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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율형 UAV 에이전트 검증을 위한 DEVS/Unity3D 연동 시스템 설계
DEVS/Unity3D Integrated System Design for the Autonomous UAV Agent Testing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1 no.11, 2016년, pp.1557 - 1565  

하선호 (Korea Aerospace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김정호 (Korea Aerospace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김현근 (Korea Aerospace University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  신석훈 (Korea Aerospace University Intelligent System Research Lab) ,  지승도 (Korea Aerospace University Department of Softwar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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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개입하지 않는 UAV 시스템은 다양한 행동을 자율적으로 수행하여 임무를 달성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인간이 개입하지 않는 환경에서의 실제 실험은 많은 위험과 비용이 발생한다. 따라서 실제 환경 실험에 앞서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한 검증이 필요함은 자명하다. 본 논문에서는 에이전트 기반 자율 UAV의 실험을 위한 3차원 가상환경이산사건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하고 연동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재난 상황에서의 UAV 3기를 이용한 구조임무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유효성을 검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AV systems working in difficult environment should be able to performs various actions autonomously required to achieve the given mission without the human interventions. However, the actual tests for such UAV system will take heavy cost. Thus, the simulation test in advance before the actual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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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Unity3D를 활용하여 에이전트를 검증할 수 있는 DEVS 기반의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안한다. 또한 재난 상황에서의 사례연구를 통해 자율형 UAV 에이전트의 검증 및 제안하는 시뮬레이션 환경이 적합한지 확인한다.
  • 본 논문에서는 Unity3D를 활용하여 에이전트를 검증할 수 있는 DEVS 기반의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안한다. 또한 재난 상황에서의 사례연구를 통해 자율형 UAV 에이전트의 검증 및 제안하는 시뮬레이션 환경이 적합한지 확인한다.

가설 설정

  • 무인기의 센서는 거리내의 물체를 탐지하는 소나센서와 카메라센서로 구성된다. 소나센서의 탐지범위는 60 으로 설정하고, 카메라는 거리 30 이하에 렌더링 되는 물체를 인식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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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형 에이전트는 무엇인가? 자율형 에이전트란 구축된 지식베이스를 기반으로 정보 융합, 추론, 학습 등을 통해 인간의 개입 없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지능을 가진 요소이다.[4]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공간모델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공간모델은 Propagator, Logger, Unity 모델로 구성되며, 전체 시뮬레이션에서 건물, 장애물 등을 포함한 시뮬레이션 할 대상이 움직이는 공간을 표현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Propagator 모델은 무엇인가? 각 무인기들이 센서들을 통해 탐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존재하는 물체들의 정보를 플랫폼 모델로 전달해주는 모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S. Y. Im, "Utilizing drones from the disaster site safe," Sci. Technol. Policy, vol. 25, no. 6, pp. 16-19. Jun. 2015. 

  2. H. S. Sarjoughian, B. P. Zeigler, and S. B. Hall, "A layered modeling and simulation architecture for agent-based system development," in Proc. IEEE, vol. 89, no. 2, pp. 201-213, 2001. 

  3. S. H. Shin, E. B. Lee, and S. D. Chi, "LVC indoor environmental studies for the verification of multiple autonomous UAV," J. Ind. Eng. Joint Conf. Proc., pp. 2155-2159, Jeju Island, Korea, Apr. 2015. 

  4. B. P. Zeigler, H. Praehofer, and T. Kim, Theory of modeling and simulation, 2nd Ed., Academic Press, 2000. 

  5. Y. J. You, S. D. Chi, and J. I. Kim, "A study of HEAP-based intelligent agent applied to warship combat simulation," J. Korea Soc. for Simulation, vol. 19, no. 4, pp. 281-289. Dec. 2010. 

  6. C. H. Jung, Y. J. You, H. E. Ryu, J. S. Lee, J. I. Kim, and S. D. Chi, "Multi-platform warship M&S system using the hierarchical multi-agent system," J. Korea Soc. for Simulation, vol. 18, no. 4, pp. 117-125, Dec. 2009. 

  7. S. Ha, N. K. Ku, K. Y. Lee, and M. I. Roh, "Development of battle space model based on combined discrete event and discrete time simulation model architecture for underwater warfare simulation," J. Korea Soc. for Simulation, vol. 22, no. 2, pp. 11-19. Jun. 2013. 

  8. K. Gajananan, et al., "An experimental space for conducting controlled driving behavior studies based on a multiuser networked 3D virtual environment and the scenario markup language," IEEE Trans. Human-Machine Syst., vol. 43, no. 4, pp. 345-358, 2013. 

  9. N. H. Khalifa, et al., "A visualization system for analyzing biomedical and genomic data sets using unity3D platform," in Proc. HIKM 2015, pp. 47-53, Sydney, Australia, Ja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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