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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형 대차 프레임의 피로강도 보강에 관한 연구
Reinforcement for Fatigue Fracture of Welded Bogie Frames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5 no.5, 2016년, pp.145 - 151  

장득열 (강원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형용 (강원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nsider the position and thickness of reinforcement with respect to fatigue fracture of welded bogie frames and propose an appropriate reinforcement method for many cases. The bogie frame is usually designed in accordance with JIS and KS, and operates under harsh load conditions: dynamic loads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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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와 같이 크랙이 발생하여 상당부분 파괴되었다. 그 원인을 분석한 결과 운행 중에 발생한 제동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되어 이 하중을 중심으로 그 보완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화차용 용접 대차 프레임의 피로파괴 보강에 관한 연구이다. 이 대차 프레임은 1990년 이후에 국내 물류수송의 효율 극대화를 꾀하기 위하여 고속전철과 함께 고속화 사업을 검토하고 추진된 때부터 이다.
  • 이러한 피로파괴가 발생하면 먼저 발생위치와 크랙의 성장 경로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보강이 필요하지만 어디를 어떻게 보강해야 할지 신속한 결정을 내리기 어렵게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피로파괴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최대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보완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그 방법으로 보강 위치와 두께를 설계인자로 하여 여러 경우의 수를 대상으로 최적의 보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리브와 하판의 강도는 상호 연관성이 무시할 정도로 미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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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차의 특징은 무엇인가? 객차의 하중은 승객과 수화물의 중량 이므로 영·공차의 하중 차가 불과 5톤 전후이다. 그러나 화차는 기본적으로 화물의 중량이 약 50톤 정도이므로 영·공차의 하중의 차가 심하다. 이러한 하중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차용 대차 프레임의 구조는 객차나 전동차 수준에 미달하여 강도와 강성이 부족한 느낌이 있다.
기존의 기준으로 설계한 대차 프레임에 예기치 못한 곳에서 피로파괴가 일어나는 이유는? 그러나 화차는 기본적으로 화물의 중량이 약 50톤 정도이므로 영·공차의 하중의 차가 심하다. 이러한 하중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차용 대차 프레임의 구조는 객차나 전동차 수준에 미달하여 강도와 강성이 부족한 느낌이 있다. 또한, 화차가 주행 중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4)의 하중 즉, 수직, 전후, 좌우하중, 제동력이 작용되고 여기에 주행 중에 발생하는 동 하중이 추가되어 열악한 하중 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런 하중은 일반화된 최대 하중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설계하지만 실제로 예기치 못한 최악의 하중이 작용할 수 있다.
1990년대 철도개발 추세는 어땠는지 설명하시오 이 대차 프레임은 1990년 이후에 국내 물류수송의 효율 극대화를 꾀하기 위하여 고속전철과 함께 고속화 사업을 검토하고 추진된 때부터 이다. 당시의 시대 분위기는 경부, 호남, 영동 고속전철의 도입을 검토하고 이것이 완공된 이후에 여객운송은 고속전철로 화물운송은 기존의 선로로 운행한다는 시대적인 목적에 따라 기존의 철도는 여객운송보다는 화물운송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 각종 차량의 고속화 개발이 추진되었다. 그때의 국내 철도 시스템은 객차는 시속 120km, 화차는 90km가 최고속도이어서 빠른 물류 수송에 한계가 있었고, 이때의 화차용 대차 프레임은 전부가 3-Piece형 주강 대차 프레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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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eo, S. B., Railway Engineering, Book Gallery, pp. 241-248, 2006. 

  2. Seong, D. R., Pack, S. H., Railway Engineering & Laws, YEAMOONSA Inc, pp. 131-144, 2015. 

  3. Seo, S. B., Railway Track Engineering, Book Gallery, pp. 398-405, 2012. 

  4. Professional Engineer Railroad Rolling Stock Association, Technology Engineering of Railroad Vehicle (I), GOOMIBOOK Inc, pp. 222-224, 392-401, 429-430, 2016. 

  5.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Truck frames for railway rolling stock - General rules for design, pp. KS R 9210, 1996. 

  6. Japanese Standards Association, Test Methods of Static Load for Truck Frames and Truck Bolsters of Railway Rolling Stock, pp. JIS E 4208, 1988. 

  7. T. R. CURNEY, Fatigue of Welded Structur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50-154, 1979. 

  8. Go, J. H., Kang, D. M., "CAE Analysis on Strength and Fatigue of Rear Door of Passenger C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3, No. 3, pp. 63-69, 2014. 

  9. Cho, S. J., Han, J. W., Park, Y. J., Lee, G. H., "Structural Analysis of a Planetary Gear Carrier in the Slewing Reducer for Tower Cra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3, No. 5, pp. 1-7, 2014. 

  10. Kim, S. K., Lee, J. W., "Analytical Study on the Structural Strength of an Air Compressor for Main Engine Starting of 22000TEU Class Container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4, No. 5, pp. 60-67,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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