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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중력보상 기반의 중량물 취급용 5자유도 로봇 머니퓰레이터의 개발
Development of a 5 DOF Manipulator for Weight Handling based on Counterbalance Mechanism 원문보기

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1 no.4, 2016년, pp.242 - 247  

송승우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송재복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obot manipulator handling a heavy weight requires high-capacity motors and speed reducers, which increases the cost of a robot and the risk of injury when a human worker is in collaboration with a robot. To cope with this problem, we propose a collaborative manipulator equipped with a counterba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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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계식 중력보상 장치를 사용하여 로봇의 자중에 의한 중력토크를 모터의 도움 없이 완전히 상쇄할 수 있으며, 안전한 협업이 가능한 중력보상 로봇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로봇 자중으로 인해 피치관절에 작용하는 중력토크를 완전히 상쇄할 수 있는 중력보상 장치를 갖추어 자체 동력이 매우 낮은 중량물 취급로봇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로봇은 로봇의 1축링크에 위치한 중력보상 장치로 인해 기구의 복잡성과 부피가 다소 증가하지만, 구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대폭 절감되어 단가 및 운용비용을 낮추면서 중력 방향에 대한 충돌 안전성 또한 향상시켰다.
  • 이때 τr은 중력토크 τg와 보상토크 τc의 차로써 실제 관절에 인가되는 토크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용 협업로봇에 이와 같은 기어 기반의 중력보상 메커니즘에 기초한 중력보상 관절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설명한 중력보상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저용량 모터로도 중량물 핸들링이 가능한 로봇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로봇은 모듈형 중력보상 장치를 포함하며, 중력보상 관절은 평행 4절링크 구조와 연동된다.
  • 개발된 로봇은 모듈형 중력보상 장치를 포함하며, 중력보상 관절은 평행 4절링크 구조와 연동된다. 본 절에서는 로봇의 사양과 더불어 중력보상과 관련한 링크 구조 및 관절 설계에 대해 서술한다.

가설 설정

  • 이때 m2의 무게중심은 J2와 J3을 잇는 직선 상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이때 J2에 작용하는 중력토크 τg는 식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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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업용 로봇에 고용량의 모터 및 감속기의 사용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작업자와 동일한 작업공간에서 운용되는 로봇은 협업의 특성상 비교적 저속으로 구동된다. 이에 따라 협업용 로봇은 기존의 산업용 로봇에 비해 일반적으로 낮은 용량의 모터 및 감속기를 필요로 하지만, 20 kg 이상의 중량물을 취급하는 고부하 환경에서는 자중과 더불어 작업물에 의한 중력토크가 상당하므로 고용량의 모터 및 감속기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고용량의 동력 시스템은 로봇의 단가 및 운용비를 증가시키는 주된 요인이며, 제어 오류 및 작업자의 부주의로 인한 충돌 발생 시에 상해 위험성을 높이기도 한다.
중량물 취급용 로봇에 고용량의 모터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량물 취급용 로봇은 그 자체로 높은 자중과 넓은 작업 범위를 가지게 되므로, 이러한 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용량의 모터가 필요하다. 따라서 목표 작업성능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저용량 모터로 작업이 가능 하려면, 로봇의 구동 시 관절의 필요토크를 일부 상쇄함으로써 모터의 필요 전력을 낮출 수 있는 별도의 기계적 장치가 필요하다.
고용량의 동력 시스템이 가지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가? 이러한 고용량의 동력 시스템은 로봇의 단가 및 운용비를 증가시키는 주된 요인이며, 제어 오류 및 작업자의 부주의로 인한 충돌 발생 시에 상해 위험성을 높이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구 자중에 의한 중력토크를 별도의 액츄에이터 없이 기계장치로만 상쇄시켜 모터의 용량을 낮출 수 있는 중력보상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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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 Fryman, and B. Matthias. "Safety of industrial robots: From conventional to collaborative applications," 7th German Conf. on Robotics, ROBOTIK, 2012, pp.1-5. 

  2. VDMA position-paper, "Safety in Human-Robot Collaboration," http://rua.vdma.org/en/article/-/article view /4217015 

  3. N. Takesue, T. Ikematsu, H. Murayama and H. Fujimoto, "Design and Prototype of Variable Gravity Compensation Mechanism (VGCM)," Journal of Robotics and Mechatronics, 2011, vol.23, no.2, pp.249-257. 

  4. H.S. Kim, and J.B. Song. "Low-cost robot arm with 3-DOF counterbalance mechanism,"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2013, pp.4168-4173. 

  5. M.A. Lacasse, G. Lachance, J. Boisclair, J. Ouellet, and C. Gosselin, "On the design of a statically balanced serial robot using remote counterweights,"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2013, pp.4174-4179. 

  6. I. H. Kang, H. S. Kim, J. B. Song, "Counterbalance Mechanism based on Gears and Rollers," KSME Spring Conf. on Dynamics and Control, 2013, pp.174-175 

  7. J.T. Seo, J.H. Woo, H.Lim, and B.J. Yi, "Design of a new counter-balancing stackable mechanism," IEEE Int. Conf. on Robotics and Automation, 2014, pp.2372-2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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