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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 H사이버대학 부동산도시미래학부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a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 Focus on the Case of Department of Real Estate and Urban Future at Hanyang Cyber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6년, pp.694 - 711  

함남혁 (한양사이버대학교 부동산도시미래학부) ,  김재준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  여옥경 (한양사이버대학교 부동산도시미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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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 수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좋은 자원이다. 최근 4년제 대학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계 수요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전문대학, 폴리텍대학 등 직업교육훈련기관에서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 따라 4년제 대학의 국가직무능력활용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NCS는 기존 교육과정을 보완하는데 활용하였다. 본 논문은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다; NCS 기반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 과정, NCS 기반 교과목 운영, 학습자 피드백.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향후 NCS 도입을 고려하는 4년제 대학 및 사이버대학에 실천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is a good resource for curriculum development and operations corresponding to the industrial damand. Recently, four-year colleges and universities are committed to a restructuring of the industry demand-driven training courses in order to strengthen competitiven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은 무엇을 위해 좋은 자원인가? 산업계 수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좋은 자원이다. 최근 4년제 대학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계 수요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4년제 대학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산업계 수요에 대응하는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좋은 자원이다. 최근 4년제 대학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산업계 수요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전문대학, 폴리텍대학 등 직업교육훈련기관에서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4년제 사이버대학 NCS 도입 사례 분석을 통해 NCS 기반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는 이유는? 이와 더불어 고등직업교육기관인 대학교에서는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대학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 이하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4][5]. 이처럼 현장기술 인력이나 중견기술인력 양성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NCS의 기본 취지는 4년제 대학의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활용에 있어 교육 목표 설정, 기존 교육과정 개편, 교수인력 충원, 교재개발, 전공 관련 시설 및 설비 확보 등의 제약이 있다[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년제 사이버대학 NCS 도입 사례 분석을 통해 NCS 기반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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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고용노동부(2014a), 일학습병행제(한국형 도제제도)법률 제정안 입법 예고. 고용노동부, 보도자료 (2014.09.30.). 

  2. 고용노동부,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직업능력개발 혁신 3개년 실천 계획, 고용노동부, 2014b. 

  3. 고용노동부,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운영 방안,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 

  4. 교육부(2013c), "행복교육, 창의적인재 양성"교육부 2013년 국정과제 실천 계획 발표.교육부, 보도자료(2013.03.28.). 

  5. 교육부(2013b), 고용노동부, 교육부가 함께 국가 직무능력표준 기반해 철저한 기업현장 중심의 새 직업교육 모델을 만들어 가기로, 교육부, 보도자료(2013.04.09.). 

  6. 백종면, 박양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4년제 대학교육 도입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취업진로연구, 제2권, 제2호, pp.1-19, 2012. 

  7. 오만덕, 이승희, "NCS를 활용한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651-662, 2014. 

  8. http://www.ncs.go.kr/ 

  9. 최영오, 최재원, 이호영, 권오현,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응하는 전문대학 건축과의 산업체 맞춤형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5권, 제3호, pp.1-8, 2013. 

  10. 유용흠, 김진욱, "BIM설계를 적용한 건축설계 NCS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제17권, pp.281-292, 2014. 

  11. 고상연, 박태승, 황준성,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개발에 관한 연구:인덕대학교 세무회계과 사례를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pp.43-67, 2014. 

  12. 정동열, 김연정,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의 교육과정 개편연구, S대 비서전공을 중심으로," 직업과 자격 연구, 제3권, 제2호, pp.19-42, 2014. 

  13. 나현미, 심지현, "소프트웨어 산업의 NCS 기반 S-OJT 교육과정개발: A기업을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39권, 제2호, pp.81-100, 2014. 

  14. 교육부,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 결과 발표," 2014, http://www.moe.go.kr/ 

  15. 교육부, "사이버대학 특성화 지원 사업 선정 공고," 2014, http://www.moe.go.kr/ 

  16. 홍소희, 유승규, 여옥경, 김재준, "건축.도시 분야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실무자 중심의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6권, 제5호, pp.3491-3498, 2015. 

  17. http://bim.psu.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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