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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천대교 선박 충돌에너지 분석을 통한 선박의 통항안전 속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afe Vessel Traffic Speeds Based On a Ship Collision Energy Analysis at Incheon Bridg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6, 2016년, pp.593 - 599  

이창현 (목포해양대학교) ,  이홍훈 (목포해양대학교) ,  김득봉 (목포해양대학교) ,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  박성현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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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교는 인천국제공항과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길이 13.38 km, 경간 800 m의 대형 교량으로 시간당 73.8(vessel/hour)척의 선박이 통항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대교 건설 시 설계되었던 인천대교 충돌방지공의 안전기준을 바탕으로 인천대교를 통항하는 선박의 중량에 따른 안전한 통항 속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AASHTO LRFD에서 제시한 선박 충돌에너지와, 선박 충돌 속도, 수리동적질량계수를 고려하여 통항 선박의 안전 속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천대교의 충돌방지공은 10만DWT급 선박이 10노트로 통항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선박(30만DWT급)의 선속조건 및 화물 상태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충돌에너지에 따른 제한 속력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통항 선박의 안전 속력을 제시하였다. 또한 해당 수역의 조위에 따른 통항 선박의 안전 속력을 추가적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선박(30만DWT급)을 통한 연구 결과 최대 15만DWT급 선박이 평균조위 이상의 수심에서 최대 7노트 속력으로 운항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하상태(Ballast condition)에서는 최대 8노트의 속력으로 인천대교를 통항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heon Bridge is 13.38 km long with an 800 m span, connecting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and Songdo International City, Per hour 73.8 vessels navigate this sp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a safe passing speed based on the displacement of a vessel based on the safety criteria of 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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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량 건설 시 고려되고 있는 AASHTO LRFD에서 제시한 선박 충돌 에너지 분석 방식을 통하여 통항 선박의 속력과 수심변화에 따른 수리동적질량계수를 고려한 인천대교 선박충돌방지공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선박충돌 에너지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선박의 재화중량톤 및 통항선박의 흘수에 따른 선박 통한 안전 속력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각 항만에 건설된 교량에 대하여 현행 통항하고는 있는 선박에 대한 안전성과 항만에서 제시하고 있는 제한 속력에 대한 안전 통항 속력을 검증 할 수 있을 것이다.
  • 제3장에서 선박속력, 재화중량, 수심에 따른 선박 충돌에너지 분석 결과 인천항이 고조시 대상선박이 최대 화물 비중 50 %(15만DWT)까지는 7 knot 이상의 선속으로 인천대교를 통항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대상선박이 화물 비중 Half Cargo 상태(흘수 12.5 m)에서 선속별 한계조위를 검토하였다. Table 10은 대상 선박이 화물 비중 Half Cargo 시 인천항의 조위에 따른 수리동적질량계수(CH)를 산정한 표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인천대교 건설 시 고려되었던 Model Ship 10만DWT급 선박이 인천대교를 10 knot로 교행하였을 경우의 충돌에너지 1,164 MJ과 대상선박 VLCC 30만DWT급 선박이 인천대교를 교행 하였을 경우의 충돌에너지를 비교 분석하는 방식을 통하여 인천대교 통항 선박의 적재중량에 따른 안전 속력을 검토하였다. 충돌에너지 비교 분석 결과 16만 DWT급 이상 선박이 7 knot를 초과하여 인천대교를 통항하는 것은 어려운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대상선박의 한계조건 분석 결과 30만DWT급 선박이 Half cargo 조건에서는 평균조위(M.
  • 본 연구에서는 AASHTO LRFD에서 제시한 보관법에 의한 약산식을 이용하여 교량을 통항하는 선박에 대한 안전 속력을 제시하였다. 향후 선박이 항해 중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Sinkage, Trim, Squate 현상과 같은 제약조건에 따른 한계를 포함하여 분석의 정확성을 보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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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천대교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천대교는 인천국제공항과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길이 13.38 km, 경간 800 m의 대형 교량으로 시간당 73.8(vessel/hour)척의 선박이 통항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대교 건설 시 설계되었던 인천대교 충돌방지공의 안전기준을 바탕으로 인천대교를 통항하는 선박의 중량에 따른 안전한 통항 속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천대교의 충돌방지공은 어떻게 설계되었는가? 연구방법은 AASHTO LRFD에서 제시한 선박 충돌에너지와, 선박 충돌 속도, 수리동적질량계수를 고려하여 통항 선박의 안전 속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인천대교의 충돌방지공은 10만DWT급 선박이 10노트로 통항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선박(30만DWT급)의 선속조건 및 화물 상태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각각의 충돌에너지에 따른 제한 속력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통항 선박의 안전 속력을 제시하였다.
인천대교의 주탑과 방호 구조물에 무엇이 적용되었는가? 0 m를 확보하여 선박의 왕복운항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주탑의 기초는 직경 3.0 m의 현장 타설말뚝이 적용되었고, 방호구조물은 지름 25.0 m의 돌핀이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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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ASHTO LRFD(2012),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Load-and-resistance factor design, pp. 138-156. 

  2. Bae, Y. G. and S. L. Lee(2013), Ship Collision Risk, Assessment and Sensitivity Analysis for Sea-crossing Bridges,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5, pp. 1753-1763. 

  3. Choi, Y. W. and T. H. Yoo(2005), Design of Incheon Bridg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39-47. 

  4. Ha, S. B., J. I. Kim, D. J. Sung and H. M. Shin(2011),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Incheon Bridge considering time-dependent behavior of concrete pylon, Korea Concrete Institute, pp. 531-532. 

  5. Incheon Bridge Corporation(2008), Incheon Anti collision fence Structural design(1/3), p. 252. 

  6. Incheon Bridge Corporation(2009), Incheon Bridge project design report, pp. 58. 

  7. Incheon Regional Office of Oceans and Fisheries(2015), Incheon Port.Gyeongin port vessel traffic regulation, annex 3, http://www.portincheon.go.kr/NoticeCenter/NoticeNews_02_view.asp?idx2142&pageone1&sItemsubject&sStr통항규칙&dept_codetot. 

  8. Jung, H. J., T. H. Yang, H. K. Kim, D. J. Moon and K. N. Kim(2014), Analysis Monitoring Data on Dynamic Response of Incheon bridge for a Long Span Bridge in Service Using Vehicle Load tes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014. 10, pp. 747-748. 

  9. Lee, J. H., K. S. Kwak, J. S. Yoon, Y. K. Lee and J. H. Kim(2006), Bridge scour monitoring on main piers of Inchon Grand bridg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006. 10, pp. 4406-4409. 

  10. Lee, M.. J., H. S. Kim, J. H. Park(2008), The Planning and Risk analysis of Ship collision Protections, Yooshin Technical bulletin, Vol. 14, pp. 44-53. 

  11. Yoo, S. R., C. Y. Jeong, C. H. Kim, S. H. Park and J. Y. Jeong(2013), A Study on Evaluation of Marine Traffic Congestion based on Survey Research in Major Por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pp. 483-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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