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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주형 수평곡선 강교량 상부구조의 자유진동 특성 분석
Free-vibration Characteristics of Two-I-girder Steel Bridges Curved in Plan 원문보기

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8 no.5, 2016년, pp.365 - 371  

이기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승준 (대전대학교, 건설안전방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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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I형 거더로 이루어진 소수주형 교량의 경우, 합성 후 슬라브와 거더가 하나의 단면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평면 외방향의 휨에 대한 중립축은 강축으로 간주 될 수 있다. 따라서 자유진동 모드에서는 평면 내의 휨거동이 지배적일 것이라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곡선 교량은 직선교량과 달리 초기곡률로 인하여 중력하중 하에서도 항시 비틀림 모멘트가 작용한다. 휨과 비틀림의 상호 작용은 거더의 거동을 복잡하게 하며, 때에 따라서는 비틀림 모드가 휨모드보다 지배적으로 작용할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같은 환경 하에서 곡선교량은 초기 곡률에 따라 동특성이 달라질 수 있게 된다. 현재까지 수평 곡선 거더의 자유진동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합성 거더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곡률 중심각의 변화에 따른 모드 변화와 고유 주파수의 변화를 3차원 모델링을 통하여 검증 하였다. 해석 모델은 합성 전후에 대하여 작성 되었으며, 고유 주파수와 진동 모드 변화를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the superstructure which is consist of two I girders and slab, the section can behave as II section, so that the neutral axis with respect to out of plane direction flexure can be regarded as major axis. Therefore in-plane flexural mode might govern the free vibration mode. Meanwhi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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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상기된 연구들은 대부분 해석 기법이나 지배미분방정식에 대한 연구이며, 합성이후에 대한 모델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곡률을 매개변수로 슬래브 합성 전후에 대한 모델을 3차원 Shell요소로 모델링 하여 자유진동 해석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동적 특성을 정리하였다. 수치해석은 Abaqus 6.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소수주형 곡선 거더 교량의 고유진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상부구조가 초기 곡률을 갖는 경우, 비틀림 모드가 저차 모드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고유 주파수는 직선교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 본 절에서는 소수주형 곡선 거더 교량 상부구조물의 고유 진동특성에 대해 분석한다. 앞서 언급한대로 중심각을 5~60°의 범위로 변화를 주어 곡률이 고유진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해석적으로 접근하였다.
  • 본 해석 연구에서는 소수주형 곡선 플레이트 거더 교량 상부 구조물의 자유진동 특성에 대한 해석적 접근을 다룬다. 일반적으로 플레이트 거더 교량은 구조물의 전체 질량 및 질량분포와 함께 전장, 단면 및 길이방향으로의 기하학적 특성, 구속조건 등에 따라 고유한 진동 모드 및 주파수가 결정된다.

가설 설정

  • 강재의 경우 탄성계수는 210GPa, 프아송계수 ʋ=0.3, 단위중량은 7,800kg/m3을 가지며 콘크리트 슬래브 (density: 2,200kg/m3, Ec=26,000MPa, ʋ=0.2 가정)는 폭 12.6m, 높이 0.5m로 가정하였다.
  • 경계조건은 각 힌지/롤러 조건 및 양 단 비틂 구속을 가정하였고, Fig. 4와 같이 사전구속조건을 해석 모델에 반영하였다. 곡선 거더의 경우, 원통형 국부좌표계를 사용하여 접선방향(원호방향)으로 교축방향을 설정하였으며 경계조건 또한 원통형 좌표계에 따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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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레이트 거더 교량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고유한 진동 모드 및 주파수가 결정되는가? 본 해석 연구에서는 소수주형 곡선 플레이트 거더 교량 상부 구조물의 자유진동 특성에 대한 해석적 접근을 다룬다. 일반적으로 플레이트 거더 교량은 구조물의 전체 질량 및 질량분포와 함께 전장, 단면 및 길이방향으로의 기하학적 특성, 구속조건 등에 따라 고유한 진동 모드 및 주파수가 결정된다. 단면의 국부적인 거동을 제외한 전체 거동의 측면에서는 크게 A.
개별거더의 약축방향이 단면 전체에서의 강축방향이 되면 무엇을 예상할 수 있는가? 다시말해 합성 후에는 상부구조 전체가 Ⅱ형 단면의 형태를 띄게 되어 개별거더의 약축방향은 단면 전체에서의 강축방향이 된다. 즉, 상부 콘크리트 슬래브가 거더에 합성된 이후부터 상부 구조물의 주요 진동 모드는 연직방향 (약축) 휨모드 또는 비틂모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독자들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직선/곡선 모델의 합성 전후 대하여 연직 방향에 대한 휨 거동을 “면내”, 이에 대해 직각인 방향을 “면외”라 지칭한다)
단면의 국부적인 거동을 제외한 전체 거동의 측면에서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플레이트 거더 교량은 구조물의 전체 질량 및 질량분포와 함께 전장, 단면 및 길이방향으로의 기하학적 특성, 구속조건 등에 따라 고유한 진동 모드 및 주파수가 결정된다. 단면의 국부적인 거동을 제외한 전체 거동의 측면에서는 크게 A. 강축방향 휨 모드 (면내), B. 약축방향 휨 모드(면외), C. 비틂 모드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는 구조물의 전체 질량의 기여도가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결국 각 모드에 대한 강성 크기에 따라 모드의 발현순서가 정해진다. 소수주형 거더는 개별 거더가 측면 (교축 직각 방향) 방향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배치가 되고, 상부 슬래브가 타설되어 그 강성이 전체 구조물에 기여한 후부터는 교축 직각 방향으로의 휨강성이 면내방향보다 오히려 크게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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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영종, 최영준 (1995) 박판수평곡선보의 자유진동, 한국강구조학회학술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7권, 제4호, pp.243-252. (Kang, Y.J. and Choi, Y.J. (1995) Free Vibration of Thin- Walled Horizontally Curved Beam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7, No.4, pp.243-252 (in Korean).) 

  2. 윤기용, 강영종(1998)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수평곡선 I형교의 자유진동 해석, 한국강구조학회학술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10권, 제1호, pp.47-61. (Yoon, K.Y. and Kang, Y.J. (1998) Free Vibration Analysis of Horizontally Curved I-Girder Bridges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10, No.1, pp.47-61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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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이병구, 모정만, 오상진(1997) 변화곡율을 갖는 수평 곡선보의 자유진동해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7권, 제1-6호, pp.837-843. (Lee, B.K., Mo, J.M., and Oh, S.J. (1997) Free Vibrations of Horizontally Curved Beams with Variable Curvatur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17, No.1-6, pp.837-843 (in Korean).) 

  5. 이병구, 진태기, 최규문, 이태은(2001) 여러개의 스프링으로 탄성지지된 수평곡선보의 자유진동, 한국소음진동공학회지,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제11권, 제5호, pp.101-107. (Lee, B.K., Jin, T.K., Choi, K.M., and Lee, T.E. (2001) Free Vibrations of Horizontally Curved Beams with Multiple Elastic Springs,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11, No.5, pp.101-107 (in Korean).) 

  6. 이병구, 이태은, 이종국, 안대순(2003) 회전관성 및 비틀림 관성을 고려한 수평곡선보의 자유진동,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1권, 제1호, pp.113-119. (Lee, B.K., Lee, T.E., Lee, J.K., and Ahn, D.S. (2003) Free Vibrations of Horizontally Curved Beams Considering Both Rotatory and Torsional Inertia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21, No.1, pp.113-119 (in Korean).) 

  7. Tabba, M.M. and Turkstra, C.J. (1977) Free Vibrations of Curved Box Girder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54, No.4, pp.501-514. 

  8. Wang, T.M., Nettleton, R.H., and Keita, B. (1980) Natural Frequencies for Out-of-plane Vibrations of Continuous Curved Bea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68, No.3, pp.427-436. 

  9. Snyder, J.J. and Wilson, J.F. (1992) Free Vibrations of Continuous Horizontally Curved Beam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157, No.2, pp.345-355. 

  10. Yoon, K.Y., Kang, Y.J., Choi, Y.J., and Park, N.H. (2005) Free Vibration Analysis of Horizontally Curved Steel I-girder Bridges, Thin-walled structures, Vol.43, pp.679-699. 

  11. Kang, Y.J. and Yoo, C.H. (1996a) Thin-Walled Curved Beams. I: Formulation of Nonlinear Equations, Jounral of Engineering Mechanics, Vol.120, No.EM10, pp.2072-2101. 

  12. Kang, Y.J. and Yoo, C.H. (1996b) Thin-Walled Curved Beams. II: Analytical Solutions for Buckling of Arches, Jounral of Engineering Mechanics, Vol.120, No.EM10, pp.2102-2125. 

  13. Yang, F., Sedaghati, R., and Esmailzadeh, E. (2008) Free In-Plane Vibration of General Curved Beams using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318, No.4-5, pp.850-8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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