후 이를 기반으로 면담 내용을 준비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은 문서상의 개선 못지않게 그것이 학교 현장의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그 역할을 다하게 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호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우리나라의 2007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문제점을 문헌 연구와 교사 면담 그리고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해외 사례 연구의 시사점 도출의 준거를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준거에 기초하여 싱가포르와 호주 국가를 방문하고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실제 운영 사례를 분석하면서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와 운영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절에서는 7차 교육과정부터 현재의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와 관련하여 제기된 문제를 기존의 선행연구들에 대한 분석, 대학의 교육과정 전문가, 교육부와 교육청의 교육과정 담당자, 그리고 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면담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모니터링의 시기와 방식, 대상과 주체, 그리고 모니터링 결과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문헌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 및 이에 대한 문제점 분석 및 해외 사례 분석의 준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사전 문헌 조사를 통하여 비교 대상 국가의 모니터링 체제를 분석한 후 이를 기반으로 면담 내용을 준비하는 것이 목적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국가 교육과정 체제, 모니터링 주체와 시기 및 방법과 대상 등에 대한 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2015년 3월에서 6월까지 진행되었다.
다만, 각국의 교육 체제나 교육과정 모니터링 운영 방식은 매우 다양하며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모니터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준거로 대상국의 국가 적용체제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설계에 따라 본 연구는 새 교육과정의 고시로부터 학교 현장 실천에 이르기까지 호주와 싱가포르에서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체제가 운영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한 후, 향후 국가 교육과정의 성공적 적용과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모니터링 개선 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 다른 교육과정에 대한 방안으로는 NAPLAN 결과 분석도 활용하고 있다. 즉, 시험 결과 성적 향상이 높은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를 분류하고, 다양한 변인 분석을 통하여 그러한 차이를 야기한 원인과 처방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문제점에 근거하여 도출한 해외 사례 시사점 도출의 준거를 기술하였고, 이 준거에 따라 호주와 싱가포르의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와 운영 측면을 살펴보기로 한다.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와 운영은 교육제도를 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제도와 교육과정을 먼저 간략하게 개관한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가 가지는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준거를 교사와 교수, 그리고 교육과정 전문가 등의 그룹 면담을 통해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단위 학교 차원에서는 교장이 교육과정 적용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결과물, 즉 학생들의 수업 과정과 평가 결과 관찰 내용 등에 대하여 교사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종합적인 모니터링을 한다. 특히 교사들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니터링 중 약 3주마다 1회 정도 전 직원이 만나 교육과정 실행 과정에서 발생한 구체적 사항들에 대하여 의논한다. 면담에 참여했던 한 교사는 “이러한 시간이 개정 교육과정의 수업 실행에 매우 유용하다.
제안 방법
또한 모니터링의 방식 역시 의사소통 활성화에 기반을 둔다. 개정 교육과정의 강점과 약점 뿐 아니라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환경적인 면까지 설문이나 문서가 아닌 면담과 토론, 교차 면담, 전화 토의, 포럼, e-mail을 포함한 서신 등 관련자들의 실제적 의견을 모니터링 한다. 안정적인 교육과정 개정 주기 덕분에 개정 전후에 걸쳐 종합적 검토와 중간 검토가 초등과 중등의 각 과목별로 총체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해외 사례 방문을 통한 면담으로, 조사 시기는 역시 2015년 3월과 7월 사이에 진행되었다. 이 면담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이루어졌다.
면담 대상은 국내와 국외로 나누어 수행되었다. 먼저 국내 면담의 경우 교육과정 정책 담당자,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담당 전문직, 교육과정 담당 부장 및 현장 교사 등 총 2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면담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모니터링 실태와 모니터링에 대한 인식 파악, 문제점 분석 및 개선 요구사항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호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우리나라의 2007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문제점을 문헌 연구와 교사 면담 그리고 그룹 인터뷰를 통하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해외 사례 연구의 시사점 도출의 준거를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준거에 기초하여 싱가포르와 호주 국가를 방문하고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실제 운영 사례를 분석하면서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와 운영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면담의 방법은 해당 기관이나 학교를 방문하고 관련 인사들과 대략 2시간 정도의 대화 시간을 가졌으며, 대화의 내용은 녹음 및 노트 작성 등을 통해 지속적인 분석과 성찰의 자료로 남겨졌다. 분석은 앞서 제시했던 국내 면담으로부터 도출된 준거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다만 국가별로 체제나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가 너무 다르기 때문에 도출된 기준의 모든 항목에 대한 시사점을 이끌어내는 것은 불가능 했다.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준거를 교사와 교수, 그리고 교육과정 전문가 등의 그룹 면담을 통해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타당성을 보강하기 위해 교사 개인별 면담 결과보다 그룹 면담을 활용하였다.
학교 내 장학은 학교 교장, 부장 교사(HoD) 및 동료교사가 주체가 되며 학교군 장학에서의 모니터링 주체는 학교군의 교육감(cluster superintendent)이 학교군 내의 교사를 중심으로 하여 조직하며, 교육부 장학은 교사들의 요청에 적합한 위원을 선정하여 주로 새로운 교육과정 실행에 어려운 점에 대한 장학 지원을 한다. 학교 자체 모니터링의 범주에는 학업 결과 등의 결과적인 면과 학교 환경이나 교사 구성, 자료 준비와 활용 등의 과정적인 면을 함께 평가하도록 설계되었다. 결국 싱가포르의 장학의 주체는 교사라는 인식과 함께 학교의 자율권이 강화로 연결되어 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제고하는 요인이 된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해당 국가들을 방문하여, 국가 교육과정 정책 담당자와 현장에서 활약하는 인사들을 직접 만나 생생한 인식과 의견을 청취하는 것이 필요했다. 면담 대상은 호주의 경우, 교육부 교육과정 담당자 1인, 호주 교육과정평가원(ACARA) 담당자 2인, 초등 및 중등학교 교원 5인을 면담하였고, 싱가포르는 교육부 교육과정 담당 연구관 2인, 초등 및 중등학교 교원 7명을 면담하였다. 면담의 방법은 해당 기관이나 학교를 방문하고 관련 인사들과 대략 2시간 정도의 대화 시간을 가졌으며, 대화의 내용은 녹음 및 노트 작성 등을 통해 지속적인 분석과 성찰의 자료로 남겨졌다.
성능/효과
이 면담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이루어졌다. 먼저, 대상 국가인 호주와 싱가포르의 교육과정 모니터링에 대한 문헌 조사를 진행한 결과, 대상 국가의 국가 교육과정 기본 형태와 추구하는 방향 등은 잘 나타나 있으나 본 연구에서 초점을 맞추고 있는 교육과정 모니터링의 실태나 당면한 문제점, 개선에 대한 요구 등은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해당 국가들을 방문하여, 국가 교육과정 정책 담당자와 현장에서 활약하는 인사들을 직접 만나 생생한 인식과 의견을 청취하는 것이 필요했다.
본 연구에서 방문조사를 실시한 NSW 주의 경우, 개발된 호주 교육과정을 기존의 NSW 주의 교육과정과 비교·검토하며 교수요목(syllabuses)의 형태로 재개발하거나 수정 보완한 후 실행하고 있었다.
셋째, 국가 교육과정의 모니터링 운영에서 쟁점이 되는 것은 모니터링 과정에 관한 것이다. 즉, 국가 교육과정을 모니터링 하는 과정에서 교육의 주체인 교사들이 모니터링 과정에서도 주체가 되도록 하는 방안이다.
셋째, 모니터링 대상과 방식이 종합성을 띄고 있다. 먼저, 모니터링을 위한 면담 대상이 교사에 국한되지 않는다.
우선 두 국가 공히 교육과정의 모니터링 과정에서 보이는 관련 당사자 간의 개방적 소통은 우리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교육과정의 개발 단계에서부터의 모니터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이유는, 교육과정 개발의 전 과정이 공개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교육과정 개발에 누구나 참여하여 모니터링을 하면서 동시에 피드백을 하는 소통의 모니터링 체제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넷째, 교육과정 모니터링의 질적 수준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모니터링 운영에서 활발한 의사소통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해외 사례에서 교육과정 모니터링을 위한 의사소통의 활성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정 모니터링은 대체로 하향식(top-down)으로 이루어고 있어 학교 단위에서 교육청 및 교육부로 가는 상향식 소통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교육과정 모니터링과 관련하여 일련의 모니터링 체제 즉 국가차원과 교육청 차원 그리고 단위학교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모니터링 과정과 결과가 어떻게 종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부 및 교육청 수준에서 특히 교육과정 개정 초기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여전히 학교 차원의 모니터링 결과는 교육청 차원의 모니터링 결과와 별개로 인식하고 있다.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과정 실행 간의 차이가 벌어질 경우 교육과정 개정은 결국 문서상의 변화에 한정되며, 학교 현장의 실제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데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1]. 따라서 앞으로의 국가 교육과정은 양질의 교육과정 개발, 개발된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적용과 지원, 면밀한 질 관리 등을 포괄하여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
또한 국제 비교 연구를 통해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분석된 문제점에 기초해서 타당한 국제 비교의 준거를 설정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준거에 따른 종합적 시사점을 탐색할 필요가 있으나, 교육과정 모니터링과 관련하여 전술한 선행 연구를 검토한 결과 국제 비교 연구를 위한 준거 혹은 준거 설정의 근거나 이유 등이 문제점을 기반으로 도출되지 않아, 이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준거를 기반으로 하여 모니터링 연구를 한 연구들 역시 교육과정 질 관리 기관이나 학교 평가 방법 등을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의 모니터링 준거와는 거리가 있다고 하겠다[6][9][10].
이는 모니터링 본연의 역할이 선 순환적으로 충실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말해 준다. 이처럼 모니터링이 학교와 교사를 평가하는 장치가 아니라 현 교육과정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차기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유익한 자료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 비교 연구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개선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제 비교 연구를 시도하였다. “국제 비교 연구는 국가 간 문화와 현재의 정책 방향 비교를 통해 미래 정책에 대한 전망과 방향성을 유추해 볼 수 있고, 정책 수립의 근거를 마련할 수도 있으며 쟁점 사안이나 야기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외국의 사례를 통해 다각도로 탐색할 수 있다[5].”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및 질 관리 등이 효율적으로 연계되는 교육 풍토를 형성하고 있는 호주와 싱가포르를 대상으로 국제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 개선을 위해 어떤 것을 본 연구에서 분석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호주와 싱가포르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우리나라의 2007 교육과정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문제점을 문헌 연구와 현장 교사 면담 등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해외 사례 연구의 시사점 도출의 준거를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준거에 기초하여 싱가포르와 호주를 방문하고 국가 교육과정 모니터링 체제의 실제 운영 사례를 조사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해당 국가의 교육부 관계자, 학교 관리자, 현장 교사 등을 면담하여 문헌과 인터넷 탐색 등에 기반을 둔 사전 조사의 실질적 운영 현황을 파악하였다.
모니터링은 국가교육과정의 개정과 관련하여 어떤 과정인가?
국가교육과정이 개정된 후 이 교육과정이 교육 현장에 안착되고 안정적으로 실행되기까지의 모니터링은 교육 현장의 실질적인 변화를 유도하고, 차기 교육과정 개정이 원활하게 순환되도록 하는 필수적 과정이라 할 수 있다[6]. 개발된 교육과정에 대하여 국가 차원에서부터 시·도교육청을 거쳐 학교에서 충실하게 실행되도록 지원하고, 교육과정의 질 관리, 컨설팅, 장학, 교육과정 평가와 같은 다양한 과정을 포함하는 모니터링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만 개정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실행과 함께 향후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확인하여 개선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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