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대 문화 예술 소비 다양성 결정 요인을 다양한 변수들을 바탕으로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을 포함해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정보 및 오락 장르) 요인이 정적으로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득 요인은 부적으로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순수 및 대중 문화 소비 다양성 결정 요인을 살펴본 결과,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 및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정보 및 오락) 요인은 정적으로, 소득 요인은 부적으로 순수 문화 소비 다양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 문화 소비 다양성의 경우,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을 포함해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 요인은 정적으로, 성악-합창 등에 대한 교육 기간이 부적으로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20대 문화 예술 소비 다양성 결정 요인을 다양한 변수들을 바탕으로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을 포함해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정보 및 오락 장르) 요인이 정적으로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득 요인은 부적으로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순수 및 대중 문화 소비 다양성 결정 요인을 살펴본 결과,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 및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정보 및 오락) 요인은 정적으로, 소득 요인은 부적으로 순수 문화 소비 다양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 문화 소비 다양성의 경우,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을 포함해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 요인은 정적으로, 성악-합창 등에 대한 교육 기간이 부적으로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determinants of diversity in cultural consumption among people in their 20s. The main results are following; firstly, this study explored determinants of diversity in nine cultural consumption. The results showed that diversity of cultural consumption was determined by three fact...
This study examined determinants of diversity in cultural consumption among people in their 20s. The main results are following; firstly, this study explored determinants of diversity in nine cultural consumption. The results showed that diversity of cultural consumption was determined by three factors such as current interests in cultural fields, content preferences based on broadcasting genres, and income. Although current interests in cultural fields and content preferences based on broadcasting genres were positively correlated to cultural consumption, income was negatively correlated. Next, this study examined diversity in cultural consumption in terms of two separate orientations such as highbrow and mass cultures. The results showed that diversity of highbrow culture was determined by current interests in cultural fields, content preferences based on broadcasting genres and income. Also, diversity of mass culture was determined by current interests in cultural fields, content preferences based on broadcasting genres and education period for classic music including opera and chorus.
This study examined determinants of diversity in cultural consumption among people in their 20s. The main results are following; firstly, this study explored determinants of diversity in nine cultural consumption. The results showed that diversity of cultural consumption was determined by three factors such as current interests in cultural fields, content preferences based on broadcasting genres, and income. Although current interests in cultural fields and content preferences based on broadcasting genres were positively correlated to cultural consumption, income was negatively correlated. Next, this study examined diversity in cultural consumption in terms of two separate orientations such as highbrow and mass cultures. The results showed that diversity of highbrow culture was determined by current interests in cultural fields, content preferences based on broadcasting genres and income. Also, diversity of mass culture was determined by current interests in cultural fields, content preferences based on broadcasting genres and education period for classic music including opera and cho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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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 연구들이 나이든 세대와 젊은 세대를 비교하는 연구가 많았던 반면에 본 연구는 20대만의 독자적인 문화소비 다양성에 미치는 문화 자본 및 다른 요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는 20대 문화 예술 소비 다양성 결정 요인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핵심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20대를 중심으로 이들의 문화 소비에 미치는 문화 자본, 미디어 이용, 인구사회학적 속성 등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20대라는 특정 세대에 집중하는 것은 다른 세대와는 차별적인 문화 소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20대 연령층은 미디어 이용 패턴에 있어서도 다른 연령대와는 차별적이다[7]. 본 연구는 미디어 이용이나 콘텐츠 소비가 활성화되어 있는 20대의 문화 소비의 정도나 다양성 연구를 통해 이들 세대의 문화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한계점이 있기는 하지만 본 연구는 20대의 문화 소비가 문화적 가치 체계보다는 개인의 취향에 영향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살펴보았다. 물론 개인의 취향이 문화 자본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앞으로는 이론적 모델을 새롭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
연구문제 1은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는 다양한 문화 소비를 실천하는 20대와 편식적인 문화 소비에 집중하는 20대 구성원 간에 나타나는 차이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제안 방법
둘째, 장르별 문화 소비는 9개의 문화 소비 부문을 순수 문화와 대중 문화로 구분해 값을 산출했다. 순수 문화에는 문학행사, 전통예술행사, 미술전시회, 서양음악행사, 무용 등 5가지 문화 분야가 포함되었다.
둘째, 획득 자본의 측정은 상속 자본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현재 문화 예술 관심 및 경험 부분은 권현정·박화옥(2008) 연구[13]을 바탕으로 5개 문항들로 구성한 다음에 이를 리커트 타입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문화 소비를 측정하기 위하여 문화 예술의 분야를 제시하고 그 이용 빈도를 측정했다. 제시된 문화 예술 분야는 각각 순수 문화 소비와 대중 문화 소비로 구성하였다.
0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콘텐츠 취향을 살펴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성별 요인은 더미변수 처리하였다.
이 연구는 20대의 문화 소비 결정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문화 소비 다양성 및 장르별 문화 소비 다양성이라는 두 가지 종속 변수를 설정한 다음에 여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문화 자본, 콘텐츠 이용 특성, 인구사회학적 특성 등을 독립 변수로 투입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이들을 바탕으로 문화 소비를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해 두 가지 분류를 시행하였다. 첫째, 문화 소비의 다양성을 살펴보기 위해 9가지의 문화 소비를 더미 처리한 후 이를 모두 더해 통합 변수를 추출하였다.
3) 인구사회학적 요인
인구사회 요인은 성별 및 연 평균 가구 소득을 측정했다. 성별(1=남성, 2=여성)은 더미 변수 처리했다.
우선 콘텐츠 취향을 살펴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성별 요인은 더미변수 처리하였다. 문화 소비 다양성 및 장르별 문화 소비 다양성을 결정하는 변수들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화 소비를 측정하기 위하여 문화 예술의 분야를 제시하고 그 이용 빈도를 측정했다. 제시된 문화 예술 분야는 각각 순수 문화 소비와 대중 문화 소비로 구성하였다. 각 항목들은 리커트 타입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이들을 바탕으로 문화 소비를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기 위해 두 가지 분류를 시행하였다. 첫째, 문화 소비의 다양성을 살펴보기 위해 9가지의 문화 소비를 더미 처리한 후 이를 모두 더해 통합 변수를 추출하였다. 이중 ‘전혀 이용하지 않는다’는 0, ‘대체로 이용하지 않는다’를 포함해 ‘보통이다’, ‘대체로 이용한다’, ‘매우 많이 이용한다’ 는 모두 1로 코딩했다.
최종 학교 졸업 이전의 문화 예술 교육 기간도 권현정·박화옥 연구[13]을 바탕으로 5가지 문화 부문(악기연주, 성악·합창, 무용, 미술·서예, 독서·글짓기)을 대상으로 문화 예술 교육을 전혀 받지 않았을 때에는 0, 조금이라도 교육을 받았을 때에는 1로 코딩했다.
콘텐츠 이용 특성은 방송 콘텐츠 이용 정도를 측정했다. 방송 콘텐츠 이용 측정은 선행 연구[14]를 활용하여 장르별 이용 정도를 측정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29세까지의 20대 전체를 대상으로 서울 및 경기 지역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을 중심으로 편의표집 방식으로 응답자를 확보했다. 배포된 350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 19부를 제외한 총 331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는 20∼29세까지의 20대 전체를 대상으로 서울 및 경기 지역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을 중심으로 편의표집 방식으로 응답자를 확보했다.
데이터처리
20대 문화 소비의 다양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밝히기 위해 앞에서 제시된 다양한 독립 변수들과 문화 소비 다양성을 나타내는 변수를 종속 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통계학적 변수 중 성별 요인은 더미변수 처리하였다. 문화 소비 다양성 및 장르별 문화 소비 다양성을 결정하는 변수들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을 유형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통계 프로그램 SPSS 18.0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콘텐츠 취향을 살펴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이론/모형
콘텐츠 이용 특성은 방송 콘텐츠 이용 정도를 측정했다. 방송 콘텐츠 이용 측정은 선행 연구[14]를 활용하여 장르별 이용 정도를 측정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각 항목들은 리커트 타입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어린 시절 문화 예술 관심 및 경험 부분은 권현정·박화옥(2008) 연구[13]을 바탕으로 5개 문항들로 구성한 다음에 이를 리커트 타입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현재 문화 예술 관심 및 경험 부분은 권현정·박화옥(2008) 연구[13]을 바탕으로 5개 문항들로 구성한 다음에 이를 리커트 타입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20대의 문화 소비 다양성이나 장르별 문화 소비 다양성 모두 현재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 및 경험을 나타내는 획득 자본과 방송 콘텐츠 이용이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즉 20대는 현재 자신의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이나 경험, 방송이라는 미디어를 통해 이용하는 콘텐츠 내용을 바탕으로 문화 예술에 대한 다양한 소비 활동을 수행한다고 유추해 볼 수 있다.
베타 값을 기준으로 살펴볼 때,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이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송 콘텐츠 소비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오락적인 즐거움을 얻는 경험이 문화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득이 감소할수록 문화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응답자들 전체가 20대로 구성된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베타 값을 기준으로 살펴볼 때 현재의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이 대중적인 문화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송 콘텐츠 오락 장르 이용 특성을 포함해 성악-합창 등에 대한 교육 기간, 방송 콘텐츠 정보 장르 이용 특성 등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단, 성악-합창 등의 교육 기간이 있는 응답자일수록 대중적인 문화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타 값을 기준으로 살펴볼 때 현재의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이 순수 문화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정보 및 오락), 소득 요인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단, 소득 요인은 부적으로 순수 문화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소득이 높을수록 순수 문화 소비 다양성이 줄어드는 반면 소득이 낮을수록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송 콘텐츠 오락 장르 이용 특성을 포함해 성악-합창 등에 대한 교육 기간, 방송 콘텐츠 정보 장르 이용 특성 등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단, 성악-합창 등의 교육 기간이 있는 응답자일수록 대중적인 문화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정보 및 오락), 소득 요인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단, 소득 요인은 부적으로 순수 문화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소득이 높을수록 순수 문화 소비 다양성이 줄어드는 반면 소득이 낮을수록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 문화 소비 다양성은 현재의 문화 예술에 대한 경험과 관심을 포함해 방송 콘텐츠를 통해 오락을 즐기고자 하는 응답자들일수록 그 정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순수 문화 소비는 방송 콘텐츠 중에서 정보 장르 이용이 많은 사람들이, 대중 문화 소비는 방송 콘텐츠 중에서 오락 장르 이용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에 그 정도가 늘어난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대중 문화 소비는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을 포함해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 기타 성악-합창 등에 대한 교육 기간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변량의 35%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대의 장르별 문화 소비 다양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현재의 문화 예술에 대한 경험과 관심을 포함해 최종학교 졸업 이후 문화 예술 교육 기간, 방송 콘텐츠를 통해 정보를 얻는 응답자일수록 순수 문화 소비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 측정에서 다른 미디어 콘텐츠 이용 특성들은 간과했다는 점이다. 현재 다양한 미디어들이 존재하지만 방송 미디어 콘텐츠 이용 특성만을 측정한 것은 현재 우리나라의 미디어 및 콘텐츠 특성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회귀분석 결과,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을 포함해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정보 및 오락 장르)은 정적으로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득 요인은 부적으로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변량의 36%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20대가 가정이라는 공간을 통해 문화 취향을 전달받는 영향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개인별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이 문화 소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기타 방송 콘텐츠 소비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20대의 문화 소비는 가정이 아니라 또래 중심의 관계 또는 개인별 선호도에 따라 차별화되는 극히 개인적 소비로 연계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 요인분석 결과 총 두 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 요인들은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의 61.3%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타 값을 기준으로 살펴볼 때 현재의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이 대중적인 문화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송 콘텐츠 오락 장르 이용 특성을 포함해 성악-합창 등에 대한 교육 기간, 방송 콘텐츠 정보 장르 이용 특성 등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베타 값을 기준으로 살펴볼 때 현재의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이 순수 문화 소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정보 및 오락), 소득 요인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베타 값을 기준으로 살펴볼 때,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이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방송 콘텐츠 소비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오락적인 즐거움을 얻는 경험이 문화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20대가 가정이라는 공간을 통해 문화 취향을 전달받는 영향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개인별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이 문화 소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기타 방송 콘텐츠 소비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20대는 미디어를 통해 노출되는 경험 등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디어와 대중 문화 소비가 밀접한 연계성이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순수 문화 소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독립 변수들 중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및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 소득 요인이 순수 문화 소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변량의 31%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20대 문화 소비의 다양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현재의 문화 예술에 대한 경험과 관심을 포함해 방송 콘텐츠 이용을 통해 정보 및 오락 욕구를 충족하는 정도가 높을수록 문화 소비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현재 문화 예술 경험 및 관심 요인을 포함해 방송 콘텐츠 이용 특성(정보 및 오락 장르)은 정적으로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득 요인은 부적으로 20대 문화 소비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속 문화 자본의 영향력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가운데 개인의 흥미 영역에서 문화 소비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나타낸다. 획득된 문화 자본 중에서도 문화 예술 교육 기간이나 부모 교육 정도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반면 개인이 흥미를 갖는 영역이나 또는 경험 정도가 문화 소비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는 미디어와 대중 문화 소비가 밀접한 연계성이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앞으로의 연구는 미디어가 대중 문화 소비와 어떻게 접합될 수 있는 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가치가 있을 것이다.
현재 다양한 미디어들이 존재하지만 방송 미디어 콘텐츠 이용 특성만을 측정한 것은 현재 우리나라의 미디어 및 콘텐츠 특성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을 것이다. 후속 연구는 이를 보완하여 다양한 미디어의 콘텐츠 이용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대학생을 중심으로 편의 표집을 했기 때문에 표본이 20대를 대표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후속 연구는 표본의 대표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연령별로 고른 비율을 구성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문화 소비의 이용 정도를 정확하게 측정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용 정도를 측정하는 새로운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가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문화 상품 소비로 무엇이 있는가?
우리가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문화 상품 소비는 영화를 비롯하여 뮤지컬, 미술 전시회, 대중음악 등 다양하다. 게다가 그 동안 순수 문화로 대중들의 관심 밖이었던 클래식 음악이나 무용, 전시회 등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하게 경험하고 소비할 수 있는 일상적인 문화 상품이 되었다.
문화 소비 대상이나 폭이 확대되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우리가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문화 상품 소비는 영화를 비롯하여 뮤지컬, 미술 전시회, 대중음악 등 다양하다. 게다가 그 동안 순수 문화로 대중들의 관심 밖이었던 클래식 음악이나 무용, 전시회 등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하게 경험하고 소비할 수 있는 일상적인 문화 상품이 되었다. 이전보다 개인들의 문화 소비 대상이나 폭이 확대된 것이다.
개인의 문화 상품 소비는 어떠한 특성이 있는가?
개인의 문화 상품 소비는 개인의 사적인 경험이 시간이 흐르면서 누적되어 패턴화되는 특성이 있다. 가령, 유년기에 좋아했던 문화 상품 소비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유지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참고문헌 (18)
이호영, 장미혜, 박현주, 문화 자본이 정보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 06-02, 2006.
이상길, 취향, 교양, "문화 : 사회학주의를 넘어서," 문학과 사회, 제27권, 제2호, pp.242-26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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