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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빔음향측심 자료를 이용한 침몰선박 정밀영상 분석 연구
Sunken Ship Precision Image Analysis Using Multi-Beam Echo Sounding Data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7, 2016년, pp.863 - 868  

이승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서영교 ((주)마린테크인) ,  서재준 (한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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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중빔 음향측심 자료를 바탕으로 침몰선박의 정확한 형상 및 해저지형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였다. 다양한 영상 자료처리를 통해 현재 침몰선박의 상태를 분석하였다. 해당 자료와 과거 조사 자료의 비교를 통하여 침몰선박 상태 변화 및 주변지형의 변화를 해석하였다. 분석대상 선박 중 퍼시픽프랜드호의 경우 조류에 의한 침 퇴적으로 인해 선수-선미의 지형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특징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제7해성호의 경우 2011년 국립해양조사원 영상자료에서는 선수 일부가 유지된 상태였으나, 2015년 조사 영상에서는 선수 일부가 붕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오랜 기간 선박이 해저에 방치되면서 조류 및 화물의 하중 등과 지속적인 부식으로 선체가 붕괴된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잔존연료 유출 및 주변 해양오염이 발생할 수 있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침몰선박의 영상분석을 통해 침몰선박이 수심과 조류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은 지역일 경우 지질학적 특성과 퇴적물의 침 퇴적 양상에 따라 침몰선박의 구조 안전성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며, 부식으로 인한 선체의 변화는 계속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지질학적 특성을 고려한 잔존연료 유출 및 주변 환경 변화에 대하여 침몰선박의 변화에 따라 예측 대응하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recise shapes of sunken ships and information on seafloor topography were analyzed using data obtained from a multi-beam echo sounder. The state of each sunken ship was analyzed by processing diverse imagery data which was compared with data obtained from past investigations to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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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심자료를 이용하여 침몰선박 주변의 해저지형변화를 유추하고, 지형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물의 흐름이나 퇴적물에 의해 침몰선박에 가해지는 이차적인 변화 요인의 기초적인 분석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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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상에서 발생하는 선박의 침몰사고가 오랜시간이 경과된 후에도 문제가 되는 이유는? 해상에서 발생하는 선박의 침몰사고는 사고 당시 뿐 만 아니라 오랜 시간이 경과된 후에도 선체 내에 잔존하고 있는 연료유, 화물류, 화학물질 등의 유해물질들로 인한 해양오염을 야기시킬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잠재적 오염원은 2차 해양오염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고, 주요항로 또는 어장 인근의 침몰선박은 선박의 항행 및 조업활동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Choi et al., 2005; Lee et al.
잠재적 오염원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해상에서 발생하는 선박의 침몰사고는 사고 당시 뿐 만 아니라 오랜 시간이 경과된 후에도 선체 내에 잔존하고 있는 연료유, 화물류, 화학물질 등의 유해물질들로 인한 해양오염을 야기시킬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잠재적 오염원은 2차 해양오염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고, 주요항로 또는 어장 인근의 침몰선박은 선박의 항행 및 조업활동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Choi et al., 2005; Lee et al.
침몰선박의 형상 및 해저지형 등의 해역특성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는가? 본 연구는 침몰선박의 시공간적 변화는 부식 및 해역특성과 관련 있음을 알 수 있는 매우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침몰선박의 위험성 분석을 위해서는 해저면의 지질학적 특성 및 해역특성을 고려한 지속적인 선체의 변화를 관찰해야한다. 그리고 침몰선박이 조류의 영향을 많이 받은 지역일 경우 퇴적물의 침·퇴적 양상에 따라 침몰선박의 변형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저질특성과 조류의 영향 그리고 부식으로 인한 침식가속화의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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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rcGIS(2010), http://www.esri.com/. 

  2. Caris HIPS and SIPS(2010), Teledyne Caris, http://www.caris.com/. 

  3. Choi, H. J., J. M. Lew, H. T. Kim, S. H. Lee and C. G. Kang(2005), Development of the Risk Assessment Systems for Management of Sunken Ships, J. Korean Soc. Mar. Environ. Engineering, Vol. 8, No. 4, pp. 193-202. 

  4. Fledermaus(2010), http://www.qps.nl/display/fledermaus/. 

  5. Jung, T. S.(2009), Numerical Simulation of Spilled Oil Dispersion in Taean Coastal Zone, J. Korean Soc. Mar. Environ. Engineering, Vol. 2, No. 4, pp. 264-272. 

  6. Kim, D. K., S. H. Suh, J. K. Cho, C. G. Kim, I. H. Choi and B. S. Kim(2010), Settlement Characteristics of Square Reefs installed on Soft Seafloor Ground, J. Korean Soc. Mar. Engineering, Vol. 34, No. 1, pp. 163-167. 

  7. Kim, D. K., J. Y. Lee, S. H. Suh, C. G. Kim, J. K. Cho and B. Y. Cha(2009), Scouring and accumulation by tidal currents around cubic artificial reefs installed at Geogeom waterway, J. Korean Soc. Mar. Engineering, Vol. 33, No. 8, pp. 201-206. 

  8. KHOA(2011),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dministration, Southern Yellow Sea coastal survey Report 2011, p. 778. 

  9. KRISO(2015),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and Ocean Engineering, Sunken ships site investigation report 2015, p. 267. 

  10. Kum, B. C.(2014), Morphological and sedimentological changes of subaqueous dunes in the tide-dominated environment, Gyeonggi Bay, J. Korean Soc. Mar. Engineering, Vol. 38, No. 6, pp. 761-770. 

  11. Lee, S. H., H. J. Choi and J. J. Suh(2015),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isk Assessment Items and Index for Sunken Ship, J. Korean Soc. Mar. Environment & Safety, Vol. 21, No. 6, pp. 704-711. 

  12. Python(2010), https://www.python.org/. 

  13. Suh, S. H.(2008), Geotechnical scour characteristics around Artificial Reef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p.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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