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 신뢰성 항공기 무선 네트워크 동향 및 기술 분석
Analysis of Wireless Network Technology for High Reliability Aircraft Networks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1 no.12, 2016년, pp.1933 - 1941  

안승표 (Department of IT Convergence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김다혜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이재민 (ICT Convergence Research Center,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  김동성 (Department of Electronic Engineering,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의 내부 네트워크를 유선에서 무선으로 대체하기 위해 무선 통신망 기술들의 성능을 비교한다. 기존 항공기의 유선 네트워크가 가지는 다양한 장비와 센서의 복잡한 구조에 따른 무게증가 그리고 유지보수 문제 및 비용 등의 단점과, 차세대 항공기 네트워크에서 요구되는 통신 속도 및 통신량 등의 성능적인 측면에 대한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제안한 WAIC(Wireless Avionics Intra-Communications)는 기존 유선 항공기 네트워크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항공기 내/외부 환경 등을 고려한 무선네트워크 구조를 정의했다. 본 논문에서는 WAIC에서는 제안한 무선네트워크 구조에 적용할 수 있는 무선 통신망 기술들의 특징과 장단점을 고려한다. 또한 항공기 무선네트워크에 적용 가능한 무선 통신망 기술들을 비교 분석하여 WAIC에서 제안한 무선 항공기 토폴로지 환경 구조에 적합한 무선 통신망 기술 후보군을 알아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compares the performance of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ies to replace the wired networks by wireless networks on avionics intra-communication. Due to the drawbacks of wired network, such as complexity, weight, maintenance cost and scalability, it leads to the high data rate and netw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장에서는 항공기 내부 무선 네트워크에 적용 가능한 무선 통신기술들을 알아본다. 또한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WAIC 표준에 따른 항공기 무선 네트워크의 환경에 최적화시킬 수 있는 무선 통신망 기술들을 알아본다[12-14]. 표 3은 항공기용 무선 네트워크에 적용 가능한 대표적 무선 통신망 기술들의 성능을 보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용 무선네트워크의 적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연구 하였으며, 항공기용 무선네트워크 적용은 기존의 유선네트워크의 단점이 되었던 항공기 무게, 유지보수의 단점 등을 보완 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항공기용 무선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기존의 무선 통신망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 WAIC에서 제안한 표준을 통해 항공기 무선네트워크 환경을 고려했다.
  • 본 장에서는 항공기 내부 무선 네트워크에 적용 가능한 무선 통신기술들을 알아본다. 또한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WAIC 표준에 따른 항공기 무선 네트워크의 환경에 최적화시킬 수 있는 무선 통신망 기술들을 알아본다[12-1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EEE 802.11n의 기본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IEEE 802.11n의 기본적인 특성은 항공기용 무선네트워크의 성능에 대한 요구사항인 속도와 거리, 신뢰성 등을 만족시키며 단거리 무선통신 기술 중에서는 가장 긴 최대전송거리를 가지고 있다.
ECMA-368의 단점은 무엇인가? 초고속 근거리 무선통신으로 AV 스트리밍 및 도킹장치 등에 사용되고 있다. CSMA/CA방식을 사용하여 가용성이 높지만 타이밍 정확도와 신뢰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항공기를 운항함에 있어서 우선시되는 신뢰성을 만족시키기에 다소 무리가 있지만 성능 개선을 통하여 신뢰성을 향상시켜 항공기 무선네트워크에 적용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배제할 수 없다.
IEEE 802.15.3c는 어떤 기술인가? 15.3c는 2005년 발표된 IEEE 802.15.3표준을 60GHz대역에서 2Gbps 이상을 지원하도록 개정한 차세대 무선통신 표준으로 초고속 비압축 무선 전송 기술이다. 넓은 대역폭 사용이 가능하며 점대점통신으로 보안성이 높아 국가 정보기관과 군사용 위성통신에 사용이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D.-S. Kim, "Embeded system based on network," Korean Studies Information, pp. 22-167, 2012. 

  2. D.-S. Kim, Military/Industrial Convergence Real-time Networks, Haksan media, pp. 18-189, 2014. 

  3. D.-K. Dang, A. Mifdaoui, T. Gayraud, "Design and analysis of UWB-based network for reliable and timely communications in safety-critical avionics," in Proc. IEEE WFCS, pp. 1-10, Toulouse, France, May 2014. 

  4. Report ITU-R M.2197, Technical characteristics and operational objectives of wireless avionics intra-communications (WAIC), Nov. 2010. 

  5. Report ITU-R M.2283-0, Technical characteristics and spectrum requirements of wireless avionics intra-communications systems to support their safe operation, Nov. 2013. 

  6. Report ITU-R M.2319-0, Compatibility analysis between wireless avionic intra-communication systems and systems in the existing services in the frequency band 4 200-4 400 MHz, Nov. 2014. 

  7. Andrew Swartza, et al., "Hybrid wireless hull monitoring system for naval combat vessels," Structure and Infrastructure Eng., vol. 8, no. 7, pp. 621-638, 2012. 

  8. Dinh-Khanh Dang, A. Mifdaoui, and T. Gayraud "Fly-by-wireless for next generation aircraft: Challenges and potential solutions," 2012 IFIP Wireless days, pp. 21-23, Dublin, Ireland, Nov. 2012. 

  9. A. Basu, et al., "Verification of an AFDX infrastructure using simulations and probabilities," Runtime Verification, pp. 330-344, St. Julians, Malta, Nov. 2010. 

  10. IEEE Computer Society, P802.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 (MAC) and Physical Layer (PHY) Specifications, 2010. 

  11. F. Leipold, D. Tassetto, and S. Bovelli, "Wireless in-cabin communication for aircraft infrastructure," Telecommun. Syst., vol. 52, no. 2, pp. 1211-1232, Feb. 2013. 

  12. IEEE Computer Society, IEEE std 802.15.3: Wireless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for High Rate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s (WPANs), 2003. 

  13. ECMA International, Standard ECMA-368, 3rd Ed., Dec. 2008. 

  14. IEEE Computer Society, IEEE std 802.15.3c: Wireless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for High Rate 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s (WPANs), 2009. 

  15. S. N. Kelkar, "A survey and performance analysis of IEEE802.11ac wifi networking," Int. J. Comput. Sci. and Inf. Technol. Res., vol. 3, no. 2, pp. 808-814, Apr. 2015. 

  16. X. S. Shen, et al., "Medium access control in ultra-wideband wireless networks," IEEE Trans. Veh. Technol., vol. 54, no. 5, pp. 1678-1683, Sept. 2005. 

  17. S. Bali, et al., "Performance of three routing protocols in UWB ad hoc network deployed in an industrial application," 2007 IEEE Globecom Wkshp., pp. 1-9, Washington, DC, USA, Nov. 2007. 

  18. M. S. I. M. Zin, et al., "A review of UWB MAC protocols," AICT 2010, pp. 526-534, Barcelona, Spain, May 2010. 

  19. S. Kim, "IEEE 802.15 WPAN standard trend," J. KICS, vol. 32, no. 3, pp. 85-93, Feb. 2015. 

  20. D. T. Nguyen, et al., "A hybrid TDMA protocol based ultra-wide band for in-car wireless communication," 2009 IEEE Region 10 Conf.(TENCON 2009), pp 1-7, Singapore, Jan. 2009. 

  21. M. Cho, et al., "Link performance analysis for intra-aircraft wireless communications in 4.4GHz," J. KICS, vol. 20, no. 7, pp. 1243-1246, Jul. 2016. 

  22. T. Yang, et al., "Reliable real-time data dissemination protocol in wireless sensor networks," J. KICS, vol. 40, no. 8, pp. 1567-1576, Aug.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