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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탄소섬유를 적용한 카누의 흘수에 따른 저항성능에 대한 수치적 연구
A Numerical Study on Resistance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Draft CFRP Composite Cano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7, 2016년, pp.876 - 883  

김주열 (군산대학교 조선공학과) ,  김준호 (군산대학교 조선공학과) ,  정재하 (진남조선해양) ,  임종길 (코스텍유한회사) ,  라인강 (코스텍유한회사) ,  오정근 (군산대학교 조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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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카누 선체 재료를 탄소섬유복합재료로 선정하였으며, 선형설계는 선박 설계 상용프로그램인 SOLIDWORKS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카누의 유동해석은 상용프로그램인 STAR-CCM+를 이용하여 자유수면의 파형을 살펴보고 수치해석 결과를 통하여 저항성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흘수가 0.09 m일 경우에 4 m/s 미만의 선속으로, 흘수가 0.24 m인 경우에는 2 m/s 미만으로 운항하면 안전하다고 판단되며, 두 명의 성인이 속도를 내는 데에도 무리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해석결과를 적용하고 CFRP를 이용하여, 기존의 재료보다 20 % 가볍게 제작된 카누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elected CFRP to construct a canoe hull. A ship design was made using a commercial ship design program, SOLIDWORKS, and a flow analysis of the canoe on a free surface was calculated using STAR-CCM+. A flow field and waveform were obtained in this way. These results were used to ch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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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복합재료를 적용한 카누의 설계 및 유동해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세부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CFRP를 적용한 다목적 카누에 대하여 상용코드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흘수에 따른 저항 특성 및 파형을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제작한 카누를 소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카누의 저항성능 수치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상용코드인 STAR-CCM+를 사용하였다. STAR-CCM+는 유한체적법에 근거한 상용 CFD 코드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비정상상태 비압축성 점성 유동으로 가정해 계산하였다.
  • 5 m/s,4 m/s의 11가지 경우에 대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흘수마다 배수량(displacement)이 다르기에 적재할 수 있는 중량이 다르므로 활동의 목적에 따라 몸무게가 80 kg인 성인 2인이 승선하였을 경우(흘수 0.09 m)를 비롯하여 다양한 레저활동의 상황에서는 흘수가 0.24 m까지 될 것이라고 가정하여, 총3가지 흘수를 선정하고 배수량을 계산하였으며, Table 2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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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카누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 2009). 카누는 일반적으로 목재나 FRP 등으로 제작되고 있으나, 이러한 재료들은 인화성으로 인한 화재 위험, 폐기물 처리 문제 등 다양한 환경 문제와 안전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에 탄소섬유복합재료(CFRP)는 경량, 높은 강도 및 강성도, 내부식성, 내충격성, 친환경성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재료로 현재 카누의 주재료로 사용되는 목재나 FRP 등이 가지는 환경문제와 안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정부에서 우리나라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한 것은?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에 따라 점차적으로사람들이 레저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수상에서 즐길 수 있는 수상레저스포츠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우리나라 해양레저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08년 ‘해양레저산업 비전 및 발전전략’을 공표하고 해양레저산업을 3단계로 나누어 육성하는 정책을 정해 2020년까지 발전시키려는 의지를 표명하였다. 또한 마리나 항만법을 통해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전국 10권역 43개소의 마리나 산업을 개발하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CFRP 카누의 흘수에 따른 저항 특성 및 파형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체인 CFRP 카누의 흘수가 0.24 m인 경우에는 2 m/s 미만으로, 흘수가 0.18 m인 경우에는 2.5 m/s 미만으로, 그리고 흘수가 0.09 m인 경우에는 4 m/s 미만으로 운항하면 선수부 방향에서 선내로 유입되는 파가 없을 것으로 분석되어 안전한 운항속도를 알 수 있었으며, 전체저항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성인 두 명이 노를 저을 때 충분한 속도가 나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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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im, H. J., S. H. Kim and J. H. Jeng(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hip Building for the Wooden Canoe by Piling-up Laminated Wooden Plates Kit [1]-A Design for canoe hull and laminating wooden plates for piling-up k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3, No. 5, pp. 762-769. 

  2. Oh, D. K., C. W. Lee and U. C. Jung(2013), A Study on the Basic Design and its Characteristics of 50ft-class CFRP Cruise Boa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6, pp. 674-680. 

  3. Park, C. H., B. H. Park and J. D. Park(2013a), Manufacture of Portable Inflatable Kayak Using Ultra High Pressure Drop Stitch,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7, No. 5, pp. 551-558. 

  4. Park, C. K., M. G. Kim and S. S. Cho(2011), Study on Structural Analysis and Manufacturing of Polyethylene Cano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5, No. 3, pp. 309-316. 

  5. Park, D. W. and G. M. Park(2014), An Analysis on the Design and Speed Performance of a One-man Boa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20, No. 5, pp. 552-557. 

  6. Park, D. W., S. B. Lee, S. B. Chung, H. W. Seo and J. W. Kwon(2013b), Effects of Trim on Resistance Performance of a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0, No. 2, pp. 88-94. 

  7. Park, S. Y., H. H. Choi and C. B. Park(1999), A Study of Comparison on the Isometric and Isokinetic Muscular Strength in Collegiate Students, The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27, pp. 273-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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