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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천 상황에 강인한 CLAHE를 적용한 Adaboost 기반 차량 검출 방법
Robust vehicle Detection in Rainy Situation with Adaboost Using CLAHE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41 no.12, 2016년, pp.1978 - 1984  

강석준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s Engineering) ,  한동석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Electronics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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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영상의 대비효과를 부각시키는 CLAHE(Contrast-Limit Adaptive Histogram Equalization)를 적용한 Adaboost 기반 방법을 통해 우천 상황에서 강인한 차량 검출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검출의 효과적인 실시간 동작을 위해 2가지를 제안하였다. 먼저 영상의 RGB값을 통해 우천 상황 여부를 판단하여 검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연산량을 줄이는 것과 CLAHE를 이용한 영상 처리를 통해 영상 내에 차량의 후미등을 검출하여 관심영역을 지정해주는 방법을 제안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차량 검출 방법으로 제시되었던 가우시안 혼합 모델(Gaussian Mixture Model), 옵티컬 플로우(Optical Flow)와 Adaboost(Adaptive boosting)의 우천 상황에서의 차량 검출율을 비교하여 최종적으로 Adaboost를 선택한 이유를 설명했다. 본 논문 실험 결과는 CLAHE 미적용 시 정확율과 재현율은 각각 0.83, 0.77 이었고, CLAHE 적용 시 0.85, 0.87로 적용했을 때 정확율과 재현율에서 약 2%, 13%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robust vehicle detecting method by using Adaboost and CLAHE(Contrast-Limit Adaptive Histogram Equalization). We propose two method to detect vehicle effectively. First, we are able to judge rainy and night by converting RGB value to brightness. Second, we can detect a tailligh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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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 차량을 검출한다. 본 논문에서는 각각의 방법들을 우천 주행 영상에 적용하여 가장 적절한 차량 검출모델이 어떤 것인지 찾고자 한다.

가설 설정

  • Y 값이 70이하인 영상은 비전 센서가 정확하게 차량을 구분 짓기 힘들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해당 영상은 차량이 어디쯤 있는지 관심영역(ROI, Region Of Interest)을 선별하기 위해 영상 내에 적색을 추출한다.
  • 자동차 전용도로 혹은 고속도로에서는 신호등이 없으므로 입력 영상으로부터 계산된 밝기 값이 70이하라면 그때 적색을 2개 이상 내는 것은 자동차일 것이라는 가정을 했다. 또한 Y 값이 70이하라는 건 주행 환경이 어두워서 전방을 정확하게 인지 못하는 경우라고 가정하였고 해당 상황일 경우 운전자들은 전조등을 켜고 주행할거라 가정했다. 후미등은 전조등을 켜면 동시에 켜지는 불이므로 영상에서 적색을 찾는다는 것이 차량의 위치를 가늠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정했다.
  • 관심영역을 추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상 내에서 적색이 같은 수평선상에 2군데 이상 검출되는 것을 차량의 후미등이라 가정하고 후미등 간격의 2배 만큼의 길이에 해당되는 영역을 관심영역으로 지정했다. 이 과정에서 차량의 후미등을 강조하기 위해 CLAHE를 적용하였다.
  • 일단 빨간불이 있는 것을 차량이 있는지의 유무를 판단하는 지표로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자동차 전용도로 혹은 고속도로에서는 신호등이 없으므로 입력 영상으로부터 계산된 밝기 값이 70이하라면 그때 적색을 2개 이상 내는 것은 자동차일 것이라는 가정을 했다. 또한 Y 값이 70이하라는 건 주행 환경이 어두워서 전방을 정확하게 인지 못하는 경우라고 가정하였고 해당 상황일 경우 운전자들은 전조등을 켜고 주행할거라 가정했다.
  • 또한 Y 값이 70이하라는 건 주행 환경이 어두워서 전방을 정확하게 인지 못하는 경우라고 가정하였고 해당 상황일 경우 운전자들은 전조등을 켜고 주행할거라 가정했다. 후미등은 전조등을 켜면 동시에 켜지는 불이므로 영상에서 적색을 찾는다는 것이 차량의 위치를 가늠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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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을 검출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방법들이 존재하는가? 차량을 검출하는 방법은 많은 방법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우시안 혼합 모델(GMM, Gaussian Mixture Model)[3], 옵티컬 플로우(Optical Flow)[4]와 Adaboost(Adaptive boosting)[5]과 같은 방법을 적용하여 차량을 검출한다. 본 논문에서는 각각의 방법들을 우천 주행 영상에 적용하여 가장 적절한 차량 검출모델이 어떤 것인지 찾고자 한다.
옵티컬 플로우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W. Kruger, Z. Hu 등은 어떠한 방법을 이용하였는가? Kruger[7], Z. Hu[8] 등이 단위 픽셀을 사용하거나 인접한 프레임으로부터 활력(vitality)과 신뢰성(reliability) 값들을 정의하여 객체를 부여하여 해결하고자 했다. 하지만 옵티컬 플로우를 적용한 차량 검출 방법은 배경이 움직이거나 영상의 노이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여전히 처리해야하는 연산량이 많은 점에서 실시간 검출을 해야 하는 주행 차량의 차량 검출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가우시안 혼합 모델이란? 가우시안 혼합 모델(GMM)은 주어진 표본 데이터 집합의 분포 밀도를 하나의 확률밀도 함수로 모델링 하는 방법을 개선한 밀도추정방법으로 복수의 가우시안 확률밀도함수로 데이터의 분포를 모델링 하는 방법이다. 가우시안 혼합 모델을 이용하여 차량의 윤곽선을 추출하여 각각의 객체로 분리한 후 최종적으로 차량을 검출하고 추적하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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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 Dollar, C. Wojek, B. Schiele and P. Perona, "Pedestrian detection: An evaluation of the state of the art," IEEE Trans. Pattern Anal. and Machine Intell., vol. 34, pp. 743-761, Apr. 2012. 

  2. M. Y. Jeong and G. H. Kim, "Lane detection on non-flat road using piecewise linear model," J. KICS, vol. 39, no. 6, pp. 322-332, Jun. 2014. 

  3. O. M. Lee, I. S. Won, S. M. Lee, and J. W. Kwon, "On-road car detection system using VD-GMM 2.0," J. KICS, vol. 40, no. 11, pp. 2291-2297, Nov. 2015. 

  4. P. Viola and M. Jones, "Rapid object detection using a boosted cascade of simple features," in Proc. IEEE Comput. Soc. Conf. CVPR 2001., vol. 1, pp. 511-518, 2001. 

  5. Berthold K. P. Horn and Brian G. Schunck, "Determining optical flow," Artificial Intell., vol. 17, pp. 185-203, Aug. 1981. 

  6. C. Song and J. Lee, "Detection of illegal U-turn vehicle by optical flow analysis," J. KICS, vol. 39C, no. 10, pp. 948-956, Nov. 2014. 

  7. W. Kruger, W. Enkelmann, and S. Rossle, "Realtime estimation and tracking of optical flow vectors for obstacle detection," in Proc. Intell. Veh. '95 Symp., pp. 304-309, Sept. 1995. 

  8. Z. Hu and K. Uchimura, "Tracking cycle: A new concept for simultaneously tracking of multiple moving objects in a typical traffic scene," in Proc. IEEE 2000 Intell. Veh. Symp., pp. 233-239, Oct. 2000. 

  9. K. Zuiderveld, Contrast Limited Adaptive Histogram Equalization, Academic Press Inc., 1994. 

  10. C. W. Hsu and C. J. Lin, "A comparison of methods for multiclass support vector machines," IEEE Trans. Neural Networks, vol. 13, no. 2, pp. 415-425, Mar.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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