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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명안전 관점에서 선박 화재 시 급·배기조건에 따른 배연성능 예측평가
Smoke Exhaust Performance Prediction According to Air Supply and Exhaust Conditions for Shipboard Fires from a Human Safety Point of View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7, 2016년, pp.782 - 790  

김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황광일 (한국해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선박의 기계식 환기시스템은 화재발생 시 연기의 생성과 확산 특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피난자의 피난경로 상의 가시도를 방해함으로써 피난자의 연기로 인한 피해를 증가시킬 위험성이 크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선박 거주구역에서 화재발생 시 기계식 급 배기시스템이 연기확산에 미치는 영향과 위험성에 대하여 FDS를 활용하여 평가하고 화재 시 급 배기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화재가 발생한 장소에 급 배기시스템이 함께 작동되고 있는 경우에는 현재 권장되고 있는 급 배기시스템을 멈추는 방법보다 작동을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배기시스템만 작동되는 곳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화재가 발생한 구역 이외의 구역에서 급기시스템을 함께 작동시키는 것이 피난시간을 확보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예측되었다. 그러나 화재가 발생한 곳에 급기시스템만 있는 경우에는 급기시스템이 연기확산을 가속시키기 때문에 급기방식을 중단시켜 연기의 확산을 최대한 억제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fire occurs on a ship that has mechanical ventilation facilities, the air supply and exhaust systems directly effect smoke diffusion. And there is a high possibility that occupant's visibility will be harmed because of smoke. In this study, the effects and risks of air supply and exhaust sys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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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는 선박 거주구역 내 화재발생 위치와 급·배기시스템의 작동방식에 따른 연기거동 특성을 고찰하여 배연성능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급·배기시스템 운전방안의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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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서 사고가 발생 시 구조활동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선박은 해상이라는 특수한 환경에 위치하며 구조가 복잡하고 구획이 협소하여 외부로부터 지원을 받기 쉽지 않고 구조활동이 어렵다. 또한 Hwang(2011)의 연구에 따르면 선박은 내부와 외부간의 자연스러운 환기가 발생하기 어려운 고 기밀성 구조로 기계식 환기시스템을 이용하여 선내 실내공기를 순환시킨다.
기계식 환기시스템을 이용하는 선박에서 화재 발생 시 문제는 무엇인가? 또한 Hwang(2011)의 연구에 따르면 선박은 내부와 외부간의 자연스러운 환기가 발생하기 어려운 고 기밀성 구조로 기계식 환기시스템을 이용하여 선내 실내공기를 순환시킨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로 인해 화재발생 시 환기시스템의 급·배기방식을 적절하게 적용하지 못할 경우 공조시스템에 의해 연기가 선내전체로 쉽게 확산될 수 있다. 확산된 연기로 인해 피난활동시 가시거리 저하와 유독 가스 흡입을 야기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화재 시 연기로 인한 피해가 클 수 있기 때문에 선박의 경우 『선박방화구조기준』 (MOF, 2015)의 제 16조(중앙홀의 통풍)에서는 중앙홀에서는 10분 이내에 공용실의 총용적에 상당하는 용적의 공기를 환기할 수 있는 배기식기계통풍장치를 설치해야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또한 제 17조(계단위벽의 통풍)에서도 여객정원이 36인을 초과하는 선박의 계단에서는 적합한 통풍장치를 설치하도록 하고있다.
여객선을 이용한 해양관광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정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주5일 근무제 정착과 국민소득 증가로 삶의 질과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여가활동을 즐기기 위한 방안으로 여객선을 이용한 해양관광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지난 10년간 국내 연안여객선 이용승객수가 2004년 1,064만 명에서 2013년 1,606만 명으로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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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 K. H.(2007), Training Ship Hanbada, Copierland, pp. 12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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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wang, K. I.(2011), A Prediction on Indoor Contaminant Diffusion Characteristics of a Training Ship by Mechanical Ventilation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8, pp. 1124-1131. 

  4. Hwang, K. I., I. S. Cho and Y. S. Lee(2016), A Study on Walking Characteristics of Novices at Onboard Environments under Blackout Conditions in a Training Ship,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22, No. 1, pp. 7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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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im, T. H. and I. K. Kwon(2011), A Study on the Effective Smoke Control Method of Large Volume Space Comparted by Smoke Reservoir Screen,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5, No. 1, pp. 34-41. 

  7. Kim, W. O.(2013), A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smoke diffusion by ventilation system on ship,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Conference, pp. 24-26. 

  8. Kim, W. O., J. S. Kim and W. C. Park(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urvival Rate of the Passengers and Crews according to FDS Analysi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3, pp. 31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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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cGrattan, K., Hostikka, S., McDermott R., Floyd J., Weinschenk, C., Overholt, K.(2014a), Fire Dynamics Simulator FDS User's Guide, 6th ed.,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pp. 1-268. 

  11. McGrattan, K., Hostikka, S., McDermott R., Floyd J., Weinschenk, C., Overholt, K.(2014b), Fire Dynamics Simulator Technical Reference Guide, 6th ed.,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pp. 5-12. 

  12. MOF(2014),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 Statistics for the marine accidents (in Korean), http://125.60.28.52:5989/nfds2/rdPage.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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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NEMA(2013), Nation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The Fire Safety Standards on Smoke Extraction System (NFSC 501) (in Korean), pp. 1-5. 

  15. Yoon, K. H., Oh, S. J., Jung, J. A., Lee, H. G., Bae, B. D., Kim, J. S., Lee, Y. S., Park, Y. S., Lee, S. D., Lee, S. I., Jeong, E. S., Lee, J. W(2011), Ship Basic Safety, Sang Hak Dang, p.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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