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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장계 종류에 따른 강교 도장의 공용수명 예측
Service Life Prediction for Steel Bridge Coatings with Type of Coating Systems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8 no.5, 2016년, pp.325 - 335  

이찬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환경연구실) ,  장태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환경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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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강교 도장 시방에 등재되어 있는 도장계에 대한 공용수명 예측을 위하여 현장 열화도 평가 및 촉진 내후성 시험을 수행하였고, 평가 결과에 대한 회귀분석을 통하여 열화모델을 도출하였다. 현장 적용 실적이 없는 도장계에 대해서는 국외 연구 결과 및 본 연구에서 수행한 촉진 내후성 시험 결과를 참고하여 염화고무계 및 우레탄 마감 도장계의 현장 열화도 평가 결과에 열화도 항목별 조정계수를 적용하여 가상의 평가 결과를 도출한 후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공용수명 예측 결과는 금속용사를 적용하면 도장계의 수명을 일반 도장계 대비 2배 이상 연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edict service life of coating systems registered in Korean specifications for steel bridge coatings, field deterioration evaluation and accelerated weatherproof test were carried out, and deterioration models were drawn through regression analysis for evaluation results. For the coating system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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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교 도장의 열화모델 수립을 위해 공용 중인 교량의 도장 상태 및 열화도 평가를 위한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교량은 총165개이며, 그중에서 염화고무계 도장 적용 교량은 98개, 우레탄 마감 도장 적용 교량은 41개, 수용성 무기징크 도장 적용 교량은 21개, 기타 도장 적용 교량은 5개였다.
  • 즉, 열화도 평점이 20~50점일 때가 적정 보수시기이며, 50점 이상이면 시급한 보수가 필요하다고 판정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화도 평점 50점에 도달했을 때를 도장의 수명이 다 된 시기로 간주하였다.
  • 그러나 보수도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규도장의 수명을 연장시켜 보수도장 횟수를 최소화시킬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건설될 강교량에 적용할 고성능 도장을 발굴하여 보수도장 비용을 절감하고 강교량의 수명연장에도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도장계 종류에 따른 수명예측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제3장의 내후성 시험 결과에서 내후성이 우수한 상도 도장을 순서대로 나타내면 ‘불소수지≧실록산>우레탄>세라믹 우레탄’과 같다. 가장 우수한 불소수지 상도의 내후성이 우레탄 상도 대비 약 2배라고 가정하여 조정계수는 불소수지에 대해 0.5, 실록산에 대해 0.7, 세라믹 우레탄에 대해 1.1로 각각 적용하였다.
  • 08로 나타나 염화고무계가 약 2배빠르게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레탄, 세라믹 우레탄, 실록산, 불소수지 마감 도장의 박리 진행 속도는 모두같다고 가정하였다.
  • 도장계별 수명예측 결과를 반영하여 생애주기비용(LCC) 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Table 9에 나타내었다. 이 결과는 일반적인 부식환경 하의 교량을 가정한 경우이며, 유지보수 시 금속용사 하도는 제거하지 않고 중도, 상도만을 재도장하는 것으로 가정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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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속용사 공법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사용되어온 도장계보다 방식성능이 우수하여 공용수명이 길다고 알려져 있는 고성능 도장계로는 금속용사(thermal sprayed coating, TSC)가 대표적이다. 금속용사 공법은 금속원료를 가열 및 미립화하여 기체의 압력에 의해 분사시켜 표면처리된 피도체(substrate) 위에 박층의 형태로 입히는 공법이다. 사용되는 금속원료는 분말 또는 선재(wire)의 형태이다.
금속용사 공법에서 용사건의 역할은 무엇인가? 사용되는 금속원료는 분말 또는 선재(wire)의 형태이다. 용사건(thermal spray gun)은 연소성 가스 또는 전기아크를 이용하여 필요한 열을 만들어낸다. 금속원료가 가열되면 점성이 있는 상태 또는 용융 상태로 변하고 미립화되어 압축공기에 의해 피도체 방향으로 분사된다.
금속용사 공법의 금속원료는 어떤 형태인가? 금속용사 공법은 금속원료를 가열 및 미립화하여 기체의 압력에 의해 분사시켜 표면처리된 피도체(substrate) 위에 박층의 형태로 입히는 공법이다. 사용되는 금속원료는 분말 또는 선재(wire)의 형태이다. 용사건(thermal spray gun)은 연소성 가스 또는 전기아크를 이용하여 필요한 열을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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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찬영, 정해문, 박진환(2008) 고속도로 강구조물의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한 도막수명예측, 대한토목학회지, 제28권, 제3호, pp.341-347. (Lee, C.Y., Cheong, H.M., and Park, J.H. (2008) Prediction of Lifetime of Steel Bridge Coating on Highway for Effective Maintena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28, No.3, pp.341-347 (in Korean).) 

  2. 정해문, 이찬영(2002) 환경친화적인 강교용 보수도장에 관한 연구, ME-02-15, 최종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Cheong, H.M. and Lee, C.Y. (2002) Environmentally Friendly Maintenance Coating of Steel Bridges, ME-02-15, Final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Korea (in Korean).) 

  3. 정해문, 이찬영(2006) 강교 도막진단시스템의 현장적용을 위한 성능 최적화, ME-06-16, 최종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Cheong, H.M. and Lee, C.Y. (2006)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teel Bridge Coating Diagnosing System for Field Application, ME-06-16, Final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Korea (in Korean).) 

  4. Kain, R.M. and Baker, E.A. (1987) Marine Atmospheric Corrosion Museum Report on the Performance of Thermal-Spray Coatings on Steel, ASTM STP 947, ASTM, West Conshohocken, PA.. 

  5. Pikul, S.J. (1996) Appearance of Thermal Sprayed Coatings After 44 Years Marine Atmospheric Exposure at Kure Beach, North Carolina, LaQue Center for Corrosion Technology, Inc.. 

  6. B.S. 5493 (1977) British Standard Code of Practice for Protective Coatings of Iron and Steel Structures Against Corrosion,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ASTM, New York. 

  7. Kogler, R.A., Ault, J.F., and Farachon, C.L. (1997) Environmentally Acceptable Materials for the Corrosion Protection of Steel Bridge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RD-09-058, Washington, D.C.. 

  8. U.S. Army Corps of Engineers (1999) Thermal Spraying: New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Engineering Manual EM 1110-2-3401, Engineering and Design. 

  9. 김인태, 김호섭, 킨쟈오두이, 전제형, 안진희(2016) 부식실험에 의한 금속용사와 도장의 복합피복방식법의 내후성능 평가,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8권, 제2호, pp.97-108. (Kim, I.T., Kim, H.S., Kien, D.D., Jun, J.H., and Ahn, J.H. (2016) Weathering Performance Evaluation of Duplex Coating Systems of Thermal Spraying and Painting using Corrosion Te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8, No.2, pp.97-108 (in Korean).) 

  10. 김인태, 이명진(2013) 금속용사와 도장의 복합 방식법의 부식촉진실험, 2013년도 학술대회 발표집, 한국강구조학회, pp.211-212. (Kim, I.T. and Lee, M.J. (2013) Accelerated Weathering Test of Duplex Coating Systems of Thermal Spraying and Painting, Proceedings of Annual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pp.211-212 (in Korean).) 

  11. 이찬영, 정민, 박진원, 이일용, 장수동(2015) 부식환경을 고려한 강아치교 부재별 보수도장 사례, 한국강구조학회지, 한국강구조학회, 제27권, 제2호, pp.29-33. (Lee, C.Y., Jung, M., Park, J.W., Lee, I.Y., and Jang, S.D. (2015) Case Study on Maintenance Coatings for Steel Arch Bridge Considering Corrosion Environment of Bridge Members,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7, No.2, pp.29-33 (in Korean).) 

  12. 이찬영, 정해문, 장태순(2015) 강교 도장 수명연장을 위한 고성능 도장 적용방안 연구, 연구원-2015-46-534.9607, 2015년도 연구보고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Lee, C.Y., Cheong, H.M., and Chang, T.S. (2015) A Study on Application of High Performance Coatings for Service Life Extension of Steel Bridge Coatings, 2015-46-534.9607, Final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Korea (in Korean).) 

  13. 岡本 拓, 羽田野和久, 本村 均(2002) Paint Viewシステムを用いた鋼橋塗膜の余壽命豫測に關す る 硏究. 日本道路公 試驗硏究所報告, 日本道路公團, Vol.39. (Okamoto Taku, Hatanowaku and Motomura Kin (2002) A Study on Remaining Lifetime Prediction of Steel Bridge Coating using Paint View System, Japan Highway Public Corporation, Report of Test & Research Institute, Vol. 39, Japan (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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